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난 사진 보고갈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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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19-03-29 23:16 조회83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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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지 요즘 신혼여행 어디로들 많이 가시나요
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다산 현대프리미어 캠퍼스이런 사실들은 자녀 양육과
관련해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자녀가의
사라지면 같은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된다(Deci & Ryan, 1985: Higor 손상되고 L
1995 Lepper & Greene, 1978)
떤코
칙을 정말밑J
따
도록.01끌고 싶다면 지나친 선
물 공세
나시나
위협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 외부 압력은 일시적인 복종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일시적인 복종 이상을 원한다면 다
시 말해 자녀가 진심으로 그 규칙에 동의하고 부모가 옆에서 외적 압
력을 가하지 않을 때도 계속 규칙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녀
가·규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조너선 프리드먼
(Jonathan Freedman, 1965)의 실험은 이런 관점에서 자녀를 키울 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무엇인지 단서를 제공한다.
-신사역 멀버리힐스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는
일주일 동안 약속을 적은 명함에 서명을 해서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
그
후로
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아버지, 동부에 사는 남동생
직장 상사, 제일 친한 여자친구, 전 남편 등 모두에게 명함을 전했지만, 딱
한 사람,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만은 제외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너무 푹 빠
져 있던 때라 그 사람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0니까요. 남자친구한테
도 명함을 줄까 하고 두 번이나 망설였지만, 그 사람한테까지 약속을 못 지
키면 정말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사무실에서 (우리는
같은 회사에 근무합니다.) 남자친구한테 뚜벅뚜벅 걸어가 명함을 건네고는 아
무 말 없이 돌아와버렸습니다
단번에 담배를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000번도 넘게 다시 담
배를 피워 물까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이렇게 무너지면
내 목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나약한 인간으로 판단할지를 상상했
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그 이후로 담배를 완전히 끊었답니다.*
수고의 효과
입장정립이더 많이 노력할수록 태도 또한 확연히 달라진다는 사실
하수도
도발력졌다. 그 증거는 우리 주변은 물론이고 저 멀리 원시부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송도 쌍용상황 자체는 크게 다르 지만, 사교클럽이 사회봉사활동을 입회의식
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중공군이 작은 상품만 내걸어 미군포로들의 백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49
일장 참가 유인을 줄인 것과 같은 이유이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온전히 책임지기 바란 것이다. 어떤 핑계나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 에비회원에게 그것이, 자선활동이었다고 생각할억
지를 주어선 안 된다. 작문에 반미적인 내용을 덧붙인 미군 포로도
이 대단한 상품을 받기 위한 위장술이었다고 둘러댈수없어야 한다시
교클럽과 중공군 모두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 억지로상대의 입장정
립과 헌신을 짜낸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아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내
적 책임을느끼도록해야한다.
-스페인 가우디투어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송도 호반써밋 모델하우스아。로
제일 먼저 젊은 아기 엄마가 딸기 맛이 나는 독약이 담긴 통 앞으도
조용히 걸어 나오더니 아기에게 한 모금을 먹이고 자신도 한 모금
다 두 사람은 바닥에 주저앉아 4분 정도 경련을 일으키다 사망했다
이어 사람들이 차례차례 앞으로 나와 독약을 받아 마셨다 존샷
마셨
탈출한 사람도 몇 명 있었고, 독약을 먹지 않고 저항한 사람도 있었다고
의.。
전해지지만, 생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망한 910명 대다수가 질서정
연하게 앞으 로 나와 자발적으로 독약을 마셨다.
