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흔치않은 유머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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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19-04-19 20:07 조회197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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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는 에피타이저일 뿐이죠
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우현중해마루힐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Wilson et al, 1989).
나는 혹시 내가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건이
아닐
가 의심이 들 때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 상황을 판단한다 한번은
주유소보다 휘발유 가격이 갤런당 몇 센트 저렴하다고 광고판을
워놓은 셀프 주유소에 들른 적이 있다 그런데 막상 주유기 앞에서 노주
을 집어 들고 보니 주유 미터기에 붙은 가격이 광고판 가격보다 2센티
가 비싼 것이 아닌가. 지나가는 직원(나중에 알고 보니 주인이었다)을 붙잡고
가격이 왜 다르냐고 묻자 직원은 확신 없는 태도로 며칠 전에 가격이
인상되었는데 광고판을 수정 할 시간이 없었다고 우물거 렸다. 나는 결정
을 내려야 했다. 광고와 가격이 달라도 그냥 주유를 해야 할 이유가 여
러 가지 떠올랐다. "연료 게이지가 거의 바닥이야", "시간도 별로 없는
데 어쨌든 지금 당장 주유를 할 수가 있잖아.. “이 브랜드 휘발유가 내
차에 제일 잘 맞는 것 같아" 등등.
나는 이런 이유들 가운데 어떤 것이 진짜 이유이고 어떤 것이 합리화
를 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이유인지 구분해야 했다. 그래서 결정적인 질
문을 던져보았다. “시간을 되돌려 지금의 내가 그때로 되돌아간다면, 진
짜 휘발유 가격을 알면서도 아까와 똑같은 선택을 할 것 인가?" 가장 먼
저 떠오르는 감정에 집중한 결과, 나는 전혀 왜곡되지 않은 확실한
을 얻었다. 틀림없이 그냥 지나쳤을 것이다. 속도를 늦추는 일조차 없었
을 것이다. 휘발유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다면 그 밖의 이유들은 그
소를 선택하는 데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을 게 분명했다 사실 나는 내가
떠올린 여러 이유들 때문에 그 주유소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 주유소
를 선택했기 때문에 여러 이유들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동래 더샵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운정 센트럴 하이뷰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청주 동남지구 시티프라디움사리 가 자신을 속이기 위해 사용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왜곡되지 않은
진짜 신호 말이다.*
6어변
그러나 우리의 감정과 신념이 간혹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킨다는 점은 여러
상황 1라연 fu tr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 이미 헌신한 탓에 그에 따른 합리화가 일어나는
성적인 문제인것보다는 감정이 더 진실에 가까울 수 있다.특히 사라처럼 주요 관심사가 행복 등 감
만하다는의대한우리의 느낌이 그 대상에 대한 생각과 항상 다르다거나 생각보다 언제나 더 믿음
는 아니다
증거로
다행히
지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대답하자, 주인이 이렇게 으르렁거렸다 “이봐
내 사업은 내 맘대로 운영해 내기 속임수를 쓰는 것 같으면, 당장 그
호스
-지게골 동원로얄듀크에 r)
에
각 중 자신의 헌신을 정당화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의 산
해갖고 있는 생
물은 어느 정도나 될까? 사라는 자신이 재결합하기로 결정한 이후, 팀
은 사라를 더 많이 배려하고 지나친 음주도 자제하려고 노력 중이며 맛
있는 오믈렛을 만들어주기도 했다고 한다. 나도 몇 번인가 팀의 오믈렛
솜씨를 맛보긴 했지만, 맛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사라 자신이 머리로가 아니라 정말 마음속 깊은 곳에서 팀의 변화를
믿고 있느냐는 것이다
사라 자신이 지금 팀에게 느끼는 만족 중 어느 정도가 실제이고 어
느 정도가 일관성 원칙의 어리석은 환상인지 판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
법이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대상에 대해 지적으로
인식하기 직전의 아주 짧은 순간 동안 감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Murphy & Zajone, 1993: van den Berg et al., 2006), 아마ロ음속 깊은 곳에서
는 순수하고 단순한 감정이 우러날 것이다. 따라서 주의를 집중하는 연
을 하면 인지 과정이 시작되기 직전에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을 포착
할 수 있다. 이런 접근 방식에 따라 사라가 “과연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인
가?"라는 결정적인 자문을 했을 때 그 반응으로 제일 먼저 스치는 감정
을찾아낸다면, 그 감정을 본인의 진심이라고 믿어도 좋다. 그 감정이야
말로 사라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온 신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해 연지공원 푸르지오은 사실 연구 시작 전부터 오래된 에너지 사용 패턴을 변화시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다
1기 위해서는
