일상생활 스트레스 확 풀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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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19-03-24 10:13 조회84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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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이렇게 귀여워서 어떡해
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는
일주일 동안 약속을 적은 명함에 서명을 해서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
그
후로
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아버지, 동부에 사는 남동생
직장 상사, 제일 친한 여자친구, 전 남편 등 모두에게 명함을 전했지만, 딱
한 사람,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만은 제외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너무 푹 빠
져 있던 때라 그 사람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0니까요. 남자친구한테
도 명함을 줄까 하고 두 번이나 망설였지만, 그 사람한테까지 약속을 못 지
키면 정말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사무실에서 (우리는
같은 회사에 근무합니다.) 남자친구한테 뚜벅뚜벅 걸어가 명함을 건네고는 아
무 말 없이 돌아와버렸습니다
단번에 담배를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000번도 넘게 다시 담
배를 피워 물까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이렇게 무너지면
내 목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나약한 인간으로 판단할지를 상상했
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그 이후로 담배를 완전히 끊었답니다.*
수고의 효과
입장정립이더 많이 노력할수록 태도 또한 확연히 달라진다는 사실
하수도
도발력졌다. 그 증거는 우리 주변은 물론이고 저 멀리 원시부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주식어플이런 사실들은 자녀 양육과
관련해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자녀가의
사라지면 같은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된다(Deci & Ryan, 1985: Higor 손상되고 L
1995 Lepper & Greene, 1978)
떤코
칙을 정말밑J
따
도록.01끌고 싶다면 지나친 선
물 공세
나시나
위협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 외부 압력은 일시적인 복종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일시적인 복종 이상을 원한다면 다
시 말해 자녀가 진심으로 그 규칙에 동의하고 부모가 옆에서 외적 압
력을 가하지 않을 때도 계속 규칙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녀
가·규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조너선 프리드먼
(Jonathan Freedman, 1965)의 실험은 이런 관점에서 자녀를 키울 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무엇인지 단서를 제공한다.
-관평동 포레안떠괴
다
그것
중공군이 미군 포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치 백일장
을 선호했다는 점을 고려 하면, 중국 정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자들
을 무차별 학살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글짓기 대회가 봇물을 이뤘
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이징만 해도 국영 신문사와 방송국
들이 '반혁명 반란의 진압에 관한 글짓기 대회를 후원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에 대해 보잘것없이 보상하는 중국 정부의 통
찰력 넘치는 전통에 따라 입상 상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사회과학자들은 "우리는 강력한 외부 압력 없이 스스로선택했다고
생각하는행동에 대해서만내적 책잎을 느낀다"고주장한다. 큰보상역
시그런외부 압력 중 하나다 큰보상배 따라 특정한행동을 할수는 있
지만 그 행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지는 못한다.3 결과적으로주はタ
인 일간28은 가호하다 강력한 위협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즉각
.
적인 복종은 이끌어낼 수 있겠지만, 장기 적
인 헌신은 유도하기 어렵다.
-기흥 테라타워 -동탄 그랑파사쥬수많은 대학들은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저속한·지옥 주간을 폐지하
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호된 신고식이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이라
면 그리고 모든 증거가 그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면, 그것 을 효과적으
로 금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개적인 시행을 금지하면 음성화될 것
이다. 섹스를 금지할 수 없고, 음주를 막을 수 없듯이, 신고식도 금지할
수 없을 것이 다! (Gordon & Gordon, 1963)"라고 밝히 면서 말이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영도 푸르지오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괴정 한신더휴첫 번째 수수께끼는 사교클럽들이 왜 입회의식에 사회
대 포함
시키지 않는지에 관한 문제다. 워커의 연구(1967)에 따르면 사교
럽들은 비교적 자주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도 봉사활동과 입회의식
을 철저히 분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교클럽들이 입회 의식에서
원하는 것이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이라면, 예비회원들을 위해 어렵고
힘든 봉사활동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양로원 수리 작업이
나 정신병원 마당 손질, 병원 변기 청소 같은 일들 말이다. 게다가 시민
정신을 발휘한 이런 종류의 활동은 사교클럽 지옥 주간 행사에 대한 대
중과 언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
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옥 주간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와 부정 적인
기사의 비율이 1 대 5에 달하다고 한다(Phalen, 1951), 따라서 홍보를 위
해서라면 사교클럽들은 입회의식에 사회봉사활동을 포함해야 할 것이
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양산 두산위브2차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청주 동남지구 대성베르힐안녕하세 요! 시민들의 여가활동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하고 있는데요,
몇 가지 질문에 응답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럼요, 어서 들어오세요.
