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해도 피식 웃긴 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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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19-04-03 00:48 조회13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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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혼자서 살고 싶지만 그래도 가족을 챙겨줘야해
흡연이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들은 후라고 기억합니다. 그런 비슷한
경고를 들을 때마다 금연을 결심하곤 했지만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습니
다 그런데 이번만은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지
존심이 강한 성격이라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
래서 생각했죠. "강한 자존심을 이용해서 이 빌어먹을 습관을 고쳐보면 어
떨까?" 저는 좋
아무것도 새기지 않은 깨끗한 명함지를 사다가 뒷면마다 "다시는 담배를 피
우지 않기로 약속합니다"라고 적었습니다.
-다산신도시 현대프리미어 캠퍼스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영도 푸르지오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다산 프리미어 캠퍼스첫 번째 수수께끼는 사교클럽들이 왜 입회의식에 사회
대 포함
시키지 않는지에 관한 문제다. 워커의 연구(1967)에 따르면 사교
럽들은 비교적 자주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도 봉사활동과 입회의식
을 철저히 분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교클럽들이 입회 의식에서
원하는 것이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이라면, 예비회원들을 위해 어렵고
힘든 봉사활동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양로원 수리 작업이
나 정신병원 마당 손질, 병원 변기 청소 같은 일들 말이다. 게다가 시민
정신을 발휘한 이런 종류의 활동은 사교클럽 지옥 주간 행사에 대한 대
중과 언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
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옥 주간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와 부정 적인
기사의 비율이 1 대 5에 달하다고 한다(Phalen, 1951), 따라서 홍보를 위
해서라면 사교클럽들은 입회의식에 사회봉사활동을 포함해야 할 것이
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바르셀로나 가우디투어집단 자살 소식이 전해지자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모든
일제히 보도와 논평, 분석 기사들을 쏟아냈다. 며칠 동안 사람들은
구나
존스타운 이야기만 나눴다. “도대체 지금까지 발견된 시체가 몇
되는 거야?” ..탈출에 성공한 사람이 그러는데 1
들 독약을 받아 마셨다." ..남아메리카에서 도대체 뭘 하고 있었던
걸린
a?” “믿어지지 않아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졌을까?"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졌을까?” 바로 그것이 문제다. 이 극
단적인 복종을 과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다양한 해석이 등장했다
혹자는 짐 존스의 카리스마에 주목했다. 존스의 어떤 개인적인 특성 때
문에 신도들이 그를 구세주로 섬기고, 아버지로 믿고, 황제처럼 떠받들
었다는 것이다. 혹자는 인민사원 신도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더 중시했
다 대부분 가난하고 무식한 사람들이라 자유의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대신 존스가 내린 결정을 무조건 믿고 따랐다는 것이다. 또 혹자는 지도
자를 무조건 믿으라고 강요하는 인민사원의 사이비 종교적 특성이 문제
였다고 지적했다
언급한 특징들은 전부 존스타운의 집단 자살 사건을 설명하는 데 어
느 정도 도움이 되겠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의존적인 사람들이 카리스
마 있는 지도자를 추종하며 살아가는 사교 집단은 전 세계에 얼마든지
있다. 물론 과거에도 굉장히 많았다 그러나 그런 집단들 중 존스타운과
비슷한 집단 자살이 일어난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틀림없이 존