시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또 다른 주민 집단을 대상으로 약간 다른 방
법을 시도해보았다 연구진은 이번에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약
간다른 제안을 해 보았다. 에너지 절약에동참하면 에너지 절약 모범·가
정으로 지역신문에 명단을 발표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한 달 후 가스 사용량을 조사해보니 이 집단의 주민은 가정당
평균 약 11세제곱미터의 천연가스를 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점이 동기부여로 작용해 주민들은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상당한 연료 절약을 달성했던 것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얼마 후 처음에 주민들의 연료 절약을 유발한 이유
를 철회했다. 명단 발표를 약속했던가정마다 편지를 보내 명단 발표가
불가능해졌다고 통지했던 것이다
겨울이 끝나갈 무렵 명단 발표가 철회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가 각
가정의 천연가스사용량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신문에 이름이 실릴 기
대가 사라지자마자 가스를 낭비하던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갔을까?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남은 겨울 기간 동안이들가정은신문에 명단이발표될
거라믿었던 기간보다실제로너많은 연료를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름이 실릴 거라 기대했던 첫 달동안 주민들은 가스를 12.2퍼센
약했다 그러나 명단 발표가 취소되었다는 통지를 받고 나자 주민들
이지선의 에너지 낭비 습관으로 돌아가기는커녕 오히려 절약률이 더 높
민들의 지속
머지 겨울 기간 동안 무려 가스 15.5퍼센트를 절약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T
나가자
신트
적인 절약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주민들
발표라는 낮은 공 전략을 통해 에너지 절약 운동에 헌신하게
명다
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람은 일단 어떤 일에 발을 들여놓으면기
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운 에너지 절약 습관을 갖게 되었고, 공익을 위한 자신의 노력에 자부
심 또한 높아졌으며, 미국의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사
명감도 생겼다. 게다가 가스 요금이 절감되는 것도 즐거웠으며, 에너
지 소비와 관련한 자신의 자제력도 자랑스러웠고, 무엇보다 자신이 에
너지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 모든 이유
가엔 약에- 정당화했기에 명단 발표라
는 애초의 이유가 사라져 버려도 확실한 참여 와 헌신의자세를유지할
지지대를 스스로 구축해나간다. 주민들은 새로
동 하는 자신의 행동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상한 점은 명단 발표가 불가능하다는 통지를 받
았을 때 각 가정의 에너지 절약 노력이 단순한 유지 수준을 넘어 더욱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내가
선호하는 가설은 이렇다. 어떤 의미에서는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사실 자체는 주민들이 온전히 자신의 의지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고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되었을 것이다. 주민들의 연료 절약 실천을 지지하
준 여러 가지 이유 가운데 오직 그것 만이 외부적인 이유였다. 자신의 신
념에 따라 연료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을 방해하는 유일한 요소
였다는 뜻이다. 따라서 명단 발표 취소를 알리는 통지가 도착하자, 에너
지 절약에 적극 참여하는 모범 시민이라는 주민들의 자아 이미지에 유
일한 장애물이 제거된 셈이었다. 이 온전하고 새로운 자아 이미지 덕분
에 주민들은 에너지 절약에 더 열심히 매진할 수 있었다. 앞서 살펴본
사라와 마찬가지 로 아이오와 주민들은 첫 번째 유의。
' 것 자
게 된 후,
그 유인이 제거되자 더욱 헌신적이 되었다 5
일관성의 원칙에 대응하는 자기방어 전략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이 결합된 설득의 무기를 방어하는 가장 효
과적인 전략은 일관성 원칙에 따르는 것이 대체로 유용하고 때로 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어리석고 경직된 측면도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기계적인 입장 정립과 일관성 반응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자동적이고 무분별하게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을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야당역 파크뷰한 가지 문제는 해결했지만 또 다른 결정을 내려야 했다 이미 주유 호
스를 손에 들고 서 있으니, 같은 가격이라면 귀찮게 다른 주유소를 찾아
고민에 빠져 있는데
나서느니 그냥 주유를 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그런
다 세
주유소 주인이 다가와 결정을 도와주었다. 주인은 왜 주유를 하
가만히 서 있냐고 물었다. 내가 광고판과 가격 차이가 나는
개적 입장 표명이야말로 가장 오래도록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
중공군은 미군 포로들의 친공산주의적 작문을 다른 포로들에게 끊임없
말。
이 공개했다. 수용소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고, 토론회 등에서 작성자에
게 직접 낭독하라고도 했으며, 심지어 수용소 라디오 방송에서 읽어주
기도 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유리했다. 왜 그랬
을까?
