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찬성한 인천 소래IC 건설사업…인천시는 '글쎄' > 자유잡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주민 찬성한 인천 소래IC 건설사업…인천시는 '글쎄'

작성자 문지율
작성일 19-04-05 03:28 | 조회 92 | 댓글 0

본문




인천시 "찬반의견 여전히 분분…영동고속도로 확장사업도 고려해야"


인천시청[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시청[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20여년간 표류 중인 인천 소래 나들목(IC) 건설사업 추진 여부를 두고 인천시가 고심하고 있다.


사업에 대한 주민 찬반 의견이 분분한 데다 사업 대상지인 영동고속도로에 차로확장사업이 추진 중이어서 한국도로공사와 협의가 불가피하다는 게 사업 주체인 인천시의 설명이다.


인천시는 소래IC 건설사업 추진 여부를 논의하고 있지만, 결정이 이뤄지는 시점은 특정할 수 없다고 22일 밝혔다.


1996년 추진된 이 사업은 남동구 논현동·고잔동(남동공단)과 연수구 청학동을 가로지르는 청능대로(7.4㎞)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내용이다.


현재 영동고속도로에서 소래포구나 남동공간을 가려면 2∼6㎞ 떨어진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나 제3경인고속화도로 정왕IC를 통해야 하지만 소래IC를 통하면 거리가 1∼3㎞가량으로 줄어들어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된다.


그러나 인근 시내 도로의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혼잡이 빚어지고 주거환경이 악화할 우려가 있는 탓에 그동안 주민 간 찬반 의견이 분분했다. 사업이 20여년간 표류한 이유다.


담당 지방자치단체인 남동구는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의향을 가늠해보고자 지난달 23∼24일 논현1·2동과 논현고잔동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주민 8만3천454명을 대상으로 사업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직접 투표 방식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는 주민 1만481명(12.5%)이 참여했으며 이 중 7천474명(71.3%)이 찬성표를, 2천998명(28.6%)이 반대표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주민 9명(0.1%)의 표는 무효 처리됐다.


남동구는 주민 상당수가 사업 추진에 찬성하는 결과를 얻었다며 인천시 설문조사 결과를 제출하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소래IC 건설 사업 주민 투표 설문조사[인천 남동구 제공] [2019.02.25 송고]
소래IC 건설 사업 주민 투표 설문조사[인천 남동구 제공] [2019.02.25 송고]


하지만 인천시는 시큰둥한 반응이다.


설문조사에 사업 영향권 지역 주민 상당수가 설문조사에 참여하지 않아 조사결과를 온전히 주민 대다수의 의견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는 참고하겠지만 사업 영향권 지역 주민의 10%가량만이 참여한 조사결과를 대다수 주민의 의견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며 "더욱이 소래IC 건설사업은 곧 추진되는 영동고속도로 확장사업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다각적인 검토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영동고속도로 차로확장사업은 6천억원을 들여 고속도로 서창∼월곶∼군자∼안산∼북수원 30㎞ 구간의 차로를 정비하거나 늘리는 내용으로 올해 착공해 2024년 준공하는 게 목표다.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소래IC 사업 대상지인 서창∼월곶 구간은 기존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소래IC 건설사업은 영동고속도로 차로확장사업과 맞물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협의가 필요한 건 사실"이라며 "그러나 소래IC 건설사업의 추진 여부는 영동고속도로 사업과 상관없이 해당 지자체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 구체적인 협의는 결정 이후의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논현동 주민 A(41)씨는 "주민 의견이 갈린 채 20여년간 표류한 소래IC 건설사업을 계속 방치하는 것은 오히려 주민 간 갈등만 부추기는 꼴"이라며 "인천시는 최소한 사업 추진에 대한 결정은 조속히 내리고 주민들을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tomatoyoon@yna.co.kr

시알리스 파는곳

882893
시알리스 구입, 비아센터, 시알리스 구입방법, 시알리스 파는곳, 시알리스 구매, 시알리스 판매 사이트 제공 및 시알리스 관련 정보와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대한민국 1등 사이트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3,179
어제
7,094
최대
13,735
전체
3,162,273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