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원인 사람들이 천재가 많다고 해요
작성자 가오리짱짱맨
작성일 19-04-09 22:00
조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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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더하기 일은 귀요미 이 더하기 이도 귀욤씨
도 일관성의 덫에 걸려 어떤 일을 승낙해야 할 때는 뱃속이 불편한
낌이 든다. 나로서는 수없이 겪어본 일이다. 그중에서도 내가 설득 기술
을 연구하기 한참 전인 어느 여름날 저녁에 벌어졌던 사건이 특히 기억
에 남는다. 초인종이 울려 현관으로 나가보니 짧은 반바지에 어깨가 다
드러나는 홀터넥 상의를 입은 '깜짝 놀랄 만한 미녀가 서 있었다 손에
클립보드를 들고 있는 그녀가 나에게 설문 조사에 참여해줄 수 있겠냐
고 물었다. 나는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서 흔쾌히 허락했고, 솔직히 말
하면 설문 응답을 하면서도 최대한 매력적인 남자로 보이도록 나를 한
껏 포장했다. 우리의 대화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무료주식추천이런 사실들은 자녀 양육과
관련해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자녀가의
사라지면 같은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된다(Deci & Ryan, 1985: Higor 손상되고 L
1995 Lepper & Greene, 1978)
떤코
칙을 정말밑J
따
도록.01끌고 싶다면 지나친 선
물 공세
나시나
위협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 외부 압력은 일시적인 복종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일시적인 복종 이상을 원한다면 다
시 말해 자녀가 진심으로 그 규칙에 동의하고 부모가 옆에서 외적 압
력을 가하지 않을 때도 계속 규칙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녀
가·규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조너선 프리드먼
(Jonathan Freedman, 1965)의 실험은 이런 관점에서 자녀를 키울 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무엇인지 단서를 제공한다.
-김해 연지공원 푸르지오그러나 자동적 일관성은 대체로 경제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측면도 있어 우리 삶에서 완전히 제거해버릴 수는 없다. 그
했다가는 끔찍한 결과가 벌어질 것이다. 만약 이전의 결정이나 행동을
자동적으로 반복하지 않고 일일이 모든 것을 심사숙고해서 행동해야 한
면 중요한 일을 수행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이다. 따라서 어
서는 위험하고 기계적인 일관성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런 일관
레마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일관성이 어리석은 선택을 유
순간을 알아차리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 몸에는
다
성의 딜
그런 순간을 미리 경고해주는 두 가지 신호가 있다
다행히 공공 캠페인 분야에
서는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의 위력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낮은
리드 대학교의 리처드 카드제브(Richard
kaz v)연 는기만적인 접근 방법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두호sk푸르지오 -청주 동남지구 대성베르힐프리드먼은 2~4학년 남자아이 들을 대상으로 멋진 장난감을 갖고 놀
지 못하게 한 후, 그 효력이 6주 후까지 지속되는지 알아 보고자 했다. 그
또래의 남자아이 들을 다뤄본 사람이라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
겠지만 프리드먼은 나름대로 계획이 있었다. 아이들한테 금지된 장난감
을 가지고 노는 것이 나쁘다는 확신만 심어줄 수 있다면 틀림없이 나중
에도 그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않으리라 생각한 것이다. 문제는 남자아
이들에게 해당 장난감 배터리로 작동하는 최고급 로봇을 갖고 노는 것
이 나쁘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일이었다
남자아이를 일시적으로 복종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금지된 장난
감을 갖고 놀다 들키면 심한 벌을받을 거라고 위협만하면 되었다. 프
리드먼은 자신이 언제든 달려와 벌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한 감히 로
을 갖고 놀려고 시도하는 아이는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의 예
상은 적중했다. 프리드먼은 남자아이한테 장난감 다섯 개를 보여주면서
로봇을 갖고 노는 건 나쁜 짓이야, 네가 저 로봇을 갖고 놀면 아저씨가
엄청 화가 나서 달려와 벌을 줄 거야"라고 말한 후 잠시 방을 비웠다. 그