-검단단신도시 대광로제비앙가이아나에서 존스타운 신도들이 따라할 만한 비슷한 사람은 존
가
무엇인
쇠붙이를 제거하라
장히 위험해지기 때문이었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는 홍수 예정일 직전인 일주일 동
집단의 동향을 관찰하면서 신도들의 행동에서 매우 흥미로운
가지를 발견했다. 첫 번째 특징은 집단의 신념 체계에
격히 높아졌다는 점이다. 저주받은 지구를 떠나 우주로 날아간
안이종교
대한한 고
190
내하면서 신도들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시작했다. 물론 대부분 가족
과 친구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그들과 인연을 끊는 한이 있어도 신념
은 포기하지 않았다. 일부 신도는 가족과 이웃에게 법적 절차를 밟아 정
신이상 판정을 받아내겠다는 위협을 받기도 했다. 암스트롱 박사의 누
이동생도 두 자녀에 대한 박사의 양육권을 박탈하려고 소송을 제기했
다 많은 신도들이 직업이나 학업을 포기한 채 신앙에만 매달렸다. 어떤
사람은 조만간 쓸모없어질 것이 라며 개인 소지품마저 처분해버렸다. 그
들은 자기 신념이 진리임에 틀림없나는 확신 때문에 극도의 사회적·경
제적·법적 압력을 견뎌냈으며, 압력에 맞서면 맞설수록 교리에 대한
헌신은 커져갔다
홍수 예정일 직전 신도들이 보여준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기이할 정도
로 무기력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집단의 신조를 그토록 신뢰하는
사람들이 신조를 전파하는 데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초기에 대 재앙이 임
박했다는 예언을 공개하기는 했지만 적극적으로 교인을 확보하려고 노력
하지 않았다. 위험 경보를 보내고, 그 경보에 자발적으로 반응하는 사람
들에게만조언했을뿐더 이상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신도들이 포교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 외에도 집단 전체가 교인 확
보에 소극적이었다는 여러 증거가 있다. 많은 문제가 비밀에 부쳐졌다
수호자의 가르침이 담긴 문서는 즉시 소각되었고, 암호와 비밀신호가
설정되었으며, 집단 내부에서 녹음한 일부 내용들은 외부인과의 논의가
금지되었다철저한 비밀 유지를 위해 그런 녹음 내용들은 열성 신자들조차 녹취할 수
있다. 매체와의 접촉도 피했다. 대재앙의 날이 다가올수록 점점 더 많
은 신문-TV-라디오 기자들이 키치 부인의 집에 마련된 본부로 몰려
다 그러나 대부분 문전박대를 당했다. 기자들의 질문에는 노코멘
로 일관했다. 이런 무반응에 한동안 잠잠했던 기자들은 암스트롱 박
드
사가 종교적인 이유로 대학 보건소에서 해고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
다시 벌떼처럼 몰려들었다. 유난히 악착같이 굴던 어느 기자는 소
협에 시달리기도 했다. 대홍수 전날 밤에도 한 무리의 기자들이 정보를
달라고 신도들을 괴롭히다가 모두 쫓겨났다. 후에 연구진은 대홍수
자
전 언론과의 관계나 선교 등에서 신도들이 보인 태도를 다음과 같이 정
중하게 표현했다. “이들은 언론에서 폭발적 인 관심을 보였으나 유명세
를 피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며, 선교할 기회도 여러 번 있었지만 조용
히 은신한 채 철저한 무관심으로 일관했다(Festinger et al., 1964)
마침내 귀찮은 기자들과 개종을 해볼까 하고 기웃거리던 사람들까지
전부 불러가자, 신도들은 그날 밤 자정에 도착할 예정인 우주선을 맞이
할 마지막 준비에 들어갔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의 눈에는 신도들
의 모습이 마치 한 편의 부조리 연극처럼 보였을 것이다. 이런 일만 아
니었다면 평범하게 살았 을 가정주부, 대학생, 고등학생, 출판업자 내과
했
의사, 철물점 직원과 그의 어머니 등이 진지한 얼굴로 희비극을 공연
었다
다 연출자는 수호자들과 주기적으로 접촉한다는 두 명의 여성이
그날 밤은 마리안 키치의 메시지 외에도창조자의 지시를 직접 받는다
는 전직 미용사 내사의 메시지가 추가되었다. 신도들은 비행접시에 오
르기 전 외계인과 교환할 암호문, “나는 나를 운반한다","나는 나를 가
리킨다" 칭 '캡틴
라는 문장을 한목소리로 열심히 연습했다. 그러고는ス
비디오Captain Video, 당시 텔레비전 SF시리즈 주인공)'라는 사람이 전화도
전
선
한 메시지를 농담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아니면 구원자로부터
로 해석해야 할지 진지하게 논의했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온 암
쇠붙이를 지니고 비행접시에 오르면 안 된다는 지시에 따라 신도들은
옷에 붙은 금속을 전부 제거했다. 심지어 구두 끈을 꿰는 구멍의 금속
두리까지 뽑아냈다. 여자들은 브래지어 와이어를 제거하고 착용하거나
192 설득의 심리학
터
지지어를 아예 착용하지 않았다. 남자들은 바지 지퍼를 뜯어내고 허
리띠 대신 멜빵을 달아 입었다.
