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관리법 보고 가실께요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3-24 16:38
조회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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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나 골프 어떤게 아이들 정서상에 좋을까요
마지막 10분 동안 거실엔 긴장감이 감돌았다. 신도들은 외투를 품에 안고
조용히 앉아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침묵 속에서 벽시계 두개가 째깍째깍
요란한 소리를 내며 긴장을 고조시켰다. 시계 하나가 다른 시계보다 10분
빨랐다 빠른 쪽 시계가 12시 5분을 가리기자 신도 한 명이 큰 소리로
시간을 알렸다 그러자 다른 신도 여럿이 합창이라도 하듯 아직 자정이 아니
목소리를 높였다. 밥 이스트먼(Bob Eastman)이 느린 쪽이 정확하다고
다 오후에 자신이 직접 시계를 맞췄다는 것이다. 드디어 자정까
정도
확인
해주었
지4분밖에 남지 않았다.
-의왕지식산업센터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신사역 롯데 멀버리힐스낮은 공' 전략이 자동차 대리점에서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나는 이 전략을 약간 변형해 다른 상황에 적용해도 여전히 효
과가 있을지 궁금해졌다. 내가 관찰한 자동차 영업사원들은 매력 적인 거
래 조건으로 낮은 공을 던져 긍정 적인 결정을 이끈 뒤에 매력적인 거래
조건을 철회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내가 낮은 공, 전략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한 것이 라면 방법을 약간 바꿔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
을 것 같았다. 매력적인 조건으로 긍정적인 결정을 끌어낸 다음, 이루어
진 계약에 뭔가 불쾌한 조건을 추가 하면 어떻게 될까? '낮은 공, 전략
이란 일단 계약을 맺으면 상황이 바뀌어 계약 조건이 불리해도 기존대로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계약에서 긍정적인 면이 사라지든 계약에 부
정적인 면이 추가되든 동일한 효과를 발휘 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다. 영업
이 일단 거래 과정
그래서 나는 존 카시오포(John Cacioppo), 로드 ㅂ넷(Rod Bassett)
러(John Miller) 등 동료 연구진과 함께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의 심리
문 과정 학생들을 불편한 일에 참여시키는 실험을 실시했다. 아침 일
일어나 오전 7시부터 진행하는 '사고 과정' 연구에 참석하
한집단의
바로 알려주었다. 그러자 24퍼센트의 학생들만 참여에 동
학생들에게는 전화를걸어연구가 오전 7시부터시작
의했다. 또 다
에는하대하이들
전적인
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낮은 공을 던져보았다. 먼저 '사고 과정' 연구
에 참여할 생각이 있는지 물어 동의를 얻은 다음(56퍼센트의 학생 들이 참여
에 동의했다.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되니까 원하지 않으면 참여 신청을
철회해도 좋다고 말했다. 철회한 학생은 아무도 없었다. 더욱이 무려
95퍼센트의 학생들이 자신이 약속한 대로 정확히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나타났다. 이렇게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미리 채용한 연구조교 두 명을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배치한 덕
분이었다
낮은 공, 전략의 놀라운 점은, 상대가 형편없는 선택을 했는데도 기분
이좋아진다는점이다. 따라서 별볼일없는 대안밖에 제시할수없는 사
람들이 특히 이 전략을 좋아한다. 그들은 개인적·사교적·사업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낮은 공' 전략을 활용한다. 낮은 공 던지기의 달인이라
할 수 있는, 나의 이웃 팀을 예로 들어보자. 팀이 술을 끊고 결혼도 하겠
다는 약속으로 다른 남자와 결혼 직전이었던 사라의 마음을 되돌린 사건
이 기억날 것이다. 사라는 팀을 선택한 후 팀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음에
도 전보다 더 팀에게 헌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라는 전에 는 몰랐지만
팀에게서 수많은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사라는 팀의 낮은 공 던지기에 희생된 것이 분명하다. 자동차
를 구매하는사람들이 영업사원의 일단 줬다가 다시 빼앗아가는 전략
에 걸려든 것처럼, 사라도 팀의전략에 걸려든 것이다. 팀은 전혀 변하
4 내가 이 실험을 위해
물어 동의를 얻은 다음
는 소문이다.
-검단신도시 대광로제비앙두 번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는 중공군의 포로수용소에서 미분 포
로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정치 백일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공군은
되도록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 참가해 공산주의에 우호적인 진술을
해주길 원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서 공개적 입
장 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상품이 돼 그렇게 보잘것없
었을까? 수상자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야 보통 담배 몇 개비, 과일
개가 전부였다. 물론 수용소 환경에서는 그런 상품이 가치가 없지는
않겠지만, 훨씬 더 큰 보상도 가능했을 것이다. 따뜻한 의복이나 우편물
발송의 특권 보다 자유로운 수용소 생활 보장 등을 내걸었다면 백일장
참가자 수가 훨씬 늘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중공군은 동기부여
가 확실한 큰 상품 대신 일부러 작은 상품만 선택했다.
