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즐겁고 행복해요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3-23 01:14
조회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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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신나고 즐겁게 살고 싶은 사람 여기에 붙어라
에 r)
에
각 중 자신의 헌신을 정당화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의 산
해갖고 있는 생
물은 어느 정도나 될까? 사라는 자신이 재결합하기로 결정한 이후, 팀
은 사라를 더 많이 배려하고 지나친 음주도 자제하려고 노력 중이며 맛
있는 오믈렛을 만들어주기도 했다고 한다. 나도 몇 번인가 팀의 오믈렛
솜씨를 맛보긴 했지만, 맛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사라 자신이 머리로가 아니라 정말 마음속 깊은 곳에서 팀의 변화를
믿고 있느냐는 것이다
사라 자신이 지금 팀에게 느끼는 만족 중 어느 정도가 실제이고 어
느 정도가 일관성 원칙의 어리석은 환상인지 판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
법이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대상에 대해 지적으로
인식하기 직전의 아주 짧은 순간 동안 감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Murphy & Zajone, 1993: van den Berg et al., 2006), 아마ロ음속 깊은 곳에서
는 순
·혐오 식품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내부의 카파 시그마, 사교클럽
기숙사에 모여 있던 11명의 예비회원들은 눈앞에 펼쳐진 역겨운 장
면에 기겁했다. 개당 100그램이 넘는 생간 덩어리 11개가 쟁반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예비회원들은 두껍게 잘라 오일에 재위
생간을 통째로 삼켜야 했다. 리처드 스완슨(Richard Swanson)
질과 기침을 반복하며 세 차례 시도했지만 도저히 자기 몫을 삼킬
수 없었다. 마침내 죽기 살기로 오일에 재운 생간 덩어리를 억
목구멍에 밀어넣는 순간 목이 막히면서 질식사하고 말았다
·처벌 위스콘신 주에서는 모든 신입회원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의
식용 주문 일부를 잊어버린 한 예비회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비회원
이 접의자 뒷다리 밑에 두 발을 넣고 있는 동안 클럽에서 제일 뚱뚱
한 선배가 그 의자에 앉아 맥주를 마셨다. 벌을 받는 동안 비명을 꾹
참고 있었던 예비회원은 결국 양발 모두 골절상을 입었다
·살해 위협·제타 베타 타워 사교클럽의 한 예비회원은 뉴저지 근방
의 해변에서 자기 무덤을패라는 명령을 받았다. 명령에 따라자기
가 판 무덤에 눕는 순간 옆에 쌓아둔 보래가 무너져 내렸고, 그가 거
의 질식사하기 직전에 선배들이 구출했다
원시부족의 성년의식과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
점이 또 하나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의식은 잔인한
관습을 폐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경이로운 생존력을 보여준다. 식민
지 정부나 대학 당국 등에서 위험하고 수치스러운 입문의식을 포기하라
고 각 집단에 위협, 협박, 법적 제재 회유 금지 등 온갖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관계 당국의 감시가 있을 때는 뭔가 변한 듯
보이지만 형식만 변할 뿐 사실은 더 은밀한 환경에서 더욱 가혹한 행위
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억압이 사라지면 바로 표면화된다.
-일광 대성베르힐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경주 두산위브 트레지움 -두호sk푸르지오 -다산현대지식산업센터개적 입장 표명이야말로 가장 오래도록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
중공군은 미군 포로들의 친공산주의적 작문을 다른 포로들에게 끊임없
말。
이 공개했다. 수용소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고, 토론회 등에서 작성자에
게 직접 낭독하라고도 했으며, 심지어 수용소 라디오 방송에서 읽어주
기도 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유리했다. 왜 그랬
을까?
