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머게시판만 하루종일 보고프네요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3-26 15:28
조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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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살기에는 힘들지만 같이 산다면 이겨낼 수 있어요
가이아나에서 존스타운 신도들이 따라할 만한 비슷한 사람은 존
가
무엇인
쇠붙이를 제거하라
장히 위험해지기 때문이었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는 홍수 예정일 직전인 일주일 동
집단의 동향을 관찰하면서 신도들의 행동에서 매우 흥미로운
가지를 발견했다. 첫 번째 특징은 집단의 신념 체계에
격히 높아졌다는 점이다. 저주받은 지구를 떠나 우주로 날아간
안이종교
대한한 고
190
내하면서 신도들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시작했다. 물론 대부분 가족
과 친구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그들과 인연을 끊는 한이 있어도 신념
은 포기하지 않았다. 일부 신도는 가족과 이웃에게 법적 절차를 밟아 정
신이상 판정을 받아내겠다는 위협을 받기도 했다. 암스트롱 박사의 누
이동생도 두 자녀에 대한 박사의 양육권을 박탈하려고 소송을 제기했
다 많은 신도들이 직업이나 학업을 포기한 채 신앙에만 매달렸다. 어떤
사람은 조만간 쓸모없어질 것이 라며 개인 소지품마저 처분해버렸다. 그
들은 자기 신념이 진리임에 틀림없나는 확신 때문에 극도의 사회적·경
제적·법적 압력을 견뎌냈으며, 압력에 맞서면 맞설수록 교리에 대한
헌신은 커져갔다
홍수 예정일 직전 신도들이 보여준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기이할 정도
로 무기력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집단의 신조를 그토록 신뢰하는
사람들이 신조를 전파하는 데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초기에 대 재앙이 임
박했다는 예언을 공개하기는 했지만 적극적으로 교인을 확보하려고 노력
하지 않았다. 위험 경보를 보내고, 그 경보에 자발적으로 반응하는 사람
들에게만조언했을뿐더 이상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신도들이 포교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 외에도 집단 전체가 교인 확
보에 소극적이었다는 여러 증거가 있다. 많은 문제가 비밀에 부쳐졌다
수호자의 가르침이 담긴 문서는 즉시 소각되었고, 암호와 비밀신호가
설정되었으며, 집단 내부에서 녹음한 일부 내용들은 외부인과의 논의가
금지되었다철저한 비밀 유지를 위해 그런 녹음 내용들은 열성 신자들조차 녹취할 수
있다. 매체와의 접촉도 피했다. 대재앙의 날이 다가올수록 점점 더 많
은 신문-TV-라디오 기자들이 키치 부인의 집에 마련된 본부로 몰려
다 그러나 대부분 문전박대를 당했다. 기자들의 질문에는 노코멘
로 일관했다. 이런 무반응에 한동안 잠잠했던 기자들은 암스트롱 박
드
사가 종교적인 이유로 대학 보건소에서 해고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
다시 벌떼처럼 몰려들었다. 유난히 악착같이 굴던 어느 기자는 소
협에 시달리기도 했다. 대홍수 전날 밤에도 한 무리의 기자들이 정보를
달라고 신도들을 괴롭히다가 모두 쫓겨났다. 후에 연구진은 대홍수
자
전 언론과의 관계나 선교 등에서 신도들이 보인 태도를 다음과 같이 정
중하게 표현했다. “이들은 언론에서 폭발적 인 관심을 보였으나 유명세
를 피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며, 선교할 기회도 여러 번 있었지만 조용
히 은신한 채 철저한 무관심으로 일관했다(Festinger et al., 1964)
마침내 귀찮은 기자들과 개종을 해볼까 하고 기웃거리던 사람들까지
전부 불러가자, 신도들은 그날 밤 자정에 도착할 예정인 우주선을 맞이
할 마지막 준비에 들어갔다. 페스팅어와 리켄, 샤흐터의 눈에는 신도들
의 모습이 마치 한 편의 부조리 연극처럼 보였을 것이다. 이런 일만 아
니었다면 평범하게 살았 을 가정주부, 대학생, 고등학생, 출판업자 내과
했
의사, 철물점 직원과 그의 어머니 등이 진지한 얼굴로 희비극을 공연
었다
다 연출자는 수호자들과 주기적으로 접촉한다는 두 명의 여성이
그날 밤은 마리안 키치의 메시지 외에도창조자의 지시를 직접 받는다
는 전직 미용사 내사의 메시지가 추가되었다. 신도들은 비행접시에 오
르기 전 외계인과 교환할 암호문, “나는 나를 운반한다","나는 나를 가
리킨다" 칭 '캡틴
라는 문장을 한목소리로 열심히 연습했다. 그러고는ス
비디오Captain Video, 당시 텔레비전 SF시리즈 주인공)'라는 사람이 전화도
전
선
한 메시지를 농담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아니면 구원자로부터
로 해석해야 할지 진지하게 논의했다.