-스포츠 브라일부 대학 당국은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직접 입회의식을
독하거나 지옥 주간을 사회봉사를 하는 봉사 주간(Help
감
Week ) ,
애써보기도 했다. 사교클럽들은 이 시도를 피할 수 없자, 즉시
을 시작했다. 리처드 스완슨의 질식 사고가 벌어졌던 서
던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경우, 모든 입회의식은 학교의 검열을 거친 뒤
반드시 감독관 입회 아래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했다. 그
러나 어느 잡지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격렬한 폭동을 일으켜
경찰과 소방대 투입을 고려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영도 서희스타힐스도대체 신고식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회에 필요할까? 왜 각 집단은 위
험하고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금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그토록 격렬히
저항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집단 자체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망신
주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심리적·사회적 문제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전혀 없다. 사교클
럽 회원들의 성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심리적인 면에서 다른 대
학생들보다 약간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c, s. Johnson, 1972). 또한 사
고클럽 회원들은 공익을 위한 시민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그러나 클럽의 입회의식을 그런 봉사활동들로 대체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워싱턴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교클럽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교클럽에 일종의 봉사 주간'을 운영하는 전
만, 이런 사회봉사는 지옥 주간의 부수적인 행사였을 뿐이
다. 오직 한
럽 만이 입회의식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했다(Walker, 1967)
입
이제 혹독한 신고식을 수행하는 범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심리상태와 건전한 사회의식을 소유한 정상적인 개인들이 1년에단
…
클럽에 신입회원이 들어오기 직전에 집단을 이루어 비정상적。
무자비해진다. 그렇다면 모든 증거가 지목하는 범인은 다름아닌입회
의식 그 자체다. 혹독한 신고식에는 해당 집단에 반드시 필요한 뭔가
있음에 틀림없다. 해당 집단이 그토록 격렬하게 유지하려 애쓰는 그 혹
독함에는 어떤 기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볼 때 그 답은 사회심리학자들 사이에만 주로 알려진, 1959년에
발표한 한 연구에 담겨 있다. 젊은 연구자 엘리엇 애론슨(Elliot Aronson과
저드슨 밀스(Judson Mills는 “엄청난 어려움과고통을 이겨내고민가를 얻
은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같은 것을 획득한
치있게 여기는경향이 있다”는 가정을 입증하기로 했다. 이 무슨 고마운
우연의 일치인지, 두 연구자가 가설을 시험할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로 사교클럽의 입회의식이었다. 실험 결과 섹스 관련 토론클럽에 가입하
려고 극도로 수치스러운 입회의식을 견뎠던 여대생은 자신이 가입한 클
사람보다그것을더가
럽과 토론 내용이 매우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론
밀스의 지시를 받은 클럽회원들이 최대한、가치도 없고 재미도 없는 토
론을 준비했는데도 말이다. 반면에 훨씬 수월한 입회의식을 거 쳤거나
예 입회의식을 치르지 않은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입한 가지 없는 클럽
에 대해 확실히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학생
들이 특정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수치가 아니라 고통을 견딘 경우에도
은 결과가 나타났다(Gerard & Mathewson, 1966), 입회의식의 일부로 전기
충격을 더 강하게 받은 여학생일수록 나중에 자신이 선택한 큭럼과-환
동이 더 재미있고, 지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확신했다
드디어 입회의식에 가득한 학대와 노역, 매질이
! 이해가 된다. 열 실
1 .신비의 광야 한복판의 차가운 땅바닥에서 벌벌 떨며 밤을
모습을 눈물 어린 눈으로 지켜보는 동가족 아버지나, '지옥의
'에 사교클럽의 신입 후배들을 두들겨 패다가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