、
다른사랑앞에서 어떤 입장을취하면, 일관성 있는사랖으로보
이기 위해 그 입장을 고 r &
Bonorna, 1971: Schlenker et al., 1994), 일관성 있는 것이 사회에서 얼마나
바람직한 특징인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일관성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
고, 불확실하고 귀가 얇고, 경솔한 사람으로 매도되는 반면 일관성 있
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확실하고, 신뢰할 만하고, 건전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는 행위를
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자신의 입장을 공개 할수록 제면상 그
수하려는 욕망이 생긴다(Tedeschi. Schlenke
입장을 더욱 고수하려 들 것이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 앞으로의 일관성 있는 행동으 로 연결되는 사례는
두 명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모튼 도이치(Morton Deutsch)와 헤럴드 제
라드(Herald Gerard)가 시행한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1955), 연구진은
먼저 대학생들에게 여러 개의 선을 보여주고 마음속으로 길이를 짐작하
게 했다. 이때 첫 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종이에 적고
서명해 실험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공개하도록
했다. 두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금방 썼다가 지울 수
얼른 지움으
있는 매직 패드(magic pad)에 몰래 적었다가 누가 보기 전에。
로써 자신의 입장을 자신한테만 분명히 하도록 했다. 세 번째 집단으
생들에게는 아예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할 필요 없이 짐작할
릿속으로만 기억하도록 했다
도이치와 제라드는 이런 식으로 일부 학생에게는 공개적으로, 또다른
일부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입장
표명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마련했다. 도이치와 제라드의 목적은
집단의 학생들 가운데 기존 판단이 들렀음을 보여 주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을 때 자신의 첫 판단을 가장 강하게 고수하는 집단이 어느 쪽인
지 알아내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에게 첫 판단이 잘못되었음
을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 후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부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분명했다. 기존 선택을 가장 쉽게 포기한 집단은 자
신의 판단 내용을 적지 않은 집단이었다. 이들은 머릿속에 담고 있던 자
신의 첫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자, 금방 새로운
정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앞서 옳다고 생각했던 결정을 쉽게 번복했
다. 입장 정립을 하지 않았던 이 집단에 비해, 자신의 판단을 매직 패드
에 잠깐 동안 기록했다가 지운 집단은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줘도 의견
을 바꾸는 데 다소 머뭇거렸다. 비록 자신한테만 했던 입장 정립이었지
만, 일단 첫 판단을 글로 적었 로 기존 결정과 모순되는 새로운 증거
의 영향을 거부하고 기존 결정을 고수하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
견 번복을 가장 강하게 거부한 집단은 바로 자신의 첫 판단을 공개적으
로 보고한 집단이었다. 이 집단을 가장 완고한 집단으로 이끈 것은 바로
공개적인 입장표명이었다
일관성보다는 정확성이 생명인 상황에서도 이런 완고함이 나타날 수
있다. 6-12명의 모의 배심원에게 판단이 까다로운 사건의 평결을 맡
긴 어느 실험에서, 배심원들이 비밀투표가 아니라 손을 들어 공개적으
로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에 .평결불능(hung jury, 배심원의 의견이 엇갈
평결을 내리지 못하는 것-옮긴이)' 판정이 더 자주 나타났다. 배심원들이
PART 3, 일관성의 원칙 137
일단 공개적으로 첫 번째 의견을 밝히고 나면, 다시 공개
기가 곤란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배심원장
표보다는 비밀투표를 선택하면 평결불능의 위험을 줄일 수 있
이
MacCoun, 1985)
자신이 공개적으로 밝힌 의견을 가장 완강히 고수한다는 도이치와
라드의 발견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도
도와주는 단체 등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비만 클리닉에서는사람들이
체중 감량 결심을 한 경우 군침 도는 제과점 진열장이나 코끝을 간질이
는음식 냄새, 늦은 밤 야식 광고 등에 아주 쉽게 넘어간다는 사실을
실히 알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공개 선언이라는 튼튼한 기둥을세워준
다. 체중 감량 복표를 종이에 적어 친구, 친척, 이웃 등 되도록 주변 사람
들에게 많이 보여주라고 유도한다.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 사람도 이 간
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공개 선언을 하려고 특수 클리닉에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디에이고의 한 여성은 이런 식의 공개 선언을 활용해 마침내 금연에 성
공한 방법을 적어 보냈다.