깜놀미
나
깜놀미 감사합니다 그럼 잠깐 실례하겠습니다. 자, 시작할까요? 일주일에
외식은 몇 번 정도 하세요?
음, 일주일에 세 번이나 네 번 정도 합니다. 기회 있을 때마다 하는
편이죠. 멋진 레스토랑을 좋아하거든요.
깜놀미 와, 그러시군요 그럼 식사할 때 와인도 같이 즐기시나요?
나 네, 하지만꼭수입 와인만 마시죠.
깜놀이 알겠습니다. 영화는 좋아하세요?극장에 자주가시나요?
나 영화요? 영화 정말 좋아하죠. 특히 자막이 긴 세련된 외국 영화를
좋아합니다. 아가씨는 어떠세요? 영화 좋아하십니까?
깜놀이 아 네. 좋아해요 (하지만 다시 설문 조사로 돌아가/1) 콘서트는 자주 가
나 물론이죠. 주로 클래식 콘서트에 가지만, 수준 높은 팝 콘서트도 즐
깜놀이 (급히 적으며) 와, 대단하시네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문하겠습니
시나요?
기는 편이죠
다 극단이나 발레단의 순회 공연은 어떠신가요? 공연단이 오면 보
러 가시나요?
아, 발레요? 그 아름다운 무대하며 우아한 움직임, 정말 좋아합니다
발레·애호가라고 적어주십시오. 기회 있을때마다 보러 갑니다
깜놀미
좋습니다. 그럼끝0 로 응답하신 내용을 잠깐 정리해보겠습니다.선
실은…
밥이라고 부르면 어떻까요?
그러죠. 밥, 응답하신 내용으로 볼 때 '클럽아메리카에 가입하면 매
년 1,200달러를 절약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액의 회원 가입비
만 내면 응답하신 모든 활동에 대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이렇게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즐기시는 분이라면 저희회사 회원
권으로정말엄청난 할인 혜택 을 보실수있을 거예요.
(덫에 걸린 쥐처럼) 음, 어, 그게…
나
박사님이죠, 하하. 하지만 너무 딱딱하게 들리니까 그냥
깜놀미
나
그렇겠군요.