-불로동 대광로제비앙마지막 10분 동안 거실엔 긴장감이 감돌았다. 신도들은 외투를 품에 안고
조용히 앉아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침묵 속에서 벽시계 두개가 째깍째깍
요란한 소리를 내며 긴장을 고조시켰다. 시계 하나가 다른 시계보다 10분
빨랐다 빠른 쪽 시계가 12시 5분을 가리기자 신도 한 명이 큰 소리로
시간을 알렸다 그러자 다른 신도 여럿이 합창이라도 하듯 아직 자정이 아니
목소리를 높였다. 밥 이스트먼(Bob Eastman)이 느린 쪽이 정확하다고
다 오후에 자신이 직접 시계를 맞췄다는 것이다. 드디어 자정까
정도
확인
해주었
지4분밖에 남지 않았다.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모델하우스0수많은 대학들은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저속한·지옥 주간을 폐지하
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호된 신고식이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이라
면 그리고 모든 증거가 그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면, 그것 을 효과적으
로 금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개적인 시행을 금지하면 음성화될 것
이다. 섹스를 금지할 수 없고, 음주를 막을 수 없듯이, 신고식도 금지할
수 없을 것이 다! (Gordon & Gordon, 1963)"라고 밝히 면서 말이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1어이 실패한이유가 담긴 메시지를받고 난 뒤 몇 분지나지 않아 키치
은 또다른 메시지를 받았다. 첫 번째 메시지를 세상에 공표하라는 내용
었다. 부인은 수화기를 집어들더니 신문사에 전화를 걸기 시작했다. 연결
기다리는 동안 누군가 물었다. “신문사에 직접 전화하시는 건 처음 아닌
요?" 부인은 즉각 대답했다. “맞아요, 처음이에요. 전에는 신문사에 전할
이 없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급히 전할 소식이 있어요. 아마 모든 산
가 부인의 말에 공감했을 것이다. 모두들 뭔가 급박한 느낌이 들었다. 키
이 전화를 끊자마자 다른 신도들이 일제히 신문사나 통신사, 라디오
지사 등에 전화를 돌려 홍수가 일어나지 않은 진짜 이유를 널리
이 공개했다. 수용소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고, 토론회 등에서 작성자에
게 직접 낭독하라고도 했으며, 심지어 수용소 라디오 방송에서 읽어주
기도 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유리했다. 왜 그랬
을까?