ㄸ리는 대학 선배 모두 결코 사디스트들은 아니다. 그들은 집단의 생존
전략에 따랐을 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역할은 다음 세대의 집
내는
느
성원들이 자기 집단을 좀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생각하도록 해
구
주는 것이다 인간에게… 노력해서 얻은 것을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는
경향이 쓰는 한, 이집단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입회의식을지속할 것
이다. 이에 따라 신입회원들의 충성과 헌신으로 집단의 단결과식·학
1인높아질것인다. 실제로 54개의 부족 문화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극적이고 가혹한 입회의식을 치르는 부족들이 내부결속력이 가장
강했다(Young, 1965). 입회의식이 가혹할수록 클럽에 대한 신입회원의 헌
신이 월등히 높아진다는 애론슨과 밀스의 연구 결과를 보면, 클럽들이
모임의 미래와 결정적인 관련이 있는 입회의식을 절대 폐지하지 않으려
고 발버둥치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집단 자살 소식이 전해지자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모든
일제히 보도와 논평, 분석 기사들을 쏟아냈다. 며칠 동안 사람들은
구나
존스타운 이야기만 나눴다. “도대체 지금까지 발견된 시체가 몇
되는 거야?” ..탈출에 성공한 사람이 그러는데 1
들 독약을 받아 마셨다." ..남아메리카에서 도대체 뭘 하고 있었던
걸린
a?” “믿어지지 않아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졌을까?"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졌을까?” 바로 그것이 문제다. 이 극
단적인 복종을 과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다양한 해석이 등장했다
혹자는 짐 존스의 카리스마에 주목했다. 존스의 어떤 개인적인 특성 때
문에 신도들이 그를 구세주로 섬기고, 아버지로 믿고, 황제처럼 떠받들
었다는 것이다. 혹자는 인민사원 신도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더 중시했
다 대부분 가난하고 무식한 사람들이라 자유의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대신 존스가 내린 결정을 무조건 믿고 따랐다는 것이다. 또 혹자는 지도
자를 무조건 믿으라고 강요하는 인민사원의 사이비 종교적 특성이 문제
였다고 지적했다
언급한 특징들은 전부 존스타운의 집단 자살 사건을 설명하는 데 어
느 정도 도움이 되겠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의존적인 사람들이 카리스
마 있는 지도자를 추종하며 살아가는 사교 집단은 전 세계에 얼마든지
있다. 물론 과거에도 굉장히 많았다 그러나 그런 집단들 중 존스타운과
비슷한 집단 자살이 일어난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틀림없이 존
스타운반의 뭔가 다른 특징이 있을 것이다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먼저 다음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사 집단이 가이아나 밀림이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에 있었더라도 신
현실성이 떨어
도들이 존스 목사의 집단 자살 명령에 따랐을까?" 물론
지는
질문이지만, 한 인민사원 전문가는 망설임 없이 .그렇지 않다라고
당시 UCLA에서 정신의학 및 생물행동과학 연구를 주도하며
에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던 루이스 졸리언 웨스트(Louis Jolyon
는 존스타운에서 집단 자살이 일어나기 전 8년 동안 인민사원
사교 집단 전문가였다. 사건 직후 이루어진 한 인터뷰에서 박
대답했다.
-검단신도시 대광로제비앙 모델하우스흡연이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들은 후라고 기억합니다. 그런 비슷한
경고를 들을 때마다 금연을 결심하곤 했지만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습니
다 그런데 이번만은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지
존심이 강한 성격이라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
래서 생각했죠. "강한 자존심을 이용해서 이 빌어먹을 습관을 고쳐보면 어
떨까?" 저는 좋
아무것도 새기지 않은 깨끗한 명함지를 사다가 뒷면마다 "다시는 담배를 피
우지 않기로 약속합니다"라고 적었습니다.
-검단신도시 대광로제비앙동안 아무 도 입을 열지 않았다. 단 한 사람 키치 부인만이 벽
자정 1분 전을 가리키는 순간 새된 목소리로 계획이 잘못될
고 외쳤을 뿐이다. 마침내 시계가 12시를 쳤다 모두들 숨죽이고
보위 시계가
기다리는 분위기라 종소리 한 번 한 번이 아프도록 또렷하게
은꼼짝 않고 앉아 있었다
그렇게 자정이 지났다.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는 채 일곱 시간도 남지 않았다그러나 거실 안의 신도들은 별다른 반응
보이지 않았다. 아무도 말이 없었다. 얼어붙은 듯 표정 없는 얼굴로,,