스타운반의 뭔가 다른 특징이 있을 것이다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먼저 다음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사 집단이 가이아나 밀림이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에 있었더라도 신
현실성이 떨어
도들이 존스 목사의 집단 자살 명령에 따랐을까?" 물론
지는
질문이지만, 한 인민사원 전문가는 망설임 없이 .그렇지 않다라고
당시 UCLA에서 정신의학 및 생물행동과학 연구를 주도하며
에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던 루이스 졸리언 웨스트(Louis Jolyon
는 존스타운에서 집단 자살이 일어나기 전 8년 동안 인민사원
사교 집단 전문가였다. 사건 직후 이루어진 한 인터뷰에서 박
대답했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모델하우스먼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의 공연 정보란부터 살펴
보자 대중음악 콘서트 광고가 실렸는데 가장 중요한 티켓 가격 정보가
개 선언 전략은 특히 자존심이 세고 자의식이 강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뛰어나다
eier. & Buss, 1975). 조국 프랑스를 위해 세운 위대한 업적에 버금가는 막강한 자
이런 식의 공
존심의 소유ス
사람에게- Lors: 알려진 샤를르 드골(Charles De Gaulle)을 예로 들어보자 골초였던 드골이 모든
한먈투
한말투로 이 을 선언하고 나서야 마침내 금연에 성공한 이유가 무엇인지 누군가 붙자, 드골은 진지
이렇게 대답했다고 전해진다. “드골은 약속을 꼭 지키는 사람이잖소. "(D. Cook, 1984)
지금 막 신문에서 어떤 식당 주인이 공개적 입장 정립을 통해
예약만 해 놓고 나타나지 않는 골치 아픈 손님 문제를 해결했다는
독자 편지 3.3 캐나다에서 어느 대학 교수가 보낸 편지
기사를 읽었습니다. 식당 주인이 이 책을 이미 읽었는지 아닌지
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입장 정립에 따른
일관성 유지 원칙에 완벽하게 걸맞은 조치였습니다. 식당 주인
은 예약 담당자에게 예약을 받을 때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원하
시면미리전화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 원하시면 미리전화를 주시 겠습니까?"라고 묻고 나서 잠
시·기다리며 답변을들으라고지시했답니다. 그러자 연락도 없이
나타나지 않는 예약 손님 비율이 30퍼센트에서 10퍼센트로 급감
했다고 합니다
저자의 한마디 말 한마디 바꿨을 뿐인데 어떻게 그런 큰 변화가 일어났
을까?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원할때 다시 전화해달라고 요청한 다음
잠시기다리며 손님의 약속을 받아낸것이주효했다. 고객에게공개적
인 입장표명을하게함으로써고객이약속을 지킬 확률을 높인 것이
다. 그건 그렇고, 이
운영하는 고든 싱 클레어 (Gordon Sinclair)이다
영리한 식당 주인은 시카고에서 고든 레스토랑
기획자가 입장권 가격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
까? 고가의 티켓
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정말 관심이 있는 팬이라면
-이유는 무엇일
가격에 팬들이 구매할 엄두를 내지 못할까 두려워 그
전화를 걸기
저를 방문해 티켓 가격을 곧바로 확인할 것이다. 그러나 그 정도가
기획자는잠재고객들이그런 식으로 전화나 방문을 하고
매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사실을 알고 있었다. 티켓 가격
을 확인하려고 전화를 거는 행동 자체가 이미 콘서트에 대한 첫 번째 입
립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동화 중 신호가 울릴 때마다 다시 버튼을
누르면서 한참을 기다린 수고를 덧붙여보라. 티켓 가격을 공개할 무렵
이면 팬들은 이미 공연 기획자가 원하는 바로 그 상태가 되어 있을 것이
다 즉 공연을 위해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그리고 수고스럽게 헌신한
し坦 . 티켓구
상태 말이다.
-새절역 금호어울림경)연
"a
사는 위 질문 인민사외
이 캘리포니아에 있었다면 그런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
나그들은 적대적인 나라의 밀림 한복판에서 외부 세계와 철저히 격리
되어 살고 있었습니다
에 대해 다음과 같은 놀라운 답변을 내놓있다 .
웨스트의 이 뛰어난 통찰은 안타깝게도 당시 분분하던 온갖 해석과
분석에 파묻히고 말았지만, 그의 의견을 앞에서 살펴본 사회적 증거의
원칙과 결합해보면 존스타운의 비극적 집단 자살에 대한 상당히 만족스
러운 설명을 얻을 수 있다. 내 생각에 인민사원의 역사에서 신도들의 맴
목적 복종에 가장 결정적으로 기여한사건을 딱 하나만 꼽는다면, 바로
사건 발생 1년 전 낮설고 물 설은 나라의 밀림 한복판으로 본거지를 옮
긴 일이었다. 만약 짐 존스가 소문처럼 정말 사악한 천재였다면 그런 이
주가 신도들에게 심리적으로 얼마나 엄청난 영향을 미칠지 틀림없이
악하고 있었을 것이다. 신도들은 어느 날 갑자기 전혀 모 르는 낯선 곳에
서 살게 되었다 남아메리카 특히 가이아나의 열대우림 지역 은 모든 면
에서 샌프란시 스코와 완전히 달랐다 갑자기 맞닥뜨린 낯선 사회적·심
