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웃긴짤 모음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3-19 10:17
조회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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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애들 뭘 가르치는 게 좋을까요
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주식어플광야.
례가 끝난 아이는 이후 석 달 동안 오직 입문자들만 접근하는 진ㅂ101
에 격리된다
남자아이는 성년의식을 치르는 동안 매질과 추위' 갈증' 혐오 식품' 처벌살
해 위협이라는 여섯 가지 혹독한 시련을 통과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잘못을
저지르기만 해도 남자아이는 특별히 매질의 임무를 부여받은 선배한테 구
타를 당한다 추운 날씨에 이불도 없이 자면서 추위를 견뎌야 한다. 석 달동
안 물 한 방울 마시지 못한다. 영양의 위에서 끄집어낸 반쯤 소화된 역겨운
풀을 음식 위에 뿌려서 먹어야 한다. 성년의식과 관련한 중요 규칙을 위반한
경우에는 심한 처벌을 받는다. 예를 들면 규칙을 위반한 소년에게는 두 손가
락 사이에 막대를 끼운 다음 힘이 센 성인 남성이 소년의 손가락이 거의 부
러질 때까지 압박을 가하며 고통을 준다. 또한 탈출을 시도하거나 성년의식
의 비밀을 여자나 미성년자에게 누설하는 자는 목을 매달고 시체를 태워버
리겠다고 위협 한다(p.360)
언뜻 보면 참 터무니없고 괴상한 관습이다. 그러나 좀 더 살펴보면,
미국 대학교의 사교클럽(fraternity, 그리스어로 '형제애를 뜻하는 오랜 전통의 시
교모임으로 가입 조건이 까다롭 고 대 부분의 회원들이 전용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
다옮긴이) 등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입회의식과 기본 원리는 물론, 세부
사항까지 놀랄 만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대학교의 전통 행
사인 지옥 주간(Hell Week)' 동안' 사교클럽 예비회원들은 선배들이 부
과하는 다양한 활동에서 체력과 정신력, 수치심의 한계를 평가받는다
일주일 동안 모든 시련을 통과한 후보만 정식 회원으로 인정받는다 그
런 시련을 겪고 나면 보통 지독한 피로와 탈
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Denizet-Lewis
진을 경험하는데, 훨씬 심각
흥미로운 점은 '지옥 주간' 활동의 특징과 윈시부족 성년의
이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이다. 통가족 청소년들이
머물며 견뎌야 하는 여섯 가지 시련에 대해 인류학자들이 정리해놓은
내용을 떠올려보라. 신문 기사 등에서 그리스 이름을 딴 미국 학교의 사
교클럽 입회의식에서도 그와 유사한 행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연산 이편한세상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일광 동원비스타 2차흡연이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들은 후라고 기억합니다. 그런 비슷한
경고를 들을 때마다 금연을 결심하곤 했지만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습니
다 그런데 이번만은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지
존심이 강한 성격이라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
래서 생각했죠. "강한 자존심을 이용해서 이 빌어먹을 습관을 고쳐보면 어
떨까?" 저는 좋
아무것도 새기지 않은 깨끗한 명함지를 사다가 뒷면마다 "다시는 담배를 피
우지 않기로 약속합니다"라고 적었습니다.
-김해주촌두산위브더제니스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관평동 포레안떠괴
다
그것
중공군이 미군 포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치 백일장
을 선호했다는 점을 고려 하면, 중국 정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자들
을 무차별 학살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글짓기 대회가 봇물을 이뤘
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이징만 해도 국영 신문사와 방송국
들이 '반혁명 반란의 진압에 관한 글짓기 대회를 후원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에 대해 보잘것없이 보상하는 중국 정부의 통
찰력 넘치는 전통에 따라 입상 상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사회과학자들은 "우리는 강력한 외부 압력 없이 스스로선택했다고
생각하는행동에 대해서만내적 책잎을 느낀다"고주장한다. 큰보상역
시그런외부 압력 중 하나다 큰보상배 따라 특정한행동을 할수는 있
지만 그 행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지는 못한다.3 결과적으로주はタ
인 일간28은 가호하다 강력한 위협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즉각
.
적인 복종은 이끌어낼 수 있겠지만, 장기 적
인 헌신은 유도하기 어렵다.
