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공유하기 좋은 유머짤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3-23 11:15
조회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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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남자친구랑 헤어져서 마음이 아파요
zev) 연구지
이 발표한 인
pard한 효과를 볼수ㅇ는1데는 서약서 작성이나 한 발 들이밀기' 전략 같은 입장 정립 전략만으로도
achman & Katzev, 1982; Katzev & Johnson, 1983, 1984: Katzev &
상적인 연구 결
과에 따르면 재활용, 전기 절약 대중교통 이용 같은 에너
략 행동을 촉
상당한
1, 1988; Pardini & Katzev, 1983-84)
뱃속이 불편한 느낌에 반응하라
첫 번째 신호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하고 싶지 않다는 걸 "han
상황 1라연 fu tr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 이미 헌신한 탓에 그에 따른 합리화가 일어나는
성적인 문제인것보다는 감정이 더 진실에 가까울 수 있다.특히 사라처럼 주요 관심사가 행복 등 감
만하다는의대한우리의 느낌이 그 대상에 대한 생각과 항상 다르다거나 생각보다 언제나 더 믿음
는 아니다
증거로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Wilson et al, 1989).
나는 혹시 내가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건이
아닐
가 의심이 들 때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 상황을 판단한다 한번은
주유소보다 휘발유 가격이 갤런당 몇 센트 저렴하다고 광고판을
워놓은 셀프 주유소에 들른 적이 있다 그런데 막상 주유기 앞에서 노주
을 집어 들고 보니 주유 미터기에 붙은 가격이 광고판 가격보다 2센티
가 비싼 것이 아닌가. 지나가는 직원(나중에 알고 보니 주인이었다)을 붙잡고
가격이 왜 다르냐고 묻자 직원은 확신 없는 태도로 며칠 전에 가격이
인상되었는데 광고판을 수정 할 시간이 없었다고 우물거 렸다. 나는 결정
을 내려야 했다. 광고와 가격이 달라도 그냥 주유를 해야 할 이유가 여
러 가지 떠올랐다. "연료 게이지가 거의 바닥이야", "시간도 별로 없는
데 어쨌든 지금 당장 주유를 할 수가 있잖아.. “이 브랜드 휘발유가 내
차에 제일 잘 맞는 것 같아" 등등.
나는 이런 이유들 가운데 어떤 것이 진짜 이유이고 어떤 것이 합리화
를 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이유인지 구분해야 했다. 그래서 결정적인 질
문을 던져보았다. “시간을 되돌려 지금의 내가 그때로 되돌아간다면, 진
짜 휘발유 가격을 알면서도 아까와 똑같은 선택을 할 것 인가?" 가장 먼
저 떠오르는 감정에 집중한 결과, 나는 전혀 왜곡되지 않은 확실한
을 얻었다. 틀림없이 그냥 지나쳤을 것이다. 속도를 늦추는 일조차 없었
을 것이다. 휘발유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다면 그 밖의 이유들은 그
소를 선택하는 데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을 게 분명했다 사실 나는 내가
떠올린 여러 이유들 때문에 그 주유소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 주유소
를 선택했기 때문에 여러 이유들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연산 이편한세상영업사원은 그 가격으로 세약을 맺을 생각이 없다. 그의 목적은 잠재 고
객이 자동차를 자신의 대리점에서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하려는 것이
다 일단 잠재고객이 결정을 내리면, 고객을 더욱 깊이 끌어들이기 위
해 계약 관련 서류를 한 뭉치 작성하게 하거나, 금융 관련 조건들을 곁
정하게 하거나, 계약서에서명을 하기 전에 하루 정도 시운전을 해보면
서 자동차를 직접 느껴보고 이웃이나 직장 동료들에게도 보여주라고
권한다. 이런행위를 하는 동안 고객은 자신의 선택을 지지하고 자신의
투자를 정당화할 새로운이유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Brockner & Rubin, 1985 . Teger, 1980).