리고 밖에 서 반투명 거울을 통해 방 안의 상황을 관찰했다. 그는 스물두
명의 남자아이를 대상으로 이런 식의 위협 전략을 사용했는데, 그가 방
봇
PART 3 . 일관성의 원칙 151
남자아이가 들키면 벌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는 한
성공적이었다. 물론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안 위협 전락
나중에 자신이 없을 때에도 위협의 효과가 지속되는지였다
험을 종료한 후 6주가 지난 시점에 한 젊은 여성 연구원을 낚지
의 학교로 파견했다. 여성 연구원은 남자아이 들을 한 번에 한 명
밖으로 불러내 실험을 실시했다. 프리드먼의 실험과 관련이 있다는
은전혀 하지 않고 남자아이들을 장난감 다섯 개가 있는 방으로 데리고
가서 그림을 그리게 했다. 연구원은 남자아이들에게 자신이 그림을
가하는 동안 방 안에 있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아도 괜찮다고 말했
다 물론 대부분의 아이들이 장난감을 집어들었다. 흥미로운 점은 장난
감을 집어든 남자아이들 중 77퍼센트가 6주 전 금지당했던 로봇을 선택
했다는 것이다. 6주 전에는 그토록 성공적이었던 프리드먼의 강한 위협
이 더 이상 그가 옆에서 벌을 주지 않는 상황이 되자 전혀 효과를 발휘
하지 못했다
프리드먼의 실험은 여기서 끝이 아니 었다. 또 다른 집단의 남자아이들
을 대상으로 방법을 약간 다시 한 번 실험을 실시했다 이번에
난감 다섯 개를 보여주며 자신이 방을 비운동안 로봇을 갖고 놀지 밀러
고 경고했지만, “로봇을 갖고 노는 건 나쁜 짓이야”라고만 말해두었다
01번에는 남자아이를 복종시키는 강한 위협을 가하지 않았
을나가 반투명 거울로 아이들이 로봇을 가지고 놀지 말라는
르는지 지켜보았다. 이전 실험
이 로봇을 만진 아이는 스물두 명 중 한 명이었다.
-가산 노블루체떠괴
다
그것
중공군이 미군 포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정치 백일장
을 선호했다는 점을 고려 하면, 중국 정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자들
을 무차별 학살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글짓기 대회가 봇물을 이뤘
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이징만 해도 국영 신문사와 방송국
들이 '반혁명 반란의 진압에 관한 글짓기 대회를 후원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에 대해 보잘것없이 보상하는 중국 정부의 통
찰력 넘치는 전통에 따라 입상 상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사회과학자들은 "우리는 강력한 외부 압력 없이 스스로선택했다고
생각하는행동에 대해서만내적 책잎을 느낀다"고주장한다. 큰보상역
시그런외부 압력 중 하나다 큰보상배 따라 특정한행동을 할수는 있
지만 그 행동에대해 내적 책임을 느끼지는 못한다.3 결과적으로주はタ
인 일간28은 가호하다 강력한 위협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즉각
.
적인 복종은 이끌어낼 수 있겠지만, 장기 적
인 헌신은 유도하기 어렵다.
-일광 동원비스타2차 모델하우스두 번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는 중공군의 포로수용소에서 미분 포
로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정치 백일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공군은
되도록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 참가해 공산주의에 우호적인 진술을
해주길 원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미군 포로가 백일장에서 공개적 입
장 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상품이 돼 그렇게 보잘것없
었을까? 수상자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야 보통 담배 몇 개비, 과일
개가 전부였다. 물론 수용소 환경에서는 그런 상품이 가치가 없지는
않겠지만, 훨씬 더 큰 보상도 가능했을 것이다. 따뜻한 의복이나 우편물
발송의 특권 보다 자유로운 수용소 생활 보장 등을 내걸었다면 백일장
참가자 수가 훨씬 늘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중공군은 동기부여
가 확실한 큰 상품 대신 일부러 작은 상품만 선택했다.
-괴정 한신더휴사리 가 자신을 속이기 위해 사용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왜곡되지 않은
진짜 신호 말이다.*
6어변
그러나 우리의 감정과 신념이 간혹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킨다는 점은 여러
개적 입장 표명이야말로 가장 오래도록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
중공군은 미군 포로들의 친공산주의적 작문을 다른 포로들에게 끊임없
말。
이 공개했다. 수용소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고, 토론회 등에서 작성자에
게 직접 낭독하라고도 했으며, 심지어 수용소 라디오 방송에서 읽어주
기도 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유리했다. 왜 그랬
을까?