-송도 쌍용이런 사실들은 자녀 양육과
관련해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자녀가의
사라지면 같은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된다(Deci & Ryan, 1985: Higor 손상되고 L
1995 Lepper & Greene, 1978)
떤코
칙을 정말밑J
따
도록.01끌고 싶다면 지나친 선
물 공세
나시나
위협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 외부 압력은 일시적인 복종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일시적인 복종 이상을 원한다면 다
시 말해 자녀가 진심으로 그 규칙에 동의하고 부모가 옆에서 외적 압
력을 가하지 않을 때도 계속 규칙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녀
가·규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조너선 프리드먼
(Jonathan Freedman, 1965)의 실험은 이런 관점에서 자녀를 키울 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무엇인지 단서를 제공한다.
-신사역 멀버리힐스 상가이 쇠붙이 제거에 얼마나 광적으로 집착했는지를 보여 주는 일화가 있
다 연구자 한 명이 자정 25분 전에 깎빡 잊고 바지 지퍼를 제거하지 않
았다고 고백했을 때였다. 기록에 따르면 “이 사실을 알자 모두가 패닉
빠졌다. 그는 순식간에 암스트롱 박사의 방으로 끌려갔는데, 박사는
에
거의 초 단위로 벽시계를 확인하면서 양손을 벌벌 떨며 면도날로 지퍼
부위를 오려내고는 철사 절단기로 버클을 잡아 뜯었다.. 쇠붙이 제거
작업은 순식간에 마무리 되었고, 연구자는 얼굴이 하얗게 질린 채 거실
로 돌아왔다
지구를 떠나기로 약속한 시간이 가까워지자, 신도들은조용히 기다렸
다 다행히 이 중요한 순간에 벌어진 사건들을 뛰어난 과학자들이 상세
한 기록으로 남겨두었다.