그때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진다. 대개는 견적서에서 실수가 발견된
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이 깜빡하고 에어컨 비용을 추가하지 않아 고객이
에어컨 설치를 원한다면 원래 견적에 400달러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식이다 고의라는 의심을 피하려고 일부 영업사원들은 금융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은행 측에서 자신의 실수를 발견하도록 한다. 또는 마지막 단
156 설득의실리호
상사의 결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거래 조건을 검토하던 상사
대리점에 손해가 된다는 이 유로 거래를 취소하는 것이다. 수만 달러
짜리 거래를 하는 고객 입장에서 400달러 정도 추가하는 것이 무슨 대수
겠는가? 영업사원이 계속 강조하듯이 400달러를 추가해봐야 어차피 경
가
쟁사와 같은 가격인데다 당신이 원하는 차가 바로 이 차가 아닌가.
훨씬 교활한 형태의 낮은 공, 전략은 영업사원이 고객의 중고차 매입
가를 시세보다 높게 책정해 신차 판매와 중고차 매입을 한데 묶는 방법
이다. 고객은 영업사원이 제시한 높은 중고차 매입가에 마음이 끌려 얼
른 거래를 승낙한다. 그러나 계약서에 서명하기 직전, 중고차 담당자가
달려와 영업사원이 제시한 중고차 매입가가 400달러 높게 책정되어 원
래시세 수준으로 매입가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객 은 중고차 매
입가를 시세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정당하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낮
은 매입가를 수용할 뿐더러 종종 자신이순진한, 영업사원의 호의를 이
용해 이득을 취하려 했다는 죄책감까지 느낀다. 한번은 자신에게 이런
식의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한 영업사원에게 몹시 난처한 얼굴로 연신
사과를 하는 여성 고객을 목격한 적도 있다. 여성 고객은 신차 매입계약
에 서명했을 뿐 아니라 영업사원에게 거액의 수수료까지 챙겨주었다
영업사원은 상처받은 듯한, 하지만 수수료 덕분에 기분이 약간 풀렸다
는듯한 미소를 지었다
어 낫은공·전략이든기본적 인 전개 과정은 같다. 먼저 고객의 긍
정적 긴 구매 결정을 유도할만한 유린한조건 객
을 제시한다 하지만 고
결정을내리
슬그머니 철회
고 계약서에 시
명하기직전-저읖 제시한 유리할
전읖 제시 한유리한조건을
을
한다. 그러면 도무지 고객이 거래를 수락할 것 같지 않은
,aa만 남는다그런데도효과가있다. 물론 모든 고객이 넘어가
지는 않지만, 어쨌든 수많은 자동차 대리점에서 주요 판매 전략으로 이
용할 만큼의 효과는 발휘된다. 영업사원들은 고2
을 담그면 스스로 자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새로운 체계를 구축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정당화를 통해 고객들이 자기 결정을
는 강력한 지지대를 구축하면 영업사원이 처음에 제공한 원래의 지
가 사라져도 신뢰 체계 전체가 붕괴되지 않는다. 자기 선택을 정당화
는 다양한 이유를 만들어 기분 좋아진 고객은 사라진 지지대를 별로
쉬워하지 않는다. 애초에 그 지지대가 없었다면 다른 추가적인 지지대
은 당연히 없었다는 생각을 도무지 못한다.
-의왕지식산업센터일부 부도덕한 설득의 달인들은 이런 특성을 이용해 막대한 이득을
달필신이유
취한다. 우리가 일단 어떤 선택을 하면 그 선택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이
유를 만들이낸다는 점을 악용해, 그들은 그럴듯한 유인 요소를 제공해
선택을 이끌어낸다 하지만 우리가 결정을 내리면 그들은 그 유인 요소
를 제거해버린다 우리가 새로 만들어낸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기존
결정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판매상들은 이
위해 '낮은 공 던지기(throwing a low ball)'라는 전략을 이 용한다. 나는
쉐보레 자동차 대리점에서 영업사원 훈련을 받으면서 이 전략을 처음
접했다 일주일 동안 기초교육을 받은 후에 나는 현장 실습을 나가 선배
들의 판매 기법을 관찰했다. 그 주시 낮은 공·전략에 마음을 빼앗겼다
영업사원들은먼저고객이 판싶을보이는가에 대해결쟬사보다 거의
400달리 정도낮은 가격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 할인 가격은 거짓이다.