、
다른사랑앞에서 어떤 입장을취하면, 일관성 있는사랖으로보
이기 위해 그 입장을 고 r &
Bonorna, 1971: Schlenker et al., 1994), 일관성 있는 것이 사회에서 얼마나
바람직한 특징인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일관성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
고, 불확실하고 귀가 얇고, 경솔한 사람으로 매도되는 반면 일관성 있
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확실하고, 신뢰할 만하고, 건전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일관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는 행위를
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자신의 입장을 공개 할수록 제면상 그
수하려는 욕망이 생긴다(Tedeschi. Schlenke
입장을 더욱 고수하려 들 것이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 앞으로의 일관성 있는 행동으 로 연결되는 사례는
두 명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모튼 도이치(Morton Deutsch)와 헤럴드 제
라드(Herald Gerard)가 시행한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1955), 연구진은
먼저 대학생들에게 여러 개의 선을 보여주고 마음속으로 길이를 짐작하
게 했다. 이때 첫 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종이에 적고
서명해 실험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공개하도록
했다. 두번째 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짐작한 수치를 금방 썼다가 지울 수
얼른 지움으
있는 매직 패드(magic pad)에 몰래 적었다가 누가 보기 전에。
로써 자신의 입장을 자신한테만 분명히 하도록 했다. 세 번째 집단으
생들에게는 아예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할 필요 없이 짐작할
릿속으로만 기억하도록 했다
도이치와 제라드는 이런 식으로 일부 학생에게는 공개적으로, 또다른
일부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입장
표명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마련했다. 도이치와 제라드의 목적은
집단의 학생들 가운데 기존 판단이 들렀음을 보여 주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을 때 자신의 첫 판단을 가장 강하게 고수하는 집단이 어느 쪽인
지 알아내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에게 첫 판단이 잘못되었음
을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 후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부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분명했다. 기존 선택을 가장 쉽게 포기한 집단은 자
신의 판단 내용을 적지 않은 집단이었다. 이들은 머릿속에 담고 있던 자
신의 첫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자, 금방 새로운
정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앞서 옳다고 생각했던 결정을 쉽게 번복했
다. 입장 정립을 하지 않았던 이 집단에 비해, 자신의 판단을 매직 패드
에 잠깐 동안 기록했다가 지운 집단은 판단을 번복할 기회를 줘도 의견
을 바꾸는 데 다소 머뭇거렸다. 비록 자신한테만 했던 입장 정립이었지
만, 일단 첫 판단을 글로 적었 로 기존 결정과 모순되는 새로운 증거
의 영향을 거부하고 기존 결정을 고수하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
견 번복을 가장 강하게 거부한 집단은 바로 자신의 첫 판단을 공개적으
로 보고한 집단이었다. 이 집단을 가장 완고한 집단으로 이끈 것은 바로
공개적인 입장표명이었다
일관성보다는 정확성이 생명인 상황에서도 이런 완고함이 나타날 수
있다. 6-12명의 모의 배심원에게 판단이 까다로운 사건의 평결을 맡
긴 어느 실험에서, 배심원들이 비밀투표가 아니라 손을 들어 공개적으
로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에 .평결불능(hung jury, 배심원의 의견이 엇갈
평결을 내리지 못하는 것-옮긴이)' 판정이 더 자주 나타났다. 배심원들이
PART 3, 일관성의 원칙 137
일단 공개적으로 첫 번째 의견을 밝히고 나면, 다시 공개
기가 곤란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배심원장
표보다는 비밀투표를 선택하면 평결불능의 위험을 줄일 수 있
이
MacCoun, 1985)
자신이 공개적으로 밝힌 의견을 가장 완강히 고수한다는 도이치와
라드의 발견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도
도와주는 단체 등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비만 클리닉에서는사람들이
체중 감량 결심을 한 경우 군침 도는 제과점 진열장이나 코끝을 간질이
는음식 냄새, 늦은 밤 야식 광고 등에 아주 쉽게 넘어간다는 사실을
실히 알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공개 선언이라는 튼튼한 기둥을세워준
다. 체중 감량 복표를 종이에 적어 친구, 친척, 이웃 등 되도록 주변 사람
들에게 많이 보여주라고 유도한다.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 사람도 이 간
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공개 선언을 하려고 특수 클리닉에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디에이고의 한 여성은 이런 식의 공개 선언을 활용해 마침내 금연에 성
공한 방법을 적어 보냈다.