-가우디투어첫 번째 수수께끼는 사교클럽들이 왜 입회의식에 사회
대 포함
시키지 않는지에 관한 문제다. 워커의 연구(1967)에 따르면 사교
럽들은 비교적 자주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도 봉사활동과 입회의식
을 철저히 분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교클럽들이 입회 의식에서
원하는 것이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이라면, 예비회원들을 위해 어렵고
힘든 봉사활동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양로원 수리 작업이
나 정신병원 마당 손질, 병원 변기 청소 같은 일들 말이다. 게다가 시민
정신을 발휘한 이런 종류의 활동은 사교클럽 지옥 주간 행사에 대한 대
중과 언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
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옥 주간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와 부정 적인
기사의 비율이 1 대 5에 달하다고 한다(Phalen, 1951), 따라서 홍보를 위
해서라면 사교클럽들은 입회의식에 사회봉사활동을 포함해야 할 것이
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이천 중리 현대힐스테이트게 평가받고 싶은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는
일주일 동안 약속을 적은 명함에 서명을 해서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
그
후로
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아버지, 동부에 사는 남동생
직장 상사, 제일 친한 여자친구, 전 남편 등 모두에게 명함을 전했지만, 딱
한 사람,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만은 제외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너무 푹 빠
져 있던 때라 그 사람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0니까요. 남자친구한테
도 명함을 줄까 하고 두 번이나 망설였지만, 그 사람한테까지 약속을 못 지
키면 정말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사무실에서 (우리는
같은 회사에 근무합니다.) 남자친구한테 뚜벅뚜벅 걸어가 명함을 건네고는 아
무 말 없이 돌아와버렸습니다
단번에 담배를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000번도 넘게 다시 담
배를 피워 물까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이렇게 무너지면
내 목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나약한 인간으로 판단할지를 상상했
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그 이후로 담배를 완전히 끊었답니다.*
수고의 효과
입장정립이더 많이 노력할수록 태도 또한 확연히 달라진다는 사실
하수도
도발력졌다. 그 증거는 우리 주변은 물론이고 저 멀리 원시부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영도 서희스타힐스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모델하우스상황 자체는 크게 다르 지만, 사교클럽이 사회봉사활동을 입회의식
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중공군이 작은 상품만 내걸어 미군포로들의 백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49
일장 참가 유인을 줄인 것과 같은 이유이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온전히 책임지기 바란 것이다. 어떤 핑계나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 에비회원에게 그것이, 자선활동이었다고 생각할억
지를 주어선 안 된다. 작문에 반미적인 내용을 덧붙인 미군 포로도
이 대단한 상품을 받기 위한 위장술이었다고 둘러댈수없어야 한다시
교클럽과 중공군 모두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 억지로상대의 입장정
립과 헌신을 짜낸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아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내
적 책임을느끼도록해야한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모델하우스어이 실패한이유가 담긴 메시지를받고 난 뒤 몇 분지나지 않아 키치
은 또다른 메시지를 받았다. 첫 번째 메시지를 세상에 공표하라는 내용
었다. 부인은 수화기를 집어들더니 신문사에 전화를 걸기 시작했다. 연결
기다리는 동안 누군가 물었다. “신문사에 직접 전화하시는 건 처음 아닌
요?" 부인은 즉각 대답했다. “맞아요, 처음이에요. 전에는 신문사에 전할
이 없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급히 전할 소식이 있어요. 아마 모든 산
가 부인의 말에 공감했을 것이다. 모두들 뭔가 급박한 느낌이 들었다. 키
이 전화를 끊자마자 다른 신도들이 일제히 신문사나 통신사, 라디오
지사 등에 전화를 돌려 홍수가 일어나지 않은 진짜 이유를 널리
이 공개했다. 수용소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고, 토론회 등에서 작성자에
게 직접 낭독하라고도 했으며, 심지어 수용소 라디오 방송에서 읽어주
기도 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유리했다. 왜 그랬
을까?