、
다른사랑앞에서 어떤 입장을취하면, 일관성 있는사랖으로보
이기 위해 그 입장을 고 r &
Bonorna, 1971: Schlenker et al., 1994), 일관성 있는 것이 사회에서 얼마나
바람직한 특징인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일관성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
고, 불확실하고 귀가 얇고, 경솔한 사람으로 매도되는 반면 일관성 있
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확실하고, 신뢰할 만하고, 건전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는 행위를
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자신의 입장을 공개 할수록 제면상 그
수하려는 욕망이 생긴다(Tedeschi. Schlenke
입장을 더욱 고수하려 들 것이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 앞으로의 일관성 있는 행동으 로 연결되는 사례는
두 명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모튼 도이치(Morton Deutsch)와 헤럴드 제
라드(Herald Gerard)가 시행한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1955), 연구진은
먼저 대학생들에게 여러 개의 선을 보여주고 마음속으로 길이를 짐작하
게 했다. 이때 첫 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종이에 적고
서명해 실험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공개하도록
했다. 두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금방 썼다가 지울 수
얼른 지움으
있는 매직 패드(magic pad)에 몰래 적었다가 누가 보기 전에。
로써 자신의 입장을 자신한테만 분명히 하도록 했다. 세 번째 집단으
생들에게는 아예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할 필요 없이 짐작할
릿속으로만 기억하도록 했다
도이치와 제라드는 이런 식으로 일부 학생에게는 공개적으로, 또다른
일부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입장
표명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마련했다. 도이치와 제라드의 목적은
집단의 학생들 가운데 기존 판단이 들렀음을 보여 주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을 때 자신의 첫 판단을 가장 강하게 고수하는 집단이 어느 쪽인
지 알아내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에게 첫 판단이 잘못되었음
을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 후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부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분명했다. 기존 선택을 가장 쉽게 포기한 집단은 자
신의 판단 내용을 적지 않은 집단이었다. 이들은 머릿속에 담고 있던 자
신의 첫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자, 금방 새로운
정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앞서 옳다고 생각했던 결정을 쉽게 번복했
다. 입장 정립을 하지 않았던 이 집단에 비해, 자신의 판단을 매직 패드
에 잠깐 동안 기록했다가 지운 집단은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줘도 의견
을 바꾸는 데 다소 머뭇거렸다. 비록 자신한테만 했던 입장 정립이었지
만, 일단 첫 판단을 글로 적었 로 기존 결정과 모순되는 새로운 증거
의 영향을 거부하고 기존 결정을 고수하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
견 번복을 가장 강하게 거부한 집단은 바로 자신의 첫 판단을 공개적으
로 보고한 집단이었다. 이 집단을 가장 완고한 집단으로 이끈 것은 바로
공개적인 입장표명이었다
일관성보다는 정확성이 생명인 상황에서도 이런 완고함이 나타날 수
있다. 6-12명의 모의 배심원에게 판단이 까다로운 사건의 평결을 맡
긴 어느 실험에서, 배심원들이 비밀투표가 아니라 손을 들어 공개적으
로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에 .평결불능(hung jury, 배심원의 의견이 엇갈
평결을 내리지 못하는 것-옮긴이)' 판정이 더 자주 나타났다. 배심원들이
PART 3, 일관성의 원칙 137
일단 공개적으로 첫 번째 의견을 밝히고 나면, 다시 공개
기가 곤란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배심원장
표보다는 비밀투표를 선택하면 평결불능의 위험을 줄일 수 있
이
MacCoun, 1985)
자신이 공개적으로 밝힌 의견을 가장 완강히 고수한다는 도이치와
라드의 발견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도
도와주는 단체 등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비만 클리닉에서는사람들이
체중 감량 결심을 한 경우 군침 도는 제과점 진열장이나 코끝을 간질이
는음식 냄새, 늦은 밤 야식 광고 등에 아주 쉽게 넘어간다는 사실을
실히 알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공개 선언이라는 튼튼한 기둥을세워준
다. 체중 감량 복표를 종이에 적어 친구, 친척, 이웃 등 되도록 주변 사람
들에게 많이 보여주라고 유도한다.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 사람도 이 간
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공개 선언을 하려고 특수 클리닉에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디에이고의 한 여성은 이런 식의 공개 선언을 활용해 마침내 금연에 성
공한 방법을 적어 보냈다.