、
다른사랑앞에서 어떤 입장을취하면, 일관성 있는사랖으로보
이기 위해 그 입장을 고 r &
Bonorna, 1971: Schlenker et al., 1994), 일관성 있는 것이 사회에서 얼마나
바람직한 특징인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일관성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
고, 불확실하고 귀가 얇고, 경솔한 사람으로 매도되는 반면 일관성 있
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확실하고, 신뢰할 만하고, 건전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는 행위를
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자신의 입장을 공개 할수록 제면상 그
수하려는 욕망이 생긴다(Tedeschi. Schlenke
입장을 더욱 고수하려 들 것이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 앞으로의 일관성 있는 행동으 로 연결되는 사례는
두 명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모튼 도이치(Morton Deutsch)와 헤럴드 제
라드(Herald Gerard)가 시행한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1955), 연구진은
먼저 대학생들에게 여러 개의 선을 보여주고 마음속으로 길이를 짐작하
게 했다. 이때 첫 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종이에 적고
서명해 실험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공개하도록
했다. 두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금방 썼다가 지울 수
얼른 지움으
있는 매직 패드(magic pad)에 몰래 적었다가 누가 보기 전에。
로써 자신의 입장을 자신한테만 분명히 하도록 했다. 세 번째 집단으
생들에게는 아예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할 필요 없이 짐작할
릿속으로만 기억하도록 했다
도이치와 제라드는 이런 식으로 일부 학생에게는 공개적으로, 또다른
일부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입장
표명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마련했다. 도이치와 제라드의 목적은
집단의 학생들 가운데 기존 판단이 들렀음을 보여 주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을 때 자신의 첫 판단을 가장 강하게 고수하는 집단이 어느 쪽인
지 알아내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에게 첫 판단이 잘못되었음
을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 후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부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분명했다. 기존 선택을 가장 쉽게 포기한 집단은 자
신의 판단 내용을 적지 않은 집단이었다. 이들은 머릿속에 담고 있던 자
신의 첫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자, 금방 새로운
정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앞서 옳다고 생각했던 결정을 쉽게 번복했
다. 입장 정립을 하지 않았던 이 집단에 비해, 자신의 판단을 매직 패드
에 잠깐 동안 기록했다가 지운 집단은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줘도 의견
을 바꾸는 데 다소 머뭇거렸다. 비록 자신한테만 했던 입장 정립이었지
만, 일단 첫 판단을 글로 적었 로 기존 결정과 모순되는 새로운 증거
의 영향을 거부하고 기존 결정을 고수하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
견 번복을 가장 강하게 거부한 집단은 바로 자신의 첫 판단을 공개적으
로 보고한 집단이었다. 이 집단을 가장 완고한 집단으로 이끈 것은 바로
공개적인 입장표명이었다
일관성보다는 정확성이 생명인 상황에서도 이런 완고함이 나타날 수
있다. 6-12명의 모의 배심원에게 판단이 까다로운 사건의 평결을 맡
긴 어느 실험에서, 배심원들이 비밀투표가 아니라 손을 들어 공개적으
로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에 .평결불능(hung jury, 배심원의 의견이 엇갈
평결을 내리지 못하는 것-옮긴이)' 판정이 더 자주 나타났다. 배심원들이
PART 3, 일관성의 원칙 137
일단 공개적으로 첫 번째 의견을 밝히고 나면, 다시 공개
기가 곤란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배심원장
표보다는 비밀투표를 선택하면 평결불능의 위험을 줄일 수 있
이
MacCoun, 1985)
자신이 공개적으로 밝힌 의견을 가장 완강히 고수한다는 도이치와
라드의 발견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도
도와주는 단체 등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비만 클리닉에서는사람들이
체중 감량 결심을 한 경우 군침 도는 제과점 진열장이나 코끝을 간질이
는음식 냄새, 늦은 밤 야식 광고 등에 아주 쉽게 넘어간다는 사실을
실히 알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공개 선언이라는 튼튼한 기둥을세워준
다. 체중 감량 복표를 종이에 적어 친구, 친척, 이웃 등 되도록 주변 사람
들에게 많이 보여주라고 유도한다.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 사람도 이 간
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공개 선언을 하려고 특수 클리닉에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디에이고의 한 여성은 이런 식의 공개 선언을 활용해 마침내 금연에 성
공한 방법을 적어 보냈다.
-다산신도시 현대프리미어 캠퍼스2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덕풍역포스코ict 모델하우스3다시 한번, 현장에 있었던 과학자들의 생생한 기록을 살펴보자
고 나가더니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신자들의 믿음을 이전 수준의
순간 두 번째 놀라운 사건이 벌어져 그 필요를 채워주었다
신도들 사이의 분위기가 급변하더니 그들의 행동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4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목동 신트리파크5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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