-송도 쌍용예가영업사원은 그 가격으로 세약을 맺을 생각이 없다. 그의 목적은 잠재 고
객이 자동차를 자신의 대리점에서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하려는 것이
다 일단 잠재고객이 결정을 내리면, 고객을 더욱 깊이 끌어들이기 위
해 계약 관련 서류를 한 뭉치 작성하게 하거나, 금융 관련 조건들을 곁
정하게 하거나, 계약서에서명을 하기 전에 하루 정도 시운전을 해보면
서 자동차를 직접 느껴보고 이웃이나 직장 동료들에게도 보여주라고
권한다. 이런행위를 하는 동안 고객은 자신의 선택을 지지하고 자신의
투자를 정당화할 새로운이유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Brockner & Rubin, 1985 . Teger, 1980).
그때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진다. 대개는 견적서에서 실수가 발견된
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이 깜빡하고 에어컨 비용을 추가하지 않아 고객이
에어컨 설치를 원한다면 원래 견적에 400달러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식이다 고의라는 의심을 피하려고 일부 영업사원들은 금융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은행 측에서 자신의 실수를 발견하도록 한다. 또는 마지막 단
156 설득의실리호
상사의 결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거래 조건을 검토하던 상사
대리점에 손해가 된다는 이 유로 거래를 취소하는 것이다. 수만 달러
짜리 거래를 하는 고객 입장에서 400달러 정도 추가하는 것이 무슨 대수
겠는가? 영업사원이 계속 강조하듯이 400달러를 추가해봐야 어차피 경
가
쟁사와 같은 가격인데다 당신이 원하는 차가 바로 이 차가 아닌가.
훨씬 교활한 형태의 낮은 공, 전략은 영업사원이 고객의 중고차 매입
가를 시세보다 높게 책정해 신차 판매와 중고차 매입을 한데 묶는 방법
이다. 고객은 영업사원이 제시한 높은 중고차 매입가에 마음이 끌려 얼
른 거래를 승낙한다. 그러나 계약서에 서명하기 직전, 중고차 담당자가
달려와 영업사원이 제시한 중고차 매입가가 400달러 높게 책정되어 원
래시세 수준으로 매입가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객 은 중고차 매
입가를 시세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정당하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낮
은 매입가를 수용할 뿐더러 종종 자신이순진한, 영업사원의 호의를 이
용해 이득을 취하려 했다는 죄책감까지 느낀다. 한번은 자신에게 이런
식의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한 영업사원에게 몹시 난처한 얼굴로 연신
사과를 하는 여성 고객을 목격한 적도 있다. 여성 고객은 신차 매입계약
에 서명했을 뿐 아니라 영업사원에게 거액의 수수료까지 챙겨주었다
영업사원은 상처받은 듯한, 하지만 수수료 덕분에 기분이 약간 풀렸다
는듯한 미소를 지었다
어 낫은공·전략이든기본적 인 전개 과정은 같다. 먼저 고객의 긍
정적 긴 구매 결정을 유도할만한 유린한조건 객
을 제시한다 하지만 고
결정을내리
슬그머니 철회
고 계약서에 시
명하기직전-저읖 제시한 유리할
전읖 제시 한유리한조건을
을
한다. 그러면 도무지 고객이 거래를 수락할 것 같지 않은
,aa만 남는다그런데도효과가있다. 물론 모든 고객이 넘어가
지는 않지만, 어쨌든 수많은 자동차 대리점에서 주요 판매 전략으로 이
용할 만큼의 효과는 발휘된다. 영업사원들은 고2
을 담그면 스스로 자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새로운 체계를 구축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정당화를 통해 고객들이 자기 결정을
는 강력한 지지대를 구축하면 영업사원이 처음에 제공한 원래의 지
가 사라져도 신뢰 체계 전체가 붕괴되지 않는다. 자기 선택을 정당화
는 다양한 이유를 만들어 기분 좋아진 고객은 사라진 지지대를 별로
쉬워하지 않는다. 애초에 그 지지대가 없었다면 다른 추가적인 지지대
은 당연히 없었다는 생각을 도무지 못한다.