-이안광안테라디움 -청주 동남지구 시티프라디움에 r)
에
각 중 자신의 헌신을 정당화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의 산
해갖고 있는 생
물은 어느 정도나 될까? 사라는 자신이 재결합하기로 결정한 이후, 팀
은 사라를 더 많이 배려하고 지나친 음주도 자제하려고 노력 중이며 맛
있는 오믈렛을 만들어주기도 했다고 한다. 나도 몇 번인가 팀의 오믈렛
솜씨를 맛보긴 했지만, 맛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사라 자신이 머리로가 아니라 정말 마음속 깊은 곳에서 팀의 변화를
믿고 있느냐는 것이다
사라 자신이 지금 팀에게 느끼는 만족 중 어느 정도가 실제이고 어
느 정도가 일관성 원칙의 어리석은 환상인지 판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
법이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대상에 대해 지적으로
인식하기 직전의 아주 짧은 순간 동안 감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Murphy & Zajone, 1993: van den Berg et al., 2006), 아마ロ음속 깊은 곳에서
는 순수하고 단순한 감정이 우러날 것이다. 따라서 주의를 집중하는 연
을 하면 인지 과정이 시작되기 직전에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을 포착
할 수 있다. 이런 접근 방식에 따라 사라가 “과연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인
가?"라는 결정적인 자문을 했을 때 그 반응으로 제일 먼저 스치는 감정
을찾아낸다면, 그 감정을 본인의 진심이라고 믿어도 좋다. 그 감정이야
말로 사라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온 신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타워더모스트 광안은 사실 연구 시작 전부터 오래된 에너지 사용 패턴을 변화시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다
1기 위해서는
시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또 다른 주민 집단을 대상으로 약간 다른 방
법을 시도해보았다 연구진은 이번에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약
간다른 제안을 해 보았다. 에너지 절약에동참하면 에너지 절약 모범·가
정으로 지역신문에 명단을 발표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한 달 후 가스 사용량을 조사해보니 이 집단의 주민은 가정당
평균 약 11세제곱미터의 천연가스를 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점이 동기부여로 작용해 주민들은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상당한 연료 절약을 달성했던 것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얼마 후 처음에 주민들의 연료 절약을 유발한 이유
를 철회했다. 명단 발표를 약속했던가정마다 편지를 보내 명단 발표가
불가능해졌다고 통지했던 것이다
겨울이 끝나갈 무렵 명단 발표가 철회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가 각
가정의 천연가스사용량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신문에 이름이 실릴 기
대가 사라지자마자 가스를 낭비하던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갔을까?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남은 겨울 기간 동안이들가정은신문에 명단이발표될
거라믿었던 기간보다실제로너많은 연료를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름이 실릴 거라 기대했던 첫 달동안 주민들은 가스를 12.2퍼센
약했다 그러나 명단 발표가 취소되었다는 통지를 받고 나자 주민들
이지선의 에너지 낭비 습관으로 돌아가기는커녕 오히려 절약률이 더 높
민들의 지속
머지 겨울 기간 동안 무려 가스 15.5퍼센트를 절약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T
나가자
신트
적인 절약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주민들
발표라는 낮은 공 전략을 통해 에너지 절약 운동에 헌신하게
명다
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람은 일단 어떤 일에 발을 들여놓으면기
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운 에너지 절약 습관을 갖게 되었고, 공익을 위한 자신의 노력에 자부
심 또한 높아졌으며, 미국의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사
명감도 생겼다. 게다가 가스 요금이 절감되는 것도 즐거웠으며, 에너
지 소비와 관련한 자신의 자제력도 자랑스러웠고, 무엇보다 자신이 에
너지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 모든 이유
가엔 약에- 정당화했기에 명단 발표라
는 애초의 이유가 사라져 버려도 확실한 참여 와 헌신의자세를유지할
지지대를 스스로 구축해나간다. 주민들은 새로
동 하는 자신의 행동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상한 점은 명단 발표가 불가능하다는 통지를 받
았을 때 각 가정의 에너지 절약 노력이 단순한 유지 수준을 넘어 더욱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내가
선호하는 가설은 이렇다. 어떤 의미에서는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사실 자체는 주민들이 온전히 자신의 의지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고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되었을 것이다. 주민들의 연료 절약 실천을 지지하