-지게골 동원로얄듀크은 사실 연구 시작 전부터 오래된 에너지 사용 패턴을 변화시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다
1기 위해서는
시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또 다른 주민 집단을 대상으로 약간 다른 방
법을 시도해보았다 연구진은 이번에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약
간다른 제안을 해 보았다. 에너지 절약에동참하면 에너지 절약 모범·가
정으로 지역신문에 명단을 발표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한 달 후 가스 사용량을 조사해보니 이 집단의 주민은 가정당
평균 약 11세제곱미터의 천연가스를 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점이 동기부여로 작용해 주민들은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상당한 연료 절약을 달성했던 것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얼마 후 처음에 주민들의 연료 절약을 유발한 이유
를 철회했다. 명단 발표를 약속했던가정마다 편지를 보내 명단 발표가
불가능해졌다고 통지했던 것이다
겨울이 끝나갈 무렵 명단 발표가 철회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가 각
가정의 천연가스사용량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신문에 이름이 실릴 기
대가 사라지자마자 가스를 낭비하던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갔을까?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남은 겨울 기간 동안이들가정은신문에 명단이발표될
거라믿었던 기간보다실제로너많은 연료를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름이 실릴 거라 기대했던 첫 달동안 주민들은 가스를 12.2퍼센
약했다 그러나 명단 발표가 취소되었다는 통지를 받고 나자 주민들
이지선의 에너지 낭비 습관으로 돌아가기는커녕 오히려 절약률이 더 높
민들의 지속
머지 겨울 기간 동안 무려 가스 15.5퍼센트를 절약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T
나가자
신트
적인 절약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주민들
발표라는 낮은 공 전략을 통해 에너지 절약 운동에 헌신하게
명다
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람은 일단 어떤 일에 발을 들여놓으면기
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운 에너지 절약 습관을 갖게 되었고, 공익을 위한 자신의 노력에 자부
심 또한 높아졌으며, 미국의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사
명감도 생겼다. 게다가 가스 요금이 절감되는 것도 즐거웠으며, 에너
지 소비와 관련한 자신의 자제력도 자랑스러웠고, 무엇보다 자신이 에
너지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 모든 이유
가엔 약에- 정당화했기에 명단 발표라
는 애초의 이유가 사라져 버려도 확실한 참여 와 헌신의자세를유지할
지지대를 스스로 구축해나간다. 주민들은 새로
동 하는 자신의 행동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상한 점은 명단 발표가 불가능하다는 통지를 받
았을 때 각 가정의 에너지 절약 노력이 단순한 유지 수준을 넘어 더욱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내가
선호하는 가설은 이렇다. 어떤 의미에서는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사실 자체는 주민들이 온전히 자신의 의지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고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되었을 것이다. 주민들의 연료 절약 실천을 지지하
준 여러 가지 이유 가운데 오직 그것 만이 외부적인 이유였다. 자신의 신
념에 따라 연료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을 방해하는 유일한 요소
였다는 뜻이다. 따라서 명단 발표 취소를 알리는 통지가 도착하자, 에너
지 절약에 적극 참여하는 모범 시민이라는 주민들의 자아 이미지에 유
일한 장애물이 제거된 셈이었다. 이 온전하고 새로운 자아 이미지 덕분
에 주민들은 에너지 절약에 더 열심히 매진할 수 있었다. 앞서 살펴본
사라와 마찬가지 로 아이오와 주민들은 첫 번째 유의。
' 것 자
게 된 후,
그 유인이 제거되자 더욱 헌신적이 되었다 5
일관성의 원칙에 대응하는 자기방어 전략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이 결합된 설득의 무기를 방어하는 가장 효
과적인 전략은 일관성 원칙에 따르는 것이 대체로 유용하고 때로 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어리석고 경직된 측면도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기계적인 입장 정립과 일관성 반응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자동적이고 무분별하게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을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일광 동원비스타2차광야.
례가 끝난 아이는 이후 석 달 동안 오직 입문자들만 접근하는 진ㅂ101
에 격리된다
남자아이는 성년의식을 치르는 동안 매질과 추위' 갈증' 혐오 식품' 처벌살
해 위협이라는 여섯 가지 혹독한 시련을 통과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잘못을
저지르기만 해도 남자아이는 특별히 매질의 임무를 부여받은 선배한테 구
타를 당한다 추운 날씨에 이불도 없이 자면서 추위를 견뎌야 한다. 석 달동
안 물 한 방울 마시지 못한다. 영양의 위에서 끄집어낸 반쯤 소화된 역겨운
풀을 음식 위에 뿌려서 먹어야 한다. 성년의식과 관련한 중요 규칙을 위반한
경우에는 심한 처벌을 받는다. 예를 들면 규칙을 위반한 소년에게는 두 손가