리적 환경이 신도들한테는 틀림없이 매우 불확실하게 다가왔을 것이다
불확실성이란 사회적 증거의 원칙이 작동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01
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람들은 불확실한상황에서다는 사람의
동을 지침 삽아 자 다. 그렇다면 가이아나라는
환경에 처한 인민사원 신도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를 충분한
비가 되어 있었을 것이다 또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람들은자신과
|신의 행동을 결정한
낯선
비
슷한사람들익 행동을,,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존스의
이주전략이 그토록 기가막힌 효과를 발휘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새절역 금호어울림·혐오 식품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내부의 카파 시그마, 사교클럽
기숙사에 모여 있던 11명의 예비회원들은 눈앞에 펼쳐진 역겨운 장
면에 기겁했다. 개당 100그램이 넘는 생간 덩어리 11개가 쟁반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예비회원들은 두껍게 잘라 오일에 재위
생간을 통째로 삼켜야 했다. 리처드 스완슨(Richard Swanson)
질과 기침을 반복하며 세 차례 시도했지만 도저히 자기 몫을 삼킬
수 없었다. 마침내 죽기 살기로 오일에 재운 생간 덩어리를 억
목구멍에 밀어넣는 순간 목이 막히면서 질식사하고 말았다
·처벌 위스콘신 주에서는 모든 신입회원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의
식용 주문 일부를 잊어버린 한 예비회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비회원
이 접의자 뒷다리 밑에 두 발을 넣고 있는 동안 클럽에서 제일 뚱뚱
한 선배가 그 의자에 앉아 맥주를 마셨다. 벌을 받는 동안 비명을 꾹
참고 있었던 예비회원은 결국 양발 모두 골절상을 입었다
·살해 위협·제타 베타 타워 사교클럽의 한 예비회원은 뉴저지 근방
의 해변에서 자기 무덤을패라는 명령을 받았다. 명령에 따라자기
가 판 무덤에 눕는 순간 옆에 쌓아둔 보래가 무너져 내렸고, 그가 거
의 질식사하기 직전에 선배들이 구출했다
원시부족의 성년의식과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
점이 또 하나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의식은 잔인한
관습을 폐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경이로운 생존력을 보여준다. 식민
지 정부나 대학 당국 등에서 위험하고 수치스러운 입문의식을 포기하라
고 각 집단에 위협, 협박, 법적 제재 회유 금지 등 온갖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관계 당국의 감시가 있을 때는 뭔가 변한 듯
보이지만 형식만 변할 뿐 사실은 더 은밀한 환경에서 더욱 가혹한 행위
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억압이 사라지면 바로 표면화된다.
-불로동 대광로제비앙은 사실 연구 시작 전부터 오래된 에너지 사용 패턴을 변화시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다
1기 위해서는
시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또 다른 주민 집단을 대상으로 약간 다른 방
법을 시도해보았다 연구진은 이번에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약
간다른 제안을 해 보았다. 에너지 절약에동참하면 에너지 절약 모범·가
정으로 지역신문에 명단을 발표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한 달 후 가스 사용량을 조사해보니 이 집단의 주민은 가정당
평균 약 11세제곱미터의 천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모델하우스상황 자체는 크게 다르 지만, 사교클럽이 사회봉사활동을 입회의식
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중공군이 작은 상품만 내걸어 미군포로들의 백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49
일장 참가 유인을 줄인 것과 같은 이유이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온전히 책임지기 바란 것이다. 어떤 핑계나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 에비회원에게 그것이, 자선활동이었다고 생각할억
지를 주어선 안 된다. 작문에 반미적인 내용을 덧붙인 미군 포로도
이 대단한 상품을 받기 위한 위장술이었다고 둘러댈수없어야 한다시
교클럽과 중공군 모두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 억지로상대의 입장정
립과 헌신을 짜낸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아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내
적 책임을느끼도록해야한다.