준 여러 가지 이유 가운데 오직 그것 만이 외부적인 이유였다. 자신의 신
념에 따라 연료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을 방해하는 유일한 요소
였다는 뜻이다. 따라서 명단 발표 취소를 알리는 통지가 도착하자, 에너
지 절약에 적극 참여하는 모범 시민이라는 주민들의 자아 이미지에 유
일한 장애물이 제거된 셈이었다. 이 온전하고 새로운 자아 이미지 덕분
에 주민들은 에너지 절약에 더 열심히 매진할 수 있었다. 앞서 살펴본
사라와 마찬가지 로 아이오와 주민들은 첫 번째 유의。
' 것 자
게 된 후,
그 유인이 제거되자 더욱 헌신적이 되었다 5
일관성의 원칙에 대응하는 자기방어 전략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이 결합된 설득의 무기를 방어하는 가장 효
과적인 전략은 일관성 원칙에 따르는 것이 대체로 유용하고 때로 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어리석고 경직된 측면도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기계적인 입장 정립과 일관성 반응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자동적이고 무분별하게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을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일광 동원비스타2차한 가지 문제는 해결했지만 또 다른 결정을 내려야 했다 이미 주유 호
스를 손에 들고 서 있으니, 같은 가격이라면 귀찮게 다른 주유소를 찾아
고민에 빠져 있는데
나서느니 그냥 주유를 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그런
다 세
주유소 주인이 다가와 결정을 도와주었다. 주인은 왜 주유를 하
가만히 서 있냐고 물었다. 내가 광고판과 가격 차이가 나는 게
다행히
지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대답하자, 주인이 이렇게 으르렁거렸다 “이봐
내 사업은 내 맘대로 운영해 내기 속임수를 쓰는 것 같으면, 당장 그
-두호sk푸르지오로문
기에
뀌었기 때문이다
자녀 를 키우는 부모라면 프리드먼의 연구는 참고할 만한 가
딸아이에게 거짓말은 나쁜 짓이라고 가르치고 싶은 부모를 예로들。
자 부모가 곁에 있을 때나 아이가 들킬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하고 분명한 위협("얘야, 거짓말은 나쁜 짓이야. 만약 거짓말하다 배내
잘라버린다")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거짓말은내
짓이라고 생각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한 차원 높은 목표는
성하지 못한다.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훨씬 더 섬세한 접근방
요하다. 아이가 항상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면서도 바로 폐신
뢰의 이유라고 생각할 정도로 분명하지 않은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는 대단히 까다로운 일이다. 그런 아슬아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이유
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한테는 간단한 부탁(.44M
말은 나쁜 짓이야. 그러니까 네가 거짓말을 안 하면 좋겠어")이면 충분하겠지만이
떤 아이한테는 좀 더 강력한 이유("네가 거짓말을 하면, 난 너한테 실망하게될터
니가)를 덧붙여야 하며, 또 다른 아이한테는 약간의 경고(제가 거짓말
면 나도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도 몰라")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종류의 이유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할지알
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처음에아이한테서부모가원하는始
이끌어내는 동시에 그 행동에 대해 개인적 책임을보도록하는이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부 압력을 가장 적게느끼는
다. 가장 적합한 이유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들림없이그만
상이 따를것이다. 단기적인 복종과 장기적인 입장 정립의 차이다
할까?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가 300년 전에 말했듯이, 여자
스르는 동의를 한 사람은 전혀 의견이 바뀐 것이 아니다
다시
뷰
,
이유가 가장 좋
고나
자동 강화
앞에서 보았듯 설득의 달인들이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입장 정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내적 변화는 처음 변화가 일어난 상
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상황 전체에 확대 적용된다 둘째
변화의 영향은 지속적이다. 따라서 누군가 일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예를 들어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상으로 바뀌는 행동을 한번 하게 되
면,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봉사정신을 발휘할 확률이 높다. 또 자신의
새로운 자아상을 유지하는 한 앞0 로도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행동을 지
속할 확률이 높다.