、
다른사랑앞에서 어떤 입장을취하면, 일관성 있는사랖으로보
이기 위해 그 입장을 고 r &
Bonorna, 1971: Schlenker et al., 1994), 일관성 있는 것이 사회에서 얼마나
바람직한 특징인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일관성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
고, 불확실하고 귀가 얇고, 경솔한 사람으로 매도되는 반면 일관성 있
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확실하고, 신뢰할 만하고, 건전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는 행위를
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자신의 입장을 공개 할수록 제면상 그
수하려는 욕망이 생긴다(Tedeschi. Schlenke
입장을 더욱 고수하려 들 것이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 앞으로의 일관성 있는 행동으 로 연결되는 사례는
두 명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모튼 도이치(Morton Deutsch)와 헤럴드 제
라드(Herald Gerard)가 시행한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1955), 연구진은
먼저 대학생들에게 여러 개의 선을 보여주고 마음속으로 길이를 짐작하
게 했다. 이때 첫 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종이에 적고
서명해 실험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공개하도록
했다. 두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금방 썼다가 지울 수
얼른 지움으
있는 매직 패드(magic pad)에 몰래 적었다가 누가 보기 전에。
로써 자신의 입장을 자신한테만 분명히 하도록 했다. 세 번째 집단으
생들에게는 아예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할 필요 없이 짐작할
릿속으로만 기억하도록 했다
도이치와 제라드는 이런 식으로 일부 학생에게는 공개적으로, 또다른
일부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입장
표명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마련했다. 도이치와 제라드의 목적은
집단의 학생들 가운데 기존 판단이 들렀음을 보여 주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을 때 자신의 첫 판단을 가장 강하게 고수하는 집단이 어느 쪽인
지 알아내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에게 첫 판단이 잘못되었음
을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 후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부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분명했다. 기존 선택을 가장 쉽게 포기한 집단은 자
신의 판단 내용을 적지 않은 집단이었다. 이들은 머릿속에 담고 있던 자
신의 첫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자, 금방 새로운
정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앞서 옳다고 생각했던 결정을 쉽게 번복했
다. 입장 정립을 하지 않았던 이 집단에 비해, 자신의 판단을 매직 패드
에 잠깐 동안 기록했다가 지운 집단은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줘도 의견
을 바꾸는 데 다소 머뭇거렸다. 비록 자신한테만 했던 입장 정립이었지
만, 일단 첫 판단을 글로 적었 로 기존 결정과 모순되는 새로운 증거
의 영향을 거부하고 기존 결정을 고수하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
견 번복을 가장 강하게 거부한 집단은 바로 자신의 첫 판단을 공개적으
로 보고한 집단이었다. 이 집단을 가장 완고한 집단으로 이끈 것은 바로
공개적인 입장표명이었다
일관성보다는 정확성이 생명인 상황에서도 이런 완고함이 나타날 수
있다. 6-12명의 모의 배심원에게 판단이 까다로운 사건의 평결을 맡
긴 어느 실험에서, 배심원들이 비밀투표가 아니라 손을 들어 공개적으
로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에 .평결불능(hung jury, 배심원의 의견이 엇갈
평결을 내리지 못하는 것-옮긴이)' 판정이 더 자주 나타났다. 배심원들이
PART 3, 일관성의 원칙 137
일단 공개적으로 첫 번째 의견을 밝히고 나면, 다시 공개
기가 곤란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배심원장
표보다는 비밀투표를 선택하면 평결불능의 위험을 줄일 수 있
이
MacCoun, 1985)
자신이 공개적으로 밝힌 의견을 가장 완강히 고수한다는 도이치와
라드의 발견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도
도와주는 단체 등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비만 클리닉에서는사람들이
체중 감량 결심을 한 경우 군침 도는 제과점 진열장이나 코끝을 간질이
는음식 냄새, 늦은 밤 야식 광고 등에 아주 쉽게 넘어간다는 사실을
실히 알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공개 선언이라는 튼튼한 기둥을세워준
다. 체중 감량 복표를 종이에 적어 친구, 친척, 이웃 등 되도록 주변 사람
들에게 많이 보여주라고 유도한다.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 사람도 이 간
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공개 선언을 하려고 특수 클리닉에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디에이고의 한 여성은 이런 식의 공개 선언을 활용해 마침내 금연에 성
공한 방법을 적어 보냈다.
-검단신도시 대광로제비앙 모델하우스광야.