-센텀 사무실광야.
례가 끝난 아이는 이후 석 달 동안 오직 입문자들만 접근하는 진ㅂ101
에 격리된다
남자아이는 성년의식을 치르는 동안 매질과 추위' 갈증' 혐오 식품' 처벌살
해 위협이라는 여섯 가지 혹독한 시련을 통과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잘못을
저지르기만 해도 남자아이는 특별히 매질의 임무를 부여받은 선배한테 구
타를 당한다 추운 날씨에 이불도 없이 자면서 추위를 견뎌야 한다. 석 달동
안 물 한 방울 마시지 못한다. 영양의 위에서 끄집어낸 반쯤 소화된 역겨운
풀을 음식 위에 뿌려서 먹어야 한다. 성년의식과 관련한 중요 규칙을 위반한
경우에는 심한 처벌을 받는다. 예를 들면 규칙을 위반한 소년에게는 두 손가
락 사이에 막대를 끼운 다음 힘이 센 성인 남성이 소년의 손가락이 거의 부
러질 때까지 압박을 가하며 고통을 준다. 또한 탈출을 시도하거나 성년의식
의 비밀을 여자나 미성년자에게 누설하는 자는 목을 매달고 시체를 태워버
리겠다고 위협 한다(p.360)
언뜻 보면 참 터무니없고 괴상한 관습이다. 그러나 좀 더 살펴보면,
미국 대학교의 사교클럽(fraternity, 그리스어로 '형제애를 뜻하는 오랜 전통의 시
교모임으로 가입 조건이 까다롭 고 대 부분의 회원들이 전용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
다옮긴이) 등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입회의식과 기본 원리는 물론, 세부
사항까지 놀랄 만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대학교의 전통 행
사인 지옥 주간(Hell Week)' 동안' 사교클럽 예비회원들은 선배들이 부
과하는 다양한 활동에서 체력과 정신력, 수치심의 한계를 평가받는다
일주일 동안 모든 시련을 통과한 후보만 정식 회원으로 인정받는다 그
런 시련을 겪고 나면 보통 지독한 피로와 탈
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Denizet-Lewis
진을 경험하는데, 훨씬 심각
흥미로운 점은 '지옥 주간' 활동의 특징과 윈시부족 성년의
이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이다. 통가족 청소년들이
머물며 견뎌야 하는 여섯 가지 시련에 대해 인류학자들이 정리해놓은
내용을 떠올려보라. 신문 기사 등에서 그리스 이름을 딴 미국 학교의 사
교클럽 입회의식에서도 그와 유사한 행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송도 쌍용예가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우현중해마루힐0두 번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는 중공군의 포로수용소에서 미분 포
로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정치 백일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공군은
되도록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 참가해 공산주의에 우호적인 진술을
해주길 원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서 공개적 입
장 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상품이 돼 그렇게 보잘것없
었을까? 수상자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야 보통 담배 몇 개비, 과일
개가 전부였다. 물론 수용소 환경에서는 그런 상품이 가치가 없지는
않겠지만, 훨씬 더 큰 보상도 가능했을 것이다. 따뜻한 의복이나 우편물
발송의 특권 보다 자유로운 수용소 생활 보장 등을 내걸었다면 백일장
참가자 수가 훨씬 늘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중공군은 동기부여
가 확실한 큰 상품 대신 일부러 작은 상품만 선택했다.