-판교 대장지구 제일풍경채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새절역 금호어울림두 번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는 중공군의 포로수용소에서 미분 포
로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정치 백일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공군은
되도록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 참가해 공산주의에 우호적인 진술을
해주길 원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서 공개적 입
장 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상품이 돼 그렇게 보잘것없
었을까? 수상자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야 보통 담배 몇 개비, 과일
개가 전부였다. 물론 수용소 환경에서는 그런 상품이 가치가 없지는
않겠지만, 훨씬 더 큰 보상도 가능했을 것이다. 따뜻한 의복이나 우편물
발송의 특권 보다 자유로운 수용소 생활 보장 등을 내걸었다면 백일장
참가자 수가 훨씬 늘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중공군은 동기부여
가 확실한 큰 상품 대신 일부러 작은 상품만 선택했다.
-일광신도시비스타동원2차0 -무료주식추천1 -영도 푸르지오2그러나 자동적 일관성은 대체로 경제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측면도 있어 우리 삶에서 완전히 제거해버릴 수는 없다. 그
했다가는 끔찍한 결과가 벌어질 것이다. 만약 이전의 결정이나 행동을
자동적으로 반복하지 않고 일일이 모든 것을 심사숙고해서 행동해야 한
면 중요한 일을 수행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이다. 따라서 어
서는 위험하고 기계적인 일관성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런 일관
레마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일관성이 어리석은 선택을 유
순간을 알아차리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 몸에는
다
성의 딜
그런 순간을 미리 경고해주는 두 가지 신호가 있다
다행히 공공 캠페인 분야에
서는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의 위력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낮은
리드 대학교의 리처드 카드제브(Richard
kaz v)연 는기만적인 접근 방법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은평 뉴트로시티3낮은 공' 전략이 자동차 대리점에서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나는 이 전략을 약간 변형해 다른 상황에 적용해도 여전히 효
과가 있을지 궁금해졌다. 내가 관찰한 자동차 영업사원들은 매력 적인 거
래 조건으로 낮은 공을 던져 긍정 적인 결정을 이끈 뒤에 매력적인 거래
조건을 철회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내가 낮은 공, 전략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한 것이 라면 방법을 약간 바꿔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
을 것 같았다. 매력적인 조건으로 긍정적인 결정을 끌어낸 다음, 이루어
진 계약에 뭔가 불쾌한 조건을 추가 하면 어떻게 될까? '낮은 공, 전략
이란 일단 계약을 맺으면 상황이 바뀌어 계약 조건이 불리해도 기존대로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계약에서 긍정적인 면이 사라지든 계약에 부
정적인 면이 추가되든 동일한 효과를 발휘 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다. 영업
이 일단 거래 과정
그래서 나는 존 카시오포(John Cacioppo), 로드 ㅂ넷(Rod Bassett)
러(John Miller) 등 동료 연구진과 함께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의 심리
문 과정 학생들을 불편한 일에 참여시키는 실험을 실시했다. 아침 일
일어나 오전 7시부터 진행하는 '사고 과정' 연구에 참석하
한집단의
바로 알려주었다. 그러자 24퍼센트의 학생들만 참여에 동
학생들에게는 전화를걸어연구가 오전 7시부터시작
의했다. 또 다
에는하대하이들
전적인
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낮은 공을 던져보았다. 먼저 '사고 과정' 연구
에 참여할 생각이 있는지 물어 동의를 얻은 다음(56퍼센트의 학생 들이 참여
에 동의했다.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되니까 원하지 않으면 참여 신청을
철회해도 좋다고 말했다. 철회한 학생은 아무도 없었다. 더욱이 무려