례가 끝난 아이는 이후 석 달 동안 오직 입문자들만 접근하는 진ㅂ101
에 격리된다
남자아이는 성년의식을 치르는 동안 매질과 추위' 갈증' 혐오 식품' 처벌살
해 위협이라는 여섯 가지 혹독한 시련을 통과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잘못을
저지르기만 해도 남자아이는 특별히 매질의 임무를 부여받은 선배한테 구
타를 당한다 추운 날씨에 이불도 없이 자면서 추위를 견뎌야 한다. 석 달동
안 물 한 방울 마시지 못한다. 영양의 위에서 끄집어낸 반쯤 소화된 역겨운
풀을 음식 위에 뿌려서 먹어야 한다. 성년의식과 관련한 중요 규칙을 위반한
경우에는 심한 처벌을 받는다. 예를 들면 규칙을 위반한 소년에게는 두 손가
락 사이에 막대를 끼운 다음 힘이 센 성인 남성이 소년의 손가락이 거의 부
러질 때까지 압박을 가하며 고통을 준다. 또한 탈출을 시도하거나 성년의식
의 비밀을 여자나 미성년자에게 누설하는 자는 목을 매달고 시체를 태워버
리겠다고 위협 한다(p.360)
언뜻 보면 참 터무니없고 괴상한 관습이다. 그러나 좀 더 살펴보면,
미국 대학교의 사교클럽(fraternity, 그리스어로 '형제애를 뜻하는 오랜 전통의 시
교모임으로 가입 조건이 까다롭 고 대 부분의 회원들이 전용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
다옮긴이) 등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입회의식과 기본 원리는 물론, 세부
사항까지 놀랄 만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대학교의 전통 행
사인 지옥 주간(Hell Week)' 동안' 사교클럽 예비회원들은 선배들이 부
과하는 다양한 활동에서 체력과 정신력, 수치심의 한계를 평가받는다
일주일 동안 모든 시련을 통과한 후보만 정식 회원으로 인정받는다 그
런 시련을 겪고 나면 보통 지독한 피로와 탈
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Denizet-Lewis
진을 경험하는데, 훨씬 심각
흥미로운 점은 '지옥 주간' 활동의 특징과 윈시부족 성년의
이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이다. 통가족 청소년들이
머물며 견뎌야 하는 여섯 가지 시련에 대해 인류학자들이 정리해놓은
내용을 떠올려보라. 신문 기사 등에서 그리스 이름을 딴 미국 학교의 사
교클럽 입회의식에서도 그와 유사한 행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용인 양지서해그랑블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의 위력을 보여주 는 사례는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남부의 통가(Thong) 부족은 복잡
한 성년의식을 통과한 소년만 부족의 남자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원시부족 소년들이 대부분 그렇듯 통가족 소년도 정식으로 부족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엄청난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인류학자 와이팅
(Whiting), 클로콘(Kluckhohn), 앤소니(Anthony)는 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석 달간의 험난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했다(1958)
남자아이가 열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에 이르면 부모는 아이를4~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할례 학교(circumcision school)'에 보낸다. 남자아이는 그곳
에서 또래들과 함께 부족의 성인 남성들이 부과하는 호된 신고식을 치른다
성 의식의 첫 단계는 두 줄로 늘어선 어른들한테 몽둥이로 두들겨 맞는 것
이
다흠씬 맞고 나서 옷을 모두 벗고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 그러고 나면
사자갈기를 뒤집어쓴 '사자 인간이 나타나 널찍한 바위 위에 남자아이와 마
남자아이가 뒤통수를 한 대 맞고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는 순간
사자 인간이 순식간에 남자아이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 할례를 끝낸다. 할
주 앉는다.
-검단 푸르지오0을 비운 동안 스물한 명의 이이가 로봇에 손을 대지 않아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의 진짜 관
그래서
씩 고
다. 곧
과 마찬가지 로 프리드먼이 자리들
차이는 그로부터 6주 후 아이들이 프리드
비운
두 집단사이의 진짜
시가 없는 상태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게 되었을 때
드ㄹ 장 라 다"
로를
d느 로봇을 갖고 놀지 말라는 강한 위협을 받지 않은 아이들한테서 나
이 들은 원하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라고 했는데도 대부분
보 장난감을 피했다로봇이 다섯 개의 장난감(싸구려 플라스틱 잠수함. 궁
1용 야구 글러브, 총알 없는 장난감 소총, 장난감 트랙터) 중 가장 매력적
인 장난감이었는데도 말이다. 이 다섯 개의 장난감 중에서 로봇을 선택
타났다.