-은평 뉴트로시티1로문
기에
뀌었기 때문이다
자녀 를 키우는 부모라면 프리드먼의 연구는 참고할 만한 가
딸아이에게 거짓말은 나쁜 짓이라고 가르치고 싶은 부모를 예로들。
자 부모가 곁에 있을 때나 아이가 들킬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하고 분명한 위협("얘야, 거짓말은 나쁜 짓이야. 만약 거짓말하다 배내
잘라버린다")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거짓말은내
짓이라고 생각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한 차원 높은 목표는
성하지 못한다.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훨씬 더 섬세한 접근방
요하다. 아이가 항상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면서도 바로 폐신
뢰의 이유라고 생각할 정도로 분명하지 않은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는 대단히 까다로운 일이다. 그런 아슬아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이유
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한테는 간단한 부탁(.44M
말은 나쁜 짓이야. 그러니까 네가 거짓말을 안 하면 좋겠어")이면 충분하겠지만이
떤 아이한테는 좀 더 강력한 이유("네가 거짓말을 하면, 난 너한테 실망하게될터
니가)를 덧붙여야 하며, 또 다른 아이한테는 약간의 경고(제가 거짓말
면 나도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도 몰라")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종류의 이유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할지알
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처음에아이한테서부모가원하는始
이끌어내는 동시에 그 행동에 대해 개인적 책임을보도록하는이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부 압력을 가장 적게느끼는
다. 가장 적합한 이유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들림없이그만
상이 따를것이다. 단기적인 복종과 장기적인 입장 정립의 차이다
할까?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가 300년 전에 말했듯이, 여자
스르는 동의를 한 사람은 전혀 의견이 바뀐 것이 아니다
다시
뷰
,
이유가 가장 좋
고나
자동 강화
앞에서 보았듯 설득의 달인들이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입장 정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내적 변화는 처음 변화가 일어난 상
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상황 전체에 확대 적용된다 둘째
변화의 영향은 지속적이다. 따라서 누군가 일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예를 들어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상으로 바뀌는 행동을 한번 하게 되
면,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봉사정신을 발휘할 확률이 높다. 또 자신의
새로운 자아상을 유지하는 한 앞0 로도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행동을 지
속할 확률이 높다.
-주식교육2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3떠괴
다
그것
중공군이 미군 포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치 백일장
을 선호했다는 점을 고려 하면, 중국 정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자들
을 무차별 학살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글짓기 대회가 봇물을 이뤘
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이징만 해도 국영 신문사와 방송국
들이 '반혁명 반란의 진압에 관한 글짓기 대회를 후원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에 대해 보잘것없이 보상하는 중국 정부의 통
찰력 넘치는 전통에 따라 입상 상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사회과학자들은 "우리는 강력한 외부 압력 없이 스스로선택했다고
생각하는행동에 대해서만내적 책잎을 느낀다"고주장한다. 큰보상역
시그런외부 압력 중 하나다 큰보상배 따라 특정한행동을 할수는 있
지만 그 행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지는 못한다.3 결과적으로주はタ
인 일간28은 가호하다 강력한 위협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즉각
.
적인 복종은 이끌어낼 수 있겠지만, 장기 적
인 헌신은 유도하기 어렵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4수많은 대학들은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저속한·지옥 주간을 폐지하
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호된 신고식이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이라
면 그리고 모든 증거가 그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면, 그것 을 효과적으
로 금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개적인 시행을 금지하면 음성화될 것
이다. 섹스를 금지할 수 없고, 음주를 막을 수 없듯이, 신고식도 금지할
수 없을 것이 다! (Gordon & Gordon, 1963)"라고 밝히 면서 말이다.