95퍼센트의 학생들이 자신이 약속한 대로 정확히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나타났다. 이렇게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미리 채용한 연구조교 두 명을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배치한 덕
분이었다
낮은 공, 전략의 놀라운 점은, 상대가 형편없는 선택을 했는데도 기분
이좋아진다는점이다. 따라서 별볼일없는 대안밖에 제시할수없는 사
람들이 특히 이 전략을 좋아한다. 그들은 개인적·사교적·사업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낮은 공' 전략을 활용한다. 낮은 공 던지기의 달인이라
할 수 있는, 나의 이웃 팀을 예로 들어보자. 팀이 술을 끊고 결혼도 하겠
다는 약속으로 다른 남자와 결혼 직전이었던 사라의 마음을 되돌린 사건
이 기억날 것이다. 사라는 팀을 선택한 후 팀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음에
도 전보다 더 팀에게 헌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라는 전에 는 몰랐지만
팀에게서 수많은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사라는 팀의 낮은 공 던지기에 희생된 것이 분명하다. 자동차
를 구매하는사람들이 영업사원의 일단 줬다가 다시 빼앗아가는 전략
에 걸려든 것처럼, 사라도 팀의전략에 걸려든 것이다. 팀은 전혀 변하
4 내가 이 실험을 위해
물어 동의를 얻은 다음
는 소문이다.
-주식리딩4 -일광신도시비스타동원2차5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주식공부6 -연산 이편한세상7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동원로얄듀크 리버뷰8 -은평 뉴트로시티9연구조교를 채용하면서 먼저·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나중에야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된다고 실토했다고들 하는데, 이는 근거 없
여기서 언급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다양한 상황에서 낮은공 전략의 효과를
고 있다(Brown tein & Katze 1985; Burger & Petty, 1981; Joule, 1987; 자세한 내용
Cialdini, Cacioppo, Bassett, Miller, 1978
지 않았다 그러나 사라가 팀한테서 새로 발견한(만들어낸 매력들은
단히 실제적이다. 그녀는 팀에게 그토록 헌신하기 전에는 도저히 용
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만족스럽게 여겼다. 팀을 선택한 사라의
객관적으로 매우 어리석어 보이지만 스스로 지지대를 구축해가면서사
라를 정말로 더 행복하게 해준 셈이다. 그러나 나는 사라에게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사라가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아서가 아니였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
이 낫다. 하지만 내가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 했다가는 평생 동안
사라의 원망을 들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정
낮은 공, 전략으로 공익을 증진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한 설득의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한 목궉을 위
해서든 반대로 악한 목적을 위해서든 보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
차 판매나 헤어진 연인과의 관계 회복뿐 아니라 공익을 위한 상황에서
도 당연히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오와 주의
한 연구진(Pallak. Cook, & Sullivan, 1980)은 낮은 공·전략이 주민들의 에
너지 절약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겨울이
시작될 무렵 천연가스를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
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
탁했다. 주민들은 모두 동의했지만, 몇 달 후 겨울이 끝날 무렵 각 가정
의 가스 사용요금을 검토한 결과 실질적인 절약 효과는 전혀 없었던 것
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민들과 연구진의 방문을 받지 않은 일반 주민들의 가스 사용량에 차
이가 없었다. 주민들의 선의도 있었고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했지만
160 설득의 심리학
주민들의 습관을 바꾸기에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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