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완전 웃기네ㅋ.jpg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4-15 01:55
조회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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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 일하는게 힘들때가 있고 월요병때문에 출근하기 싫으네요
현령이 맨발로 달려나와 좁은 관아안을 메운 산적들을 힐끔보고는 이수련일행과
전건과 그의 부모님을 맞아들였다.
언제나 음산한 괴기가 실린 흑색 운무가 감싸고 있어 아무도 접근하는이가 없었다.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큰 철퇴를 마구 휘두르며 나는 듯이 다가온 그 자는 대뜸 네 사람을 향해 그 무거운
철퇴를 휘둘러 대었다.
장석인은 왼손을 등 뒤에 두며 차갑게
"귀하는 알 필요 없소.무단히 정중히 묻는 사람을 시비하여 공격하는 자들과
말하지않겠소."
말하며 여유있는 미소을 짓는다.
-동탄호수공원 루나갤러리그의 이야기를 대강 정리하며 이랬다.
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는
일주일 동안 약속을 적은 명함에 서명을 해서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
그
후로
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아버지, 동부에 사는 남동생
직장 상사, 제일 친한 여자친구, 전 남편 등 모두에게 명함을 전했지만, 딱
한 사람,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만은 제외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너무 푹 빠
져 있던 때라 그 사람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0니까요. 남자친구한테
도 명함을 줄까 하고 두 번이나 망설였지만, 그 사람한테까지 약속을 못 지
키면 정말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사무실에서 (우리는
같은 회사에 근무합니다.) 남자친구한테 뚜벅뚜벅 걸어가 명함을 건네고는 아
무 말 없이 돌아와버렸습니다
단번에 담배를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000번도 넘게 다시 담
배를 피워 물까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이렇게 무너지면
내 목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나약한 인간으로 판단할지를 상상했
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그 이후로 담배를 완전히 끊었답니다.*
수고의 효과
입장정립이더 많이 노력할수록 태도 또한 확연히 달라진다는 사실
하수도
도발력졌다. 그 증거는 우리 주변은 물론이고 저 멀리 원시부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동탄 라크몽이윽고 먼지가 가라앉고 드러난 것을 보는 순간,두사람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들은 이내 중상을 입은 남의인을 떠메고는 급히 사라졌다.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한강지역주택조합그리고 낙서를 조심스럽게 더듬어 나갔다.
"조용히 못할까!"
돌연 전건이 현령앞에 머리를 조아리며 고했다.
"현령나으리!저도 저들과 한패거리였습니다.비롯 저의 부모님의 안위를 위해서라곤
하나 죄는 죄인만큼 달게 받겠나이다."
현령은 잠시 곤혹스럼움을 감추지 못하고 전건과 그의 부모님을 번갈아 보았다.
-부산미분양아파트얼마나 떨어져 내렸을까,먼저 떨어진 야명주가 바닥에 다아 빛을 발하니 음침한
바닥과 동굴벽 드러났다.
"으엑!"
한 모금의 선혈을 내뱉고 나자 전건의 혈색이 밝아져왔다.
반 나절 남짓 걷자 관아가 보였다.
-김해주촌두산위브더제니스 모델하우스박운랑의 음성은 듣던 장석인은 미미하게 몸이 떨려옴을 느끼며 굉장한 내력을
지닌 소녀라 생각하며
"소생은 이 우이산을 수색하던 중에 동굴속에 장치해 둔 장치인 줄 모르고 석벽에
그려진 낙서을 만지다 이리로 떨어진것이오.박소저는 어떻게 여기계시는 것이오"
박운랑은 빙긋 웃더니
"저도 장오라버니랑 비숫하게 떨어져 내렸어요.참 오라버니라고 불러도 좋죠?"
말했다.
-분당 지웰 애비뉴"네 놈들의 소행으로 보아 당장 참수형으로 처할 것이나 내 보아하니 몇 몇만 제외
하면 모두 순박한 자들이렸다.그러하므로 곤장 십여대로 그 죄를 묻고 석방할터이니
두 번다시 도적질은 하지 말거라.알아듣겠느냐?"
산적들은 안도의 한 숨을 내쉬며 저마다 감사했다.
선별작업이 끝나고 군으로 압송될 자들은 감옥으로 끌려들어가고 나자 관아의 마당
에서는 때아닌 떡치는 소리와 비명소리가 어우러져 관아안을 맴돌았다.
-청주 우미린 모델하우스"정말 고맙소이다.내 저놈들을 잡으려고 얼마나 애를 썼는지 모른다오."
"이놈들아!너희 죄는 익히 알렸다."
산적들은 일제히 우는 소리로 중구난방으로 떠들어 대었다.
"두구보자!두구봐!언제가는 너희도 이신세가 될거야!"
전건은 노모를 부축하고 나머지 사람들도 산적들의 뒤를 따라 산을 내려왔다.
-괴정 한신더휴 분양가"네가 몇가지 잔재주가 있는 모양인데 강모가 오늘 너을 죽여주마"
말한 후, 두 손에 진기을 모아 선인장을 펼쳐냈다.
"이놈!네가 정녕 고집을 부린다면 나를 능멸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너를 벌하리라!"
전건은 마지못해 받아들고 송구스런 표정을 지으며 그의 부모님곁으로 다가섰다.
-송도 쌍용0박운랑은 고운 안색을 찌푸리며
"어떤 독수에 당한 것 같아요."
약간 두려움에 찬 음성으로 대꾸했다.
"무림인이면 당연히 해야할일 너무 그러시면 저희들이......"