앉아 있을 뿐이었다 마크 포스트
소파에 누위 눈을 감았지만 잠든 것은 아니 었다. 나중에 말을 걸어보니 단을
절로 대답하기는 했지만, 마치 죽은 듯이 누워 있었다. 다른 사람들도진
로는 아무렇지 않아 보였다. 하지만 나주에 알고 보니 모두들 엄청난 충격을
받은 상태였다
신도들은 점점 절망과 혼란에 빠져 고통스러워했다. 각자 예언과 관련 메시
지들을 재검토했고, 암스트롱 박사와 키치 부인은 예언이 틀릴 리 없다고되
뇌었다. 신도들은 상황을 곰곰이 생각해보며 이런저런 설명으로 합리화를
시도했지만 어느 것도 만족스럽지 못했다. 새벽 4시쯤 키치 부인이 갑자기
서럽게 울기 시작했다. 부인은 몇몇 사람이 예언을 의심하기 시작한 것을알
아차렸다. 그런 사람들
시켜야 했다. 나머지 신도들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모두들 몸을 떨었고, d
에는 눈물이 그렁그렁했다. 시계는 거의 4시 30분을 가리겼지만, 이 실망스
러운 사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대책이 서지 않았다. 이쯤 되자 신도
대부분이 예언이 실패한 것 아니냐고 대놓고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t
너지기 일보 직전이었다(Festinger et al., 1964, pp. 162-163, 168)
제
(Mark Post)만이 약간의 움직임을 보였다
을 진리의 말씀으로 깨우쳐 어떻게든 신도들을 단결
들
의심이 쌓이면서 신도들의 믿음에도 금이 가기 시작할 무렵 두
놀라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첫 번째 사건은 새벽 4시 45분에
졌다 키치 부인이 위에서 내려오는 신성한 메시지를 자동 기술
다
한 것이다 받아 적은 메시지를 읽어보니 그날 밤 사건에
설명이 담겨 있었다. “작은 무리가 밤새도록 홀로 깨어
듯한
대한
민을 발하니 신께서 인류를 멸망에서 구원하셨다"라는 내용01
효과적인 설명이었으나, 신도들을 충분히 납득시키기
한신자는 그 말을 듣자마자 벌떡 일어나 외투를 챙겨
깔끔하고
역부족이었다. 신지
되돌리하며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했다.
-용인 양지서해그랑블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목동 신트리파크 모델하우스0·혐오 식품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내부의 카파 시그마, 사교클럽
기숙사에 모여 있던 11명의 예비회원들은 눈앞에 펼쳐진 역겨운 장
면에 기겁했다. 개당 100그램이 넘는 생간 덩어리 11개가 쟁반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예비회원들은 두껍게 잘라 오일에 재위
생간을 통째로 삼켜야 했다. 리처드 스완슨(Richard Swanson)
질과 기침을 반복하며 세 차례 시도했지만 도저히 자기 몫을 삼킬
수 없었다. 마침내 죽기 살기로 오일에 재운 생간 덩어리를 억
목구멍에 밀어넣는 순간 목이 막히면서 질식사하고 말았다
·처벌 위스콘신 주에서는 모든 신입회원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의
식용 주문 일부를 잊어버린 한 예비회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비회원
이 접의자 뒷다리 밑에 두 발을 넣고 있는 동안 클럽에서 제일 뚱뚱
한 선배가 그 의자에 앉아 맥주를 마셨다. 벌을 받는 동안 비명을 꾹
참고 있었던 예비회원은 결국 양발 모두 골절상을 입었다
·살해 위협·제타 베타 타워 사교클럽의 한 예비회원은 뉴저지 근방
의 해변에서 자기 무덤을패라는 명령을 받았다. 명령에 따라자기
가 판 무덤에 눕는 순간 옆에 쌓아둔 보래가 무너져 내렸고, 그가 거
의 질식사하기 직전에 선배들이 구출했다
원시부족의 성년의식과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
점이 또 하나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의식은 잔인한
관습을 폐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경이로운 생존력을 보여준다. 식민
지 정부나 대학 당국 등에서 위험하고 수치스러운 입문의식을 포기하라
고 각 집단에 위협, 협박, 법적 제재 회유 금지 등 온갖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관계 당국의 감시가 있을 때는 뭔가 변한 듯
보이지만 형식만 변할 뿐 사실은 더 은밀한 환경에서 더욱 가혹한 행위
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억압이 사라지면 바로 표면화된다.
이 쇠붙이 제거에 얼마나 광적으로 집착했는지를 보여 주는 일화가 있
다 연구자 한 명이 자정 25분 전에 깎빡 잊고 바지 지퍼를 제거하지 않
았다고 고백했을 때였다. 기록에 따르면 “이 사실을 알자 모두가 패닉
빠졌다. 그는 순식간에 암스트롱 박사의 방으로 끌려갔는데, 박사는
에
거의 초 단위로 벽시계를 확인하면서 양손을 벌벌 떨며 면도날로 지퍼
부위를 오려내고는 철사 절단기로 버클을 잡아 뜯었다.. 쇠붙이 제거
작업은 순식간에 마무리 되었고, 연구자는 얼굴이 하얗게 질린 채 거실
로 돌아왔다
지구를 떠나기로 약속한 시간이 가까워지자, 신도들은조용히 기다렸
다 다행히 이 중요한 순간에 벌어진 사건들을 뛰어난 과학자들이 상세
한 기록으로 남겨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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