-일광 대성베르힐5신비의 광야에
매질 14셰의 마이클 갤로그리스(Michael Kalogris)는 지옥 주간에 실
시한 고등학교 사교클럽 오메가 감마 델타 입회의식에서 장기 손
상을 입고 3주 동안 롱아일랜드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다. 클럽
선배들은 마이클의 두손을 머리 위에 올리게 한 뒤 빙 둘러서서 마
이클의 등과 복부 등을 주먹으로 반복해서 가격하는 '핵 폭탄, 의식
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 추위 어느 겨울밤, 캘리포니아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프레드릭
브로너(Frederick Bronner)는 사교클럽 선배들에 이끌려 해발 900미
터의 깊은 산 속에 홀로 버려졌다. 얇은 운동복 차림으로 추위에 떨
며 산을 내려오던 프레드릭은 가파른 절벽에서 떨어져 골절상을 입
었고, 그 부상으로 하산을 포기하고 계곡에서 추위를 괴하던 중 동
사하고 말았다
·갈증 지옥 주간 동안 예비회원들은 클럽 식당에 기어 들어와야 한
다는 규칙을 위반한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 신입생 두 명이 클럽 기
사·지하 감옥에 수감되었다. 이틀 동안 소금기 있는 음식물만 제
공되었으며, 자기 소변을 받아 마실 수 있는 플라스틱 컵 두개외에
어떤 음료도 제공되지 않았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6그러나 자동적 일관성은 대체로 경제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측면도 있어 우리 삶에서 완전히 제거해버릴 수는 없다. 그
했다가는 끔찍한 결과가 벌어질 것이다. 만약 이전의 결정이나 행동을
자동적으로 반복하지 않고 일일이 모든 것을 심사숙고해서 행동해야 한
면 중요한 일을 수행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이다. 따라서 어
서는 위험하고 기계적인 일관성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런 일관
레마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일관성이 어리석은 선택을 유
순간을 알아차리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 몸에는
다
성의 딜
그런 순간을 미리 경고해주는 두 가지 신호가 있다
다행히 공공 캠페인 분야에
서는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의 위력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낮은
리드 대학교의 리처드 카드제브(Richard
kaz v)연 는기만적인 접근 방법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7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주식공부8zev) 연구지
이 발표한 인
pard한 효과를 볼수ㅇ는1데는 서약서 작성이나 한 발 들이밀기' 전략 같은 입장 정립 전략만으로도
achman & Katzev, 1982; Katzev & Johnson, 1983, 1984: Katzev &
상적인 연구 결
과에 따르면 재활용, 전기 절약 대중교통 이용 같은 에너
략 행동을 촉
상당한
1, 1988; Pardini & Katzev, 1983-84)
뱃속이 불편한 느낌에 반응하라
첫 번째 신호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하고 싶지 않다는 걸 "han
도 일관성의 덫에 걸려 어떤 일을 승낙해야 할 때는 뱃속이 불편한
낌이 든다. 나로서는 수없이 겪어본 일이다. 그중에서도 내가 설득 기술
을 연구하기 한참 전인 어느 여름날 저녁에 벌어졌던 사건이 특히 기억
에 남는다. 초인종이 울려 현관으로 나가보니 짧은 반바지에 어깨가 다
드러나는 홀터넥 상의를 입은 '깜짝 놀랄 만한 미녀가 서 있었다 손에
클립보드를 들고 있는 그녀가 나에게 설문 조사에 참여해줄 수 있겠냐
고 물었다. 나는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서 흔쾌히 허락했고, 솔직히 말
하면 설문 응답을 하면서도 최대한 매력적인 남자로 보이도록 나를 한
껏 포장했다. 우리의 대화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무료종목추천9연구조교를 채용하면서 먼저·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나중에야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된다고 실토했다고들 하는데, 이는 근거 없
여기서 언급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다양한 상황에서 낮은공 전략의 효과를
고 있다(Brown tein & Katze 1985; Burger & Petty, 1981; Joule, 1987; 자세한 내용
Cialdini, Cacioppo, Bassett, Miller, 1978
지 않았다 그러나 사라가 팀한테서 새로 발견한(만들어낸 매력들은
단히 실제적이다. 그녀는 팀에게 그토록 헌신하기 전에는 도저히 용
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만족스럽게 여겼다. 팀을 선택한 사라의
객관적으로 매우 어리석어 보이지만 스스로 지지대를 구축해가면서사
라를 정말로 더 행복하게 해준 셈이다. 그러나 나는 사라에게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사라가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아서가 아니였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
이 낫다. 하지만 내가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 했다가는 평생 동안
사라의 원망을 들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정
낮은 공, 전략으로 공익을 증진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한 설득의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한 목궉을 위
해서든 반대로 악한 목적을 위해서든 보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
차 판매나 헤어진 연인과의 관계 회복뿐 아니라 공익을 위한 상황에서
도 당연히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오와 주의
한 연구진(Pallak. Cook, & Sullivan, 1980)은 낮은 공·전략이 주민들의 에
너지 절약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겨울이
시작될 무렵 천연가스를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
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
탁했다. 주민들은 모두 동의했지만, 몇 달 후 겨울이 끝날 무렵 각 가정
의 가스 사용요금을 검토한 결과 실질적인 절약 효과는 전혀 없었던 것
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민들과 연구진의 방문을 받지 않은 일반 주민들의 가스 사용량에 차
이가 없었다. 주민들의 선의도 있었고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했지만
160 설득의 심리학
주민들의 습관을 바꾸기에 역부족이었다.
-의왕지식산업센터0 -세종 리버하이 -세종 리버하이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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