미구여는 말을 끝내고는 땅바닥에 죽은 듯이 쓰러져있는 자들을 능숙하게 포박하기
시작했다.
-인천 테크노밸리1"으흑!아직도 그놈들의 모진 학대속에 잡혀계십니다."
그 말을 듣고 있던 세 사람은 분노에 몸을 부르르 떨며 다그쳐 물었다.
"우,악"
공격하던 무림인들이 모두 당황해 뿔뿔히 흩어지며
"이놈 어디두고 보자."
하며 달아났다.
-송도 쌍용2그들이 병기를 꺼내어 당황하며 달려드는 도적떼들을 혈도만 짚어 쓰러트렸다.
"쾅!우르르. "
소리가 동굴안을 메아리치고 먼지와 잔돌들이 날았다.
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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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다산 현대지식산업센터3"원 별말씀을 다 듣겠소.얼른 일어나시구료."
이수련이 쪼르르 달려와 적잖은 반가움에 전건을 바라보며 입을 열었다.
이 괴기한 산에서 그 것도 함정인듯한 이 석실에서....도저히 있을 것같지 않은
꿈같은 이야기였다.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4오십줄에 든 남의인은 크게 외치며 점점 멀어져갔다.
계속 따라 들어가자 넓은 석실이 나왔다.
"찿아 보았지만 찿지 못했어요.떨어진 곳은 위 석문이 닫혀 나갈 수 없고......"
수심에 찬 음성으로 대꾸했다.
-송도 쌍용5현령은 잠시 그들에게 치하의 말을 하고 자신의 옆자리에 자리를 마련해 주고는
산적들을 꾸짖었다.
청색 옷에 검은머리을 질끈 동여 맨 모습이 잘어울렸다.
로문
기에
뀌었기 때문이다
자녀 를 키우는 부모라면 프리드먼의 연구는 참고할 만한 가
딸아이에게 거짓말은 나쁜 짓이라고 가르치고 싶은 부모를 예로들。
자 부모가 곁에 있을 때나 아이가 들킬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하고 분명한 위협("얘야, 거짓말은 나쁜 짓이야. 만약 거짓말하다 배내
잘라버린다")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거짓말은내
짓이라고 생각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한 차원 높은 목표는
성하지 못한다.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훨씬 더 섬세한 접근방
요하다. 아이가 항상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면서도 바로 폐신
뢰의 이유라고 생각할 정도로 분명하지 않은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는 대단히 까다로운 일이다. 그런 아슬아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이유
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한테는 간단한 부탁(.44M
말은 나쁜 짓이야. 그러니까 네가 거짓말을 안 하면 좋겠어")이면 충분하겠지만이
떤 아이한테는 좀 더 강력한 이유("네가 거짓말을 하면, 난 너한테 실망하게될터
니가)를 덧붙여야 하며, 또 다른 아이한테는 약간의 경고(제가 거짓말
면 나도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도 몰라")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종류의 이유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할지알
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처음에아이한테서부모가원하는始
이끌어내는 동시에 그 행동에 대해 개인적 책임을보도록하는이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부 압력을 가장 적게느끼는
다. 가장 적합한 이유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들림없이그만
상이 따를것이다. 단기적인 복종과 장기적인 입장 정립의 차이다
할까?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가 300년 전에 말했듯이, 여자
스르는 동의를 한 사람은 전혀 의견이 바뀐 것이 아니다
다시
뷰
,
이유가 가장 좋
고나
자동 강화
앞에서 보았듯 설득의 달인들이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입장 정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내적 변화는 처음 변화가 일어난 상
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상황 전체에 확대 적용된다 둘째
변화의 영향은 지속적이다. 따라서 누군가 일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예를 들어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상으로 바뀌는 행동을 한번 하게 되
면,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봉사정신을 발휘할 확률이 높다. 또 자신의
새로운 자아상을 유지하는 한 앞0 로도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행동을 지
속할 확률이 높다.
-다산 현대지식산업센터6이런 사실들은 자녀 양육과
관련해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자녀가의
사라지면 같은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된다(Deci & Ryan, 1985: Higor 손상되고 L
1995 Lepper & Greene, 1978)
떤코
칙을 정말밑J
따
도록.01끌고 싶다면 지나친 선
물 공세
나시나
위협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 외부 압력은 일시적인 복종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일시적인 복종 이상을 원한다면 다
시 말해 자녀가 진심으로 그 규칙에 동의하고 부모가 옆에서 외적 압
력을 가하지 않을 때도 계속 규칙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녀
가·규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조너선 프리드먼
(Jonathan Freedman, 1965)의 실험은 이런 관점에서 자녀를 키울 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무엇인지 단서를 제공한다.
-인천 테크노밸리7"얼마든지 덤비시오.우하하"
파안대소하며 길을 걸어갔다.
"장오라버니는 안목이 넓으시군요.맞아요.그 두사람은 백여전 강호을 피로 물들인
자들로 첫째는 우현 이도명이고 둘째는 좌현 남영여라 하지요"
잠시 말을 멈추었다가 말을 이었다.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8"공자는 도독질할 분같지는 않은데 어찌해서......?"
전건은 일순 곤혹스럼이 스치더니 천천히 입을 열어 설명했다.
'이런 일반인이잖아.'
마추호가 모르는 일이 한 가지 있었다.
-송도 쌍용9"사제!이 사람은 무림인이 아닐세."
미구여도 놀랍다는 투로 고개를 끄덕이며 전건의 옷을 입혀주었다.
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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