락 사이에 막대를 끼운 다음 힘이 센 성인 남성이 소년의 손가락이 거의 부
러질 때까지 압박을 가하며 고통을 준다. 또한 탈출을 시도하거나 성년의식
의 비밀을 여자나 미성년자에게 누설하는 자는 목을 매달고 시체를 태워버
리겠다고 위협 한다(p.360)
언뜻 보면 참 터무니없고 괴상한 관습이다. 그러나 좀 더 살펴보면,
미국 대학교의 사교클럽(fraternity, 그리스어로 '형제애를 뜻하는 오랜 전통의 시
교모임으로 가입 조건이 까다롭 고 대 부분의 회원들이 전용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
다옮긴이) 등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입회의식과 기본 원리는 물론, 세부
사항까지 놀랄 만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대학교의 전통 행
사인 지옥 주간(Hell Week)' 동안' 사교클럽 예비회원들은 선배들이 부
과하는 다양한 활동에서 체력과 정신력, 수치심의 한계를 평가받는다
일주일 동안 모든 시련을 통과한 후보만 정식 회원으로 인정받는다 그
런 시련을 겪고 나면 보통 지독한 피로와 탈
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Denizet-Lewis
진을 경험하는데, 훨씬 심각
흥미로운 점은 '지옥 주간' 활동의 특징과 윈시부족 성년의
이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이다. 통가족 청소년들이
머물며 견뎌야 하는 여섯 가지 시련에 대해 인류학자들이 정리해놓은
내용을 떠올려보라. 신문 기사 등에서 그리스 이름을 딴 미국 학교의 사
교클럽 입회의식에서도 그와 유사한 행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두호sk푸르지오떠괴
다
그것
중공군이 미군 포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치 백일장
을 선호했다는 점을 고려 하면, 중국 정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자들
을 무차별 학살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글짓기 대회가 봇물을 이뤘
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이징만 해도 국영 신문사와 방송국
들이 '반혁명 반란의 진압에 관한 글짓기 대회를 후원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에 대해 보잘것없이 보상하는 중국 정부의 통
찰력 넘치는 전통에 따라 입상 상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사회과학자들은 "우리는 강력한 외부 압력 없이 스스로선택했다고
생각하는행동에 대해서만내적 책잎을 느낀다"고주장한다. 큰보상역
시그런외부 압력 중 하나다 큰보상배 따라 특정한행동을 할수는 있
지만 그 행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지는 못한다.3 결과적으로주はタ
인 일간28은 가호하다 강력한 위협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즉각
.
적인 복종은 이끌어낼 수 있겠지만, 장기 적
인 헌신은 유도하기 어렵다.
-동대구역 아펠리체박운랑을 향해 달려들자 박운랑은 허공에서 몸을 두번 회전한뒤 사뿐 내려 앉으며
자웅일대검으로 장석인의 요혈을 찔러 갔다.
그 격렬하던 기운이 잠잠해져있었다.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동탄역 골든스타파크타워수많은 대학들은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저속한·지옥 주간을 폐지하
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호된 신고식이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이라
면 그리고 모든 증거가 그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면, 그것 을 효과적으
로 금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개적인 시행을 금지하면 음성화될 것
이다. 섹스를 금지할 수 없고, 음주를 막을 수 없듯이, 신고식도 금지할
수 없을 것이 다! (Gordon & Gordon, 1963)"라고 밝히 면서 말이다.
-영도 푸르지오0 -영도 푸르지오1 -주식교육2"흠! 으으음"
박운랑은 낮은 신음성을 내며 몸을 뒤틀었다.
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주식공부3 -연산 이편한세상4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일광 대성베르힐5 -주식종목추천6 -영도 푸르지오7장석인은 손을 들어 검을 튕겨 내고는 박운랑을 안아 버렸다.
이윽고 그들은 한덩어리가 되었고 뜨거운 열기가 흐르고.
잠시 시각이 흐른 후 장석인은 곁에 혼절해 있는 박운랑을 내려다보고 맥을 짚어
보았다.
정상인 것을 확인하고 부끄럽고 미안한 안색이 되며 조용히 운기에 들어 갔다.
-주식교육8 -주식종목추천9상황 자체는 크게 다르 지만, 사교클럽이 사회봉사활동을 입회의식
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중공군이 작은 상품만 내걸어 미군포로들의 백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49
일장 참가 유인을 줄인 것과 같은 이유이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온전히 책임지기 바란 것이다. 어떤 핑계나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 에비회원에게 그것이, 자선활동이었다고 생각할억
지를 주어선 안 된다. 작문에 반미적인 내용을 덧붙인 미군 포로도
이 대단한 상품을 받기 위한 위장술이었다고 둘러댈수없어야 한다시
교클럽과 중공군 모두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 억지로상대의 입장정
립과 헌신을 짜낸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아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내
적 책임을느끼도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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