그렇게 말을 더듬는 동안 위가 꽉 조이는 듯 불편한 느낌이 들었던 기
억이 난다. 내 몸이 뇌에 보내는 신호였던 셈이다. “이봐, 덫에 걸린 거
라고!"하지만 탈출구를 찾을 수 없었다. 다름 아닌 내가 뱉은 말에 내
가 걸려든 셈이었으니 말이다. 그 순간 '깜놀미의 제안을 거절하려면
내키지 않는 두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사실 떠들
pt RT a , 01관성의 웝칙 1 65
어댄 것처럼 그렇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세련남이 아니라고 말하
발 물러난다면 나는 거짓말쟁이가 될 것이다. 그런 변명도없이 그냥
안을 거절한다면 1,200달러 할인 혜택을 거절하는 바보가 될 것이다
나는 함정에빠졌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회원권을 구입하고말았다
미뱉어버린 말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나를화정에
빠뜨린 것이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런 바보짓은 하지 않는다. 요즘은 뱃속 신호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일관성 원칙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을 처리
하는 방법도 찾아냈다. 바로 상대가 나에게 하는 짓을 정확히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완벽 한 반격이 가능하다. 살대의계략
에 넘어가내가 앞서 했던 말이나 행동과 일관성 을 유지하기위해 어리
석게도 상대의 요구를 승나하려는 순간뱃속이 불편한 나
는 즉시 상대가 벌이는짓을 정확 가중요하
지않다는 말이 아니라불합리한 일관성은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
하는 것이다. 나의 반격에 상대가 죄책감을 느끼며 움찔하든, 무슨 말인
지 몰라 어리둥절하든 나는 상관없다. 어쨌든 나는 승리했고, 나를 이용
하려던 상대는 패배했기 때문이다
느낌이 들면
히 이야기한다. 일관성 유지
이따금 몇 년 전의 그 깜놀미가 지금의 나에게 문화클럽 회원권을
판매하려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상상해본다. 우리의 대화를 다시
구성해보았다. 앞부분은 같고 마지막 부분만 달라진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기시는 분이 라면 저희 회사
회원권으로 정말 엄청난 할인 혜택을 보실 수 있을 거예 요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로)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난。
인지 다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설문조사를 핑계 삼아 사람들이 얼
깜놀미
.
나
이게 무슨 수작
마나 자주 외 식이나 공연 관람 등을 하는지 알아내고 있습니다. 당
신 같은 미인이 그런 질문을 한다면 남자들이 좋은 인상을 주고 싶
어 약간씩 과장하는 것도 당연하지요. 따라서 나는 기계적인 입장
정립과 일관성 반응의 희생자가 되지 않을 생각입니다. 의도 자체
가 불순한 것을 알고 있으니까요. "누르면 작동하는 반응은 보이
지 않겠다는 거죠.
깜놀미 그게 무슨?
나 좋아요, 다시 설명하죠. 첫째 원하지도 않는 일에 돈을 쓰는 것은
바보짓이고 둘째, 당신이 제공하는 회원권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는
강력한 신호를 내 뱃속에서 보내고 있으며 셋째, 따라서 아직도 내
가 회원권을 구입할 거라고 믿는다면 당신은 요정을 믿는 어린아이
와 다를 바 없습니다. 당신처럼 지적인 분이 라면 내 말이熟뜻인
지 틀림없이 이해하셨을 텐데요.
(덫에 걸려 깜짝 놀란 쥐처럼) 어, 그러니까
것 같네요.
깜놀미
어, 그게…
그런
마음속 깊은 곳의 느낌을 포착하라
기상은 그다지 예민하고 섬세한 기관이 아니다. 따라서 남의 계략에
가는 것이 분명한 순간에만 알아차리고 신호를 보내온다. 속임수
위장으
걸려든 것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위장이 전혀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에는 다른 단서를 찾아야 한다. 내 이웃 사라의 예를 살펴보
에게 헌신
: 그럴
사라는 전 남자친구와의 결혼 계획을 포기하면서까지 팀
헌신하자 또 다른 지지대들이 저절로 구축되었고, 그 결과
이유, 즉 팀의 금주와 청혼이라는 지지대가 사라져버렸는
신
데도 사라는 여전히 헌신한다. 자신이 새로. 만든 이유들을 근과
이 옳은 행동을 했다고 확신하면서 여전히 팀과 함께 살고 있는 것。
그러므로 사라의 위장에 왜 불편한 느낌이 들지 않는지 쉽게 알 수
다 위장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불리한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 때만 신호
를 보낸다. 사라한테는 그런 생각 자체가 없다. 사라가 보기에 자신이
자신
옳은 선택을 했고, 그 선택에 따라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는 셈이다
그러나 내 짐작이 틀리지 않다면, 사라의 마음 한구석에는 팀을 선택
한 것 자체가 실수였고 지금 자신은 일관성 유지라는 어리석은 함정에