-봉명동 베리굿사리 가 자신을 속이기 위해 사용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왜곡되지 않은
진짜 신호 말이다.*
6어변
그러나 우리의 감정과 신념이 간혹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킨다는 점은 여러
상황 1라연 fu tr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 이미 헌신한 탓에 그에 따른 합리화가 일어나는
성적인 문제인것보다는 감정이 더 진실에 가까울 수 있다.특히 사라처럼 주요 관심사가 행복 등 감
만하다는의대한우리의 느낌이 그 대상에 대한 생각과 항상 다르다거나 생각보다 언제나 더 믿음
는 아니다
증거로
다행히
지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대답하자, 주인이 이렇게 으르렁거렸다 “이봐
내 사업은 내 맘대로 운영해 내기 속임수를 쓰는 것 같으면, 당장 그
호스
-야당역 파크뷰입호의식 하면 군대 조직을 결코 빼놓을 수 없다. 신병훈련소의 혹
독한 신고식은 효과적 인 것으로 악명이 높다. 소설가 윌리엄 스타이런
(William Styron)은 마치 집단수용소 같은 미국 해병대의 '악몽 같은 훈련
과정 을 공개한후그효과를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동탄 그랑파사쥬수많은 대학들은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저속한·지옥 주간을 폐지하
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호된 신고식이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이라
면 그리고 모든 증거가 그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면, 그것 을 효과적으
로 금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개적인 시행을 금지하면 음성화될 것
이다. 섹스를 금지할 수 없고, 음주를 막을 수 없듯이, 신고식도 금지할
수 없을 것이 다! (Gordon & Gordon, 1963)"라고 밝히 면서 말이다.
-서산 금호어울림첫 번째 수수께끼는 사교클럽들이 왜 입회의식에 사회
대 포함
시키지 않는지에 관한 문제다. 워커의 연구(1967)에 따르면 사교
럽들은 비교적 자주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도 봉사활동과 입회의식
을 철저히 분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교클럽들이 입회 의식에서
원하는 것이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이라면, 예비회원들을 위해 어렵고
힘든 봉사활동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양로원 수리 작업이
나 정신병원 마당 손질, 병원 변기 청소 같은 일들 말이다. 게다가 시민
정신을 발휘한 이런 종류의 활동은 사교클럽 지옥 주간 행사에 대한 대
중과 언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
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옥 주간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와 부정 적인
기사의 비율이 1 대 5에 달하다고 한다(Phalen, 1951), 따라서 홍보를 위
해서라면 사교클럽들은 입회의식에 사회봉사활동을 포함해야 할 것이
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주식교육0두 번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는 중공군의 포로수용소에서 미분 포
로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정치 백일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공군은
되도록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 참가해 공산주의에 우호적인 진술을
해주길 원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서 공개적 입
장 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상품이 돼 그렇게 보잘것없
었을까? 수상자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야 보통 담배 몇 개비, 과일
개가 전부였다. 물론 수용소 환경에서는 그런 상품이 가치가 없지는
않겠지만, 훨씬 더 큰 보상도 가능했을 것이다. 따뜻한 의복이나 우편물
발송의 특권 보다 자유로운 수용소 생활 보장 등을 내걸었다면 백일장
참가자 수가 훨씬 늘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중공군은 동기부여
가 확실한 큰 상품 대신 일부러 작은 상품만 선택했다.
-주식공부1연구조교를 채용하면서 먼저·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나중에야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된다고 실토했다고들 하는데, 이는 근거 없
여기서 언급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다양한 상황에서 낮은공 전략의 효과를
고 있다(Brown tein & Katze 1985; Burger & Petty, 1981; Joule, 1987; 자세한 내용
Cialdini, Cacioppo, Bassett, Miller, 1978
지 않았다 그러나 사라가 팀한테서 새로 발견한(만들어낸 매력들은
단히 실제적이다. 그녀는 팀에게 그토록 헌신하기 전에는 도저히 용
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만족스럽게 여겼다. 팀을 선택한 사라의
객관적으로 매우 어리석어 보이지만 스스로 지지대를 구축해가면서사
라를 정말로 더 행복하게 해준 셈이다. 그러나 나는 사라에게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사라가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아서가 아니였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
이 낫다. 하지만 내가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 했다가는 평생 동안
사라의 원망을 들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정
낮은 공, 전략으로 공익을 증진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한 설득의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한 목궉을 위
해서든 반대로 악한 목적을 위해서든 보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
차 판매나 헤어진 연인과의 관계 회복뿐 아니라 공익을 위한 상황에서
도 당연히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오와 주의
한 연구진(Pallak. Cook, & Sullivan, 1980)은 낮은 공·전략이 주민들의 에
너지 절약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겨울이
시작될 무렵 천연가스를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
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
탁했다. 주민들은 모두 동의했지만, 몇 달 후 겨울이 끝날 무렵 각 가정
의 가스 사용요금을 검토한 결과 실질적인 절약 효과는 전혀 없었던 것
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민들과 연구진의 방문을 받지 않은 일반 주민들의 가스 사용량에 차
이가 없었다. 주민들의 선의도 있었고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했지만
160 설득의 심리학
주민들의 습관을 바꾸기에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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