-동탄역 골든스타파크타워을 비운 동안 스물한 명의 이이가 로봇에 손을 대지 않아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의 진짜 관
그래서
씩 고
다. 곧
과 마찬가지 로 프리드먼이 자리들
차이는 그로부터 6주 후 아이들이 프리드
비운
두 집단사이의 진짜
시가 없는 상태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게 되었을 때
드ㄹ 장 라 다"
로를
d느 로봇을 갖고 놀지 말라는 강한 위협을 받지 않은 아이들한테서 나
이 들은 원하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라고 했는데도 대부분
보 장난감을 피했다로봇이 다섯 개의 장난감(싸구려 플라스틱 잠수함. 궁
1용 야구 글러브, 총알 없는 장난감 소총, 장난감 트랙터) 중 가장 매력적
인 장난감이었는데도 말이다. 이 다섯 개의 장난감 중에서 로봇을 선택
타났다.
-주식종목추천0한 아이는 33퍼센트뿐이었다
두 집단 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이라는 교훈이 아니라벌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는로봇
을 갖고 놀면 안 된다는 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안 로봇을 만지지 않기로 한 자신의 선택
에 대해 내적 책임을 느꼈다. 로봇을 갖고 놀지 않은 것은 스스로 그러
1 않았기 때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지않았다.
-주식리딩1 -주식종목추천2폐|
|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만드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이유가 만들
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무료종목추천3로문
기에
뀌었기 때문이다
자녀 를 키우는 부모라면 프리드먼의 연구는 참고할 만한 가
딸아이에게 거짓말은 나쁜 짓이라고 가르치고 싶은 부모를 예로들。
자 부모가 곁에 있을 때나 아이가 들킬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하고 분명한 위협("얘야, 거짓말은 나쁜 짓이야. 만약 거짓말하다 배내
잘라버린다")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거짓말은내
짓이라고 생각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한 차원 높은 목표는
성하지 못한다.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훨씬 더 섬세한 접근방
요하다. 아이가 항상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면서도 바로 폐신
뢰의 이유라고 생각할 정도로 분명하지 않은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는 대단히 까다로운 일이다. 그런 아슬아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이유
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한테는 간단한 부탁(.44M
말은 나쁜 짓이야. 그러니까 네가 거짓말을 안 하면 좋겠어")이면 충분하겠지만이
떤 아이한테는 좀 더 강력한 이유("네가 거짓말을 하면, 난 너한테 실망하게될터
니가)를 덧붙여야 하며, 또 다른 아이한테는 약간의 경고(제가 거짓말
면 나도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도 몰라")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종류의 이유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할지알
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처음에아이한테서부모가원하는始
이끌어내는 동시에 그 행동에 대해 개인적 책임을보도록하는이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부 압력을 가장 적게느끼는
다. 가장 적합한 이유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들림없이그만
상이 따를것이다. 단기적인 복종과 장기적인 입장 정립의 차이다
할까?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가 300년 전에 말했듯이, 여자
스르는 동의를 한 사람은 전혀 의견이 바뀐 것이 아니다
다시
뷰
,
이유가 가장 좋
고나
자동 강화
앞에서 보았듯 설득의 달인들이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입장 정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내적 변화는 처음 변화가 일어난 상
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상황 전체에 확대 적용된다 둘째
변화의 영향은 지속적이다. 따라서 누군가 일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예를 들어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상으로 바뀌는 행동을 한번 하게 되
면,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봉사정신을 발휘할 확률이 높다. 또 자신의
새로운 자아상을 유지하는 한 앞0 로도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행동을 지
속할 확률이 높다.