-대구 국가산단 모아미래도1다시 한번, 현장에 있었던 과학자들의 생생한 기록을 살펴보자
고 나가더니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신자들의 믿음을 이전 수준의
순간 두 번째 놀라운 사건이 벌어져 그 필요를 채워주었다
신도들 사이의 분위기가 급변하더니 그들의 행동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검단 푸르지오2내가 아는 해병들은 하나같이
그 혹독한 훈련 과정이 자신을 더욱 용감하고
씩 한
불굴의 해병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Styron, 1977, p.3).
판들은 가혹한 기초 훈련 과정을 대체로 용인하지만, 1997년
테비전 보도에서 공개한 두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지나치게 무자
의원직 147
nART 3 . 일관성
군
관용(zero tolerance)' 정책을 적용한
비한 신고식 등에 대해서는 불
주장한다. 테이프에는 열 번의 점프 훈련을 완수한 해병대 낙하산
병이 황금날개 배지를 받는 과정인 유혈배지 수여식(blood pinning),
행이 담겨 있었다. 뒷면에 1.5 센티 길이의 뾰족한 침이 두개 붙어있는
배지를 신병의 상의에 부착한 뒤 해당 부위를 치고 때리고 비벼대는 장
면이었다. 당연히 신병은 피를 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쳤다(Gleick, 1997)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군 지휘관들에게서 호된 질책과 비난이 있었지
만, 가혹행위로 체포된 해병 서른 명 중 보직해임된 병사는 단 한명에
지나지 않았다. 몇 명이 싱담 명령을 받은 걸 제외하고 대부분20명이
훈방 조치되었다. 하지만 .불관용 정책과 관련한 빕윈의 판결이 어떻게
나왔든 나는 신병에 대한 가혹행위를 위험하고 심각한 행동이라고 생
각한다 그러나 해병대 선임병들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
명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성원의 자금싶과연대의식 함양에 콴
심이있는 단체라면 가혹한 신고식 과
.
정 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내적 선택
중국 공산당의 세뇌 작업과 대학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등 다양한 활
동을 살펴보면서 입장 정립과 헌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사람의
자아 이미지와장래'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적
극적이고 공개적이며 수고스러운 입장 정립인듯 하다. 그러나 효과적인
입장정립을 위해 위의 세 가지를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필요하
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중공군 심문관과 대학 사교클럽
회원들의 행동에 나타난 두 가지 수께끼를 풀어야 한다.
-목동 신트리파크 모델하우스3동안 아무 도 입을 열지 않았다. 단 한 사람 키치 부인만이 벽
자정 1분 전을 가리키는 순간 새된 목소리로 계획이 잘못될
고 외쳤을 뿐이다. 마침내 시계가 12시를 쳤다 모두들 숨죽이고
보위 시계가
기다리는 분위기라 종소리 한 번 한 번이 아프도록 또렷하게
은꼼짝 않고 앉아 있었다
그렇게 자정이 지났다.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는 채 일곱 시간도 남지 않았다그러나 거실 안의 신도들은 별다른 반응
보이지 않았다. 아무도 말이 없었다. 얼어붙은 듯 표정 없는 얼굴로,,
앉아 있을 뿐이었다 마크 포스트
소파에 누위 눈을 감았지만 잠든 것은 아니 었다. 나중에 말을 걸어보니 단을
절로 대답하기는 했지만, 마치 죽은 듯이 누워 있었다. 다른 사람들도진
로는 아무렇지 않아 보였다. 하지만 나주에 알고 보니 모두들 엄청난 충격을
받은 상태였다
신도들은 점점 절망과 혼란에 빠져 고통스러워했다. 각자 예언과 관련 메시
지들을 재검토했고, 암스트롱 박사와 키치 부인은 예언이 틀릴 리 없다고되
뇌었다. 신도들은 상황을 곰곰이 생각해보며 이런저런 설명으로 합리화를