빠졌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사라의 그런 의심
이 정확히 어디에 자리 잡고 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흔히들 마음속
깊은 곳(heart of hearts)'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바로 자기 자신을 속일 수
없는 유일한 장소다. 어떤 정당화도, 어떤 합리화도 통하지 않는 곳이랄
가 비록 지금은 자신이 세워놓은 지지대가 발산하는 온갖 잡음과 방해
곳
전파 때문에 그 신호를 분명히 깨닫지 못하지만, 사라의 진실도 그
서 계속 신호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만약 사라가 팀을 선택한 것이 실수였다면, 사라는 얼마나 오랫동안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즉 마음속 깊은 곳에서 보내는 신호를 감지
하지 못하고 지낼 수 있을까? 아무도 모른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팀을 대체할 수 있는 남자들이 사라져간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사라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자신의
지 아닌지 결정을 내리는 편이 유리하다
선택이 실수인
물론 말처럼 쉽지는 않다. 먼저 사라는
야 한다. 시간을 되돌려 지금의 내가 그때로 돌아갈
같은 선택을
지금의 사라는 팀에 대해 정확히 무엇을 알고 있을까? 사라가-티
상당히 복잡한 질문에 답을 해
수있다면 과연 똑
할 것인가?" 문제는 지금의 나가 알고 있는 사실들이다.
-무료주식추천0 -주식공부1 -주식교육2상황 자체는 크게 다르 지만, 사교클럽이 사회봉사활동을 입회의식
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중공군이 작은 상품만 내걸어 미군포로들의 백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49
일장 참가 유인을 줄인 것과 같은 이유이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온전히 책임지기 바란 것이다. 어떤 핑계나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 에비회원에게 그것이, 자선활동이었다고 생각할억
지를 주어선 안 된다. 작문에 반미적인 내용을 덧붙인 미군 포로도
이 대단한 상품을 받기 위한 위장술이었다고 둘러댈수없어야 한다시
교클럽과 중공군 모두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 억지로상대의 입장정
립과 헌신을 짜낸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아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내
적 책임을느끼도록해야한다.
-우현중해마루힐3일부 부도덕한 설득의 달인들은 이런 특성을 이용해 막대한 이득을
달필신이유
취한다. 우리가 일단 어떤 선택을 하면 그 선택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이
유를 만들이낸다는 점을 악용해, 그들은 그럴듯한 유인 요소를 제공해
선택을 이끌어낸다 하지만 우리가 결정을 내리면 그들은 그 유인 요소
를 제거해버린다 우리가 새로 만들어낸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기존
결정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판매상들은 이
위해 '낮은 공 던지기(throwing a low ball)'라는 전략을 이 용한다. 나는
쉐보레 자동차 대리점에서 영업사원 훈련을 받으면서 이 전략을 처음
접했다 일주일 동안 기초교육을 받은 후에 나는 현장 실습을 나가 선배
들의 판매 기법을 관찰했다. 그 주시 낮은 공·전략에 마음을 빼앗겼다
영업사원들은먼저고객이 판싶을보이는가에 대해결쟬사보다 거의
400달리 정도낮은 가격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 할인 가격은 거짓이다.
-우현중해마루힐4 -일광 대성베르힐5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일광 대성베르힐6 -동원로얄듀크 리버뷰7zev) 연구지
이 발표한 인
pard한 효과를 볼수ㅇ는1데는 서약서 작성이나 한 발 들이밀기' 전략 같은 입장 정립 전략만으로도
achman & Katzev, 1982; Katzev & Johnson, 1983, 1984: Katzev &
상적인 연구 결
과에 따르면 재활용, 전기 절약 대중교통 이용 같은 에너
략 행동을 촉
상당한
1, 1988; Pardini & Katzev, 1983-84)
뱃속이 불편한 느낌에 반응하라
첫 번째 신호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하고 싶지 않다는 걸 "han
상황 1라연 fu tr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 이미 헌신한 탓에 그에 따른 합리화가 일어나는
성적인 문제인것보다는 감정이 더 진실에 가까울 수 있다.특히 사라처럼 주요 관심사가 행복 등 감
만하다는의대한우리의 느낌이 그 대상에 대한 생각과 항상 다르다거나 생각보다 언제나 더 믿음
는 아니다
증거로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Wilson et al, 1989).