-동두천 동부센트레빌0가이아나에서 존스타운 신도들이 따라할 만한 비슷한 사람은 존
가
무엇인
쇠붙이를 제거하라
장히 위험해지기 때문이었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는 홍수 예정일 직전인 일주일 동
집단의 동향을 관찰하면서 신도들의 행동에서 매우 흥미로운
가지를 발견했다. 첫 번째 특징은 집단의 신념 체계에
격히 높아졌다는 점이다. 저주받은 지구를 떠나 우주로 날아간
안이종교
대한한 고
190
내하면서 신도들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시작했다. 물론 대부분 가족
과 친구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그들과 인연을 끊는 한이 있어도 신념
은 포기하지 않았다. 일부 신도는 가족과 이웃에게 법적 절차를 밟아 정
신이상 판정을 받아내겠다는 위협을 받기도 했다. 암스트롱 박사의 누
이동생도 두 자녀에 대한 박사의 양육권을 박탈하려고 소송을 제기했
다 많은 신도들이 직업이나 학업을 포기한 채 신앙에만 매달렸다. 어떤
사람은 조만간 쓸모없어질 것이 라며 개인 소지품마저 처분해버렸다. 그
들은 자기 신념이 진리임에 틀림없나는 확신 때문에 극도의 사회적·경
제적·법적 압력을 견뎌냈으며, 압력에 맞서면 맞설수록 교리에 대한
헌신은 커져갔다
홍수 예정일 직전 신도들이 보여준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기이할 정도
로 무기력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집단의 신조를 그토록 신뢰하는
사람들이 신조를 전파하는 데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초기에 대 재앙이 임
박했다는 예언을 공개하기는 했지만 적극적으로 교인을 확보하려고 노력
하지 않았다. 위험 경보를 보내고, 그 경보에 자발적으로 반응하는 사람
들에게만조언했을뿐더 이상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신도들이 포교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 외에도 집단 전체가 교인 확
보에 소극적이었다는 여러 증거가 있다. 많은 문제가 비밀에 부쳐졌다
수호자의 가르침이 담긴 문서는 즉시 소각되었고, 암호와 비밀신호가
설정되었으며, 집단 내부에서 녹음한 일부 내용들은 외부인과의 논의가
금지되었다철저한 비밀 유지를 위해 그런 녹음 내용들은 열성 신자들조차 녹취할 수
있다. 매체와의 접촉도 피했다. 대재앙의 날이 다가올수록 점점 더 많
은 신문-TV-라디오 기자들이 키치 부인의 집에 마련된 본부로 몰려
다 그러나 대부분 문전박대를 당했다. 기자들의 질문에는 노코멘
로 일관했다. 이런 무반응에 한동안 잠잠했던 기자들은 암스트롱 박
드
사가 종교적인 이유로 대학 보건소에서 해고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
다시 벌떼처럼 몰려들었다. 유난히 악착같이 굴던 어느 기자는 소
협에 시달리기도 했다. 대홍수 전날 밤에도 한 무리의 기자들이 정보를
달라고 신도들을 괴롭히다가 모두 쫓겨났다. 후에 연구진은 대홍수
자
전 언론과의 관계나 선교 등에서 신도들이 보인 태도를 다음과 같이 정
중하게 표현했다. “이들은 언론에서 폭발적 인 관심을 보였으나 유명세
를 피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며, 선교할 기회도 여러 번 있었지만 조용
히 은신한 채 철저한 무관심으로 일관했다(Festinger et al., 1964)
마침내 귀찮은 기자들과 개종을 해볼까 하고 기웃거리던 사람들까지
전부 불러가자, 신도들은 그날 밤 자정에 도착할 예정인 우주선을 맞이
할 마지막 준비에 들어갔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의 눈에는 신도들
의 모습이 마치 한 편의 부조리 연극처럼 보였을 것이다. 이런 일만 아
니었다면 평범하게 살았 을 가정주부, 대학생, 고등학생, 출판업자 내과
했
의사, 철물점 직원과 그의 어머니 등이 진지한 얼굴로 희비극을 공연
었다
다 연출자는 수호자들과 주기적으로 접촉한다는 두 명의 여성이
그날 밤은 마리안 키치의 메시지 외에도창조자의 지시를 직접 받는다
는 전직 미용사 내사의 메시지가 추가되었다. 신도들은 비행접시에 오
르기 전 외계인과 교환할 암호문, “나는 나를 운반한다","나는 나를 가
리킨다" 칭 '캡틴
라는 문장을 한목소리로 열심히 연습했다. 그러고는
비디오Captain Video, 당시 텔레비전 SF시리즈 주인공)'라는 사람이 전화도
전
선
한 메시지를 농담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아니면 구원자로부터
로 해석해야 할지 진지하게 논의했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1을 비운 동안 스물한 명의 이이가 로봇에 손을 대지 않아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의 진짜 관
그래서
씩 고
다. 곧
과 마찬가지 로 프리드먼이 자리들
차이는 그로부터 6주 후 아이들이 프리드
비운
두 집단사이의 진짜
시가 없는 상태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게 되었을 때
드ㄹ 장 라 다"
로를
d느 로봇을 갖고 놀지 말라는 강한 위협을 받지 않은 아이들한테서 나
이 들은 원하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라고 했는데도 대부분
보 장난감을 피했다로봇이 다섯 개의 장난감(싸구려 플라스틱 잠수함. 궁
1용 야구 글러브, 총알 없는 장난감 소총, 장난감 트랙터) 중 가장 매력적
인 장난감이었는데도 말이다. 이 다섯 개의 장난감 중에서 로봇을 선택
타났다.