시도했지만 어느 것도 만족스럽지 못했다. 새벽 4시쯤 키치 부인이 갑자기
서럽게 울기 시작했다. 부인은 몇몇 사람이 예언을 의심하기 시작한 것을알
아차렸다. 그런 사람들
시켜야 했다. 나머지 신도들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모두들 몸을 떨었고, d
에는 눈물이 그렁그렁했다. 시계는 거의 4시 30분을 가리겼지만, 이 실망스
러운 사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대책이 서지 않았다. 이쯤 되자 신도
대부분이 예언이 실패한 것 아니냐고 대놓고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t
너지기 일보 직전이었다(Festinger et al., 1964, pp. 162-163, 168)
제
(Mark Post)만이 약간의 움직임을 보였다
을 진리의 말씀으로 깨우쳐 어떻게든 신도들을 단결
들
의심이 쌓이면서 신도들의 믿음에도 금이 가기 시작할 무렵 두
놀라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첫 번째 사건은 새벽 4시 45분에
졌다 키치 부인이 위에서 내려오는 신성한 메시지를 자동 기술
다
한 것이다 받아 적은 메시지를 읽어보니 그날 밤 사건에
설명이 담겨 있었다. “작은 무리가 밤새도록 홀로 깨어
듯한
대한
민을 발하니 신께서 인류를 멸망에서 구원하셨다"라는 내용01
효과적인 설명이었으나, 신도들을 충분히 납득시키기
한신자는 그 말을 듣자마자 벌떡 일어나 외투를 챙겨
깔끔하고
역부족이었다. 신지
되돌리하며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했다.
-검단 푸르지오4·혐오 식품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내부의 카파 시그마, 사교클럽
기숙사에 모여 있던 11명의 예비회원들은 눈앞에 펼쳐진 역겨운 장
면에 기겁했다. 개당 100그램이 넘는 생간 덩어리 11개가 쟁반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예비회원들은 두껍게 잘라 오일에 재위
생간을 통째로 삼켜야 했다. 리처드 스완슨(Richard Swanson)
질과 기침을 반복하며 세 차례 시도했지만 도저히 자기 몫을 삼킬
수 없었다. 마침내 죽기 살기로 오일에 재운 생간 덩어리를 억
목구멍에 밀어넣는 순간 목이 막히면서 질식사하고 말았다
·처벌 위스콘신 주에서는 모든 신입회원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의
식용 주문 일부를 잊어버린 한 예비회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비회원
이 접의자 뒷다리 밑에 두 발을 넣고 있는 동안 클럽에서 제일 뚱뚱
한 선배가 그 의자에 앉아 맥주를 마셨다. 벌을 받는 동안 비명을 꾹
참고 있었던 예비회원은 결국 양발 모두 골절상을 입었다
·살해 위협·제타 베타 타워 사교클럽의 한 예비회원은 뉴저지 근방
의 해변에서 자기 무덤을패라는 명령을 받았다. 명령에 따라자기
가 판 무덤에 눕는 순간 옆에 쌓아둔 보래가 무너져 내렸고, 그가 거
의 질식사하기 직전에 선배들이 구출했다
원시부족의 성년의식과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
점이 또 하나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의식은 잔인한
관습을 폐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경이로운 생존력을 보여준다. 식민
지 정부나 대학 당국 등에서 위험하고 수치스러운 입문의식을 포기하라
고 각 집단에 위협, 협박, 법적 제재 회유 금지 등 온갖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관계 당국의 감시가 있을 때는 뭔가 변한 듯
보이지만 형식만 변할 뿐 사실은 더 은밀한 환경에서 더욱 가혹한 행위
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억압이 사라지면 바로 표면화된다.
-동두천 동부센트레빌5댓글목록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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