나는 혹시 내가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건이
아닐
가 의심이 들 때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 상황을 판단한다 한번은
주유소보다 휘발유 가격이 갤런당 몇 센트 저렴하다고 광고판을
워놓은 셀프 주유소에 들른 적이 있다 그런데 막상 주유기 앞에서 노주
을 집어 들고 보니 주유 미터기에 붙은 가격이 광고판 가격보다 2센티
가 비싼 것이 아닌가. 지나가는 직원(나중에 알고 보니 주인이었다)을 붙잡고
가격이 왜 다르냐고 묻자 직원은 확신 없는 태도로 며칠 전에 가격이
인상되었는데 광고판을 수정 할 시간이 없었다고 우물거 렸다. 나는 결정
을 내려야 했다. 광고와 가격이 달라도 그냥 주유를 해야 할 이유가 여
러 가지 떠올랐다. "연료 게이지가 거의 바닥이야", "시간도 별로 없는
데 어쨌든 지금 당장 주유를 할 수가 있잖아.. “이 브랜드 휘발유가 내
차에 제일 잘 맞는 것 같아" 등등.
나는 이런 이유들 가운데 어떤 것이 진짜 이유이고 어떤 것이 합리화
를 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이유인지 구분해야 했다. 그래서 결정적인 질
문을 던져보았다. “시간을 되돌려 지금의 내가 그때로 되돌아간다면, 진
짜 휘발유 가격을 알면서도 아까와 똑같은 선택을 할 것 인가?" 가장 먼
저 떠오르는 감정에 집중한 결과, 나는 전혀 왜곡되지 않은 확실한
을 얻었다. 틀림없이 그냥 지나쳤을 것이다. 속도를 늦추는 일조차 없었
을 것이다. 휘발유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다면 그 밖의 이유들은 그
소를 선택하는 데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을 게 분명했다 사실 나는 내가
떠올린 여러 이유들 때문에 그 주유소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 주유소
를 선택했기 때문에 여러 이유들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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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각 중 자신의 헌신을 정당화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의 산
해갖고 있는 생
물은 어느 정도나 될까? 사라는 자신이 재결합하기로 결정한 이후, 팀
은 사라를 더 많이 배려하고 지나친 음주도 자제하려고 노력 중이며 맛
있는 오믈렛을 만들어주기도 했다고 한다. 나도 몇 번인가 팀의 오믈렛
솜씨를 맛보긴 했지만, 맛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사라 자신이 머리로가 아니라 정말 마음속 깊은 곳에서 팀의 변화를
믿고 있느냐는 것이다
사라 자신이 지금 팀에게 느끼는 만족 중 어느 정도가 실제이고 어
느 정도가 일관성 원칙의 어리석은 환상인지 판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
법이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대상에 대해 지적으로
인식하기 직전의 아주 짧은 순간 동안 감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Murphy & Zajone, 1993: van den Berg et al., 2006), 아마ロ음속 깊은 곳에서
는 순수하고 단순한 감정이 우러날 것이다. 따라서 주의를 집중하는 연
을 하면 인지 과정이 시작되기 직전에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을 포착
할 수 있다. 이런 접근 방식에 따라 사라가 “과연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인
가?"라는 결정적인 자문을 했을 때 그 반응으로 제일 먼저 스치는 감정
을찾아낸다면, 그 감정을 본인의 진심이라고 믿어도 좋다. 그 감정이야
말로 사라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온 신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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