-다산신도시 현대프리미어 캠퍼스2프리드먼은 2~4학년 남자아이 들을 대상으로 멋진 장난감을 갖고 놀
지 못하게 한 후, 그 효력이 6주 후까지 지속되는지 알아 보고자 했다. 그
또래의 남자아이 들을 다뤄본 사람이라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
겠지만 프리드먼은 나름대로 계획이 있었다. 아이들한테 금지된 장난감
을 가지고 노는 것이 나쁘다는 확신만 심어줄 수 있다면 틀림없이 나중
에도 그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않으리라 생각한 것이다. 문제는 남자아
이들에게 해당 장난감 배터리로 작동하는 최고급 로봇을 갖고 노는 것
이 나쁘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일이었다
남자아이를 일시적으로 복종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금지된 장난
감을 갖고 놀다 들키면 심한 벌을받을 거라고 위협만하면 되었다. 프
리드먼은 자신이 언제든 달려와 벌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한 감히 로
을 갖고 놀려고 시도하는 아이는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의 예
상은 적중했다. 프리드먼은 남자아이한테 장난감 다섯 개를 보여주면서
로봇을 갖고 노는 건 나쁜 짓이야, 네가 저 로봇을 갖고 놀면 아저씨가
엄청 화가 나서 달려와 벌을 줄 거야"라고 말한 후 잠시 방을 비웠다. 그
리고 밖에 서 반투명 거울을 통해 방 안의 상황을 관찰했다. 그는 스물두
명의 남자아이를 대상으로 이런 식의 위협 전략을 사용했는데, 그가 방
봇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51
남자아이가 들키면 벌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는 한
성공적이었다. 물론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안 위협 전락
나중에 자신이 없을 때에도 위협의 효과가 지속되는지였다
험을 종료한 후 6주가 지난 시점에 한 젊은 여성 연구원을 낚지
의 학교로 파견했다. 여성 연구원은 남자아이 들을 한 번에 한 명
밖으로 불러내 실험을 실시했다. 프리드먼의 실험과 관련이 있다는
은전혀 하지 않고 남자아이들을 장난감 다섯 개가 있는 방으로 데리고
가서 그림을 그리게 했다. 연구원은 남자아이들에게 자신이 그림을
가하는 동안 방 안에 있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아도 괜찮다고 말했
다 물론 대부분의 아이들이 장난감을 집어들었다. 흥미로운 점은 장난
감을 집어든 남자아이들 중 77퍼센트가 6주 전 금지당했던 로봇을 선택
했다는 것이다. 6주 전에는 그토록 성공적이었던 프리드먼의 강한 위협
이 더 이상 그가 옆에서 벌을 주지 않는 상황이 되자 전혀 효과를 발휘
하지 못했다
프리드먼의 실험은 여기서 끝이 아니 었다. 또 다른 집단의 남자아이들
을 대상으로 방법을 약간 다시 한 번 실험을 실시했다 이번에
난감 다섯 개를 보여주며 자신이 방을 비운동안 로봇을 갖고 놀지 밀러
고 경고했지만, “로봇을 갖고 노는 건 나쁜 짓이야”라고만 말해두었다
01번에는 남자아이를 복종시키는 강한 위협을 가하지 않았
을나가 반투명 거울로 아이들이 로봇을 가지고 놀지 말라는
르는지 지켜보았다. 이전 실험
이 로봇을 만진 아이는 스물두 명 중 한 명이었다.
-동두천 동부센트레빌3개적 입장 표명이야말로 가장 오래도록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
중공군은 미군 포로들의 친공산주의적 작문을 다른 포로들에게 끊임없
말。가르침을 믿는 자들은 구원받을 수 있다는 추가 메시지를 듣고는
다들 한시름 놓았다 대재앙이 닥치기 직전 외계인이 비행접시를
날아와 신자들을 다른 행성 같은 안전한 장소로 데려갈 예정이라는
용이었다. 구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거의 없었고, 다만 수화
데리러 올 때를 대비해 교신 암호(모자를 집에 두고 왔다", "당신 질문은
HP", "나는 나를 운반한다)를 연습하고, 옷에 붙은 모든
는 지시만 떨어졌다. 쇠붙이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비행접시
타고
기억하는가? 그 가설은 자
현상에 대한 만족스러운 설명을 제공하지 못했다. 그리고 내
생각엔 살
인사건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운 설명을 제공할 수 없는 듯하다. 현쉼증
좀 더
고려한 더 나은 설명 방법을 찾아보자. 현실적으로 우체국이나 미
학교의 '견딜 수 없는 스트레스라는 것이 말이 되는 현상
국 교외 지역
까? 그렇다면 탄광이나 갱들이 지배하는 위험한 도시 지역 학교의 스
상대적으로 견딜 만하다는 뜻인가? 말도 안 된다. 물론 대량
트레스는
상이 발생하는 환경에 나름의 스트레스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학
환경의 스트레스가 대량 학살이 발생하지 않은 그 밖의 수많은 환경의
스트레스보다 유독 더 심하다고 할 수는 없다(오히려 더 약해 보인다. "유사
한 사회적 조건, 이론으로는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떤 설명이 가능할까? 나는 차라리사람들이특히자신의
생각에 확신이없을 경우 자신과 비슷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한다는
사휘적중거의원취의し한 표를 되시고 싶다. 불만 가득한 우체국 직원이
따라할 만한 가장 닮은 사람은 같은 우체국 직원이 아닐까? 불안한 고등
학생이 따라할 만한 가장 유사한 사람 역시 같은 고등학생이 아닐까? 심
리적 불안과 고통 속에 살아야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대인의 숙명이
다. 이들이 고통에 대처하는 방식은 다양하겠지만 ,자신과 비슷한 사람
들이 고통에 대처하는 방식을 알아보는 것 또한 그중 하나라 할 수 있
다. 필립스의 자료에서 살펴보았듯이 자살이 대대적으로 보도되면 비슷
한 사람들 사이에 카피캣 자살로 이어진다. 대량 학살이 대대적으로 보
도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자살 보도 때와 마찬가지로 언
론은 대량 학살 보도 또한 방법과 강도 등에서 각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런 보도는 대중의 관심을 끄는 흥미진진한 기삿거리라는 관점을
넘
어서 지극히 위험한 무기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고립된 원숭이
의 연구에서 우리가 자신과 비슷한 사람의 행동에 얼마나 큰 영
을 받는지 살펴보았다. 그 가공할 위력을 알고 나면, 우리 시대 최악의
필립스
극단적 복종 행동이라 할 수 있는 가이아나 존스타운 집단 자살사건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이 사건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인민사원(People's Temple)'은 샌프란시스코를 근거로 도시 빈민에게
선교 활동을 하는 사교 집단 중 하나였다. 선교 활동에 어려움을 겪자 집
단의 명실 상부한 정치적·사회적·영적 지도자 짐 존스(Jim Jones) 목사
는 1977년 신도들을 데리고 남아메리카 가이아나의 한 밀림으로 이주했
다 그곳에서 한동안 세상과 격리되어 있던 인민사원은 1978년 11월 18
일, 사교 집단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가이아나를 방문한 캘리포니아
주 하원의원 레오 R, 라이언(Leo R. Ryan)과 보좌관 세 명, 그리고 사고
집단에서 탈출하려던 신도 한 명이 비행기로 존스타운을 떠나려다 살해
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살인을 저질렀으니
체포되어 조사를 받고 결국 인민사원도 붕괴될 거라는 두려움에 빠진 존
스 목사는 인민사원을 자기 식대로 끝장내기로 결심했다. 900명이 넘는
신도를 전부 모아놓고 집단 자살을 명령 한 것이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모델하우스4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는
일주일 동안 약속을 적은 명함에 서명을 해서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
그
후로
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아버지, 동부에 사는 남동생
직장 상사, 제일 친한 여자친구, 전 남편 등 모두에게 명함을 전했지만, 딱
한 사람,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만은 제외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너무 푹 빠
져 있던 때라 그 사람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0니까요. 남자친구한테
도 명함을 줄까 하고 두 번이나 망설였지만, 그 사람한테까지 약속을 못 지
키면 정말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사무실에서 (우리는
같은 회사에 근무합니다.) 남자친구한테 뚜벅뚜벅 걸어가 명함을 건네고는 아
무 말 없이 돌아와버렸습니다
단번에 담배를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000번도 넘게 다시 담
배를 피워 물까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이렇게 무너지면
내 목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나약한 인간으로 판단할지를 상상했
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그 이후로 담배를 완전히 끊었답니다.*
수고의 효과
입장정립이더 많이 노력할수록 태도 또한 확연히 달라진다는 사실
하수도
도발력졌다. 그 증거는 우리 주변은 물론이고 저 멀리 원시부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동두천 센트레빌5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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