-무료주식추천4 -일광 동원비스타 2차5연구조교를 채용하면서 먼저·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나중에야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된다고 실토했다고들 하는데, 이는 근거 없
여기서 언급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다양한 상황에서 낮은공 전략의 효과를
고 있다(Brown tein & Katze 1985; Burger & Petty, 1981; Joule, 1987; 자세한 내용
Cialdini, Cacioppo, Bassett, Miller, 1978
지 않았다 그러나 사라가 팀한테서 새로 발견한(만들어낸 매력들은
단히 실제적이다. 그녀는 팀에게 그토록 헌신하기 전에는 도저히 용
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만족스럽게 여겼다. 팀을 선택한 사라의
객관적으로 매우 어리석어 보이지만 스스로 지지대를 구축해가면서사
라를 정말로 더 행복하게 해준 셈이다. 그러나 나는 사라에게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사라가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아서가 아니였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
이 낫다. 하지만 내가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 했다가는 평생 동안
사라의 원망을 들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정
낮은 공, 전략으로 공익을 증진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한 설득의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한 목궉을 위
해서든 반대로 악한 목적을 위해서든 보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
차 판매나 헤어진 연인과의 관계 회복뿐 아니라 공익을 위한 상황에서
도 당연히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오와 주의
한 연구진(Pallak. Cook, & Sullivan, 1980)은 낮은 공·전략이 주민들의 에
너지 절약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겨울이
시작될 무렵 천연가스를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
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
탁했다. 주민들은 모두 동의했지만, 몇 달 후 겨울이 끝날 무렵 각 가정
의 가스 사용요금을 검토한 결과 실질적인 절약 효과는 전혀 없었던 것
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민들과 연구진의 방문을 받지 않은 일반 주민들의 가스 사용량에 차
이가 없었다. 주민들의 선의도 있었고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했지만
160 설득의 심리학
주민들의 습관을 바꾸기에 역부족이었다.
-은평 뉴트로시티6 -주식어플7·혐오 식품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내부의 카파 시그마, 사교클럽
기숙사에 모여 있던 11명의 예비회원들은 눈앞에 펼쳐진 역겨운 장
면에 기겁했다. 개당 100그램이 넘는 생간 덩어리 11개가 쟁반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예비회원들은 두껍게 잘라 오일에 재위
생간을 통째로 삼켜야 했다. 리처드 스완슨(Richard Swanson)
질과 기침을 반복하며 세 차례 시도했지만 도저히 자기 몫을 삼킬
수 없었다. 마침내 죽기 살기로 오일에 재운 생간 덩어리를 억
목구멍에 밀어넣는 순간 목이 막히면서 질식사하고 말았다
·처벌 위스콘신 주에서는 모든 신입회원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의
식용 주문 일부를 잊어버린 한 예비회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비회원
이 접의자 뒷다리 밑에 두 발을 넣고 있는 동안 클럽에서 제일 뚱뚱
한 선배가 그 의자에 앉아 맥주를 마셨다. 벌을 받는 동안 비명을 꾹
참고 있었던 예비회원은 결국 양발 모두 골절상을 입었다
·살해 위협·제타 베타 타워 사교클럽의 한 예비회원은 뉴저지 근방
의 해변에서 자기 무덤을패라는 명령을 받았다. 명령에 따라자기
가 판 무덤에 눕는 순간 옆에 쌓아둔 보래가 무너져 내렸고, 그가 거
의 질식사하기 직전에 선배들이 구출했다
원시부족의 성년의식과 사교클럽의 입회의식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
점이 또 하나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의식은 잔인한
관습을 폐지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경이로운 생존력을 보여준다. 식민
지 정부나 대학 당국 등에서 위험하고 수치스러운 입문의식을 포기하라
고 각 집단에 위협, 협박, 법적 제재 회유 금지 등 온갖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관계 당국의 감시가 있을 때는 뭔가 변한 듯
보이지만 형식만 변할 뿐 사실은 더 은밀한 환경에서 더욱 가혹한 행위
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억압이 사라지면 바로 표면화된다.
-영도 푸르지오8 -영도 푸르지오9먼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의 공연 정보란부터 살펴
보자 대중음악 콘서트 광고가 실렸는데 가장 중요한 티켓 가격 정보가
개 선언 전략은 특히 자존심이 세고 자의식이 강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뛰어나다
eier. & Buss, 1975). 조국 프랑스를 위해 세운 위대한 업적에 버금가는 막강한 자
이런 식의 공
존심의 소유ス
사람에게- Lors: 알려진 샤를르 드골(Charles De Gaulle)을 예로 들어보자 골초였던 드골이 모든
한먈투
한말투로 이 을 선언하고 나서야 마침내 금연에 성공한 이유가 무엇인지 누군가 붙자, 드골은 진지
이렇게 대답했다고 전해진다. “드골은 약속을 꼭 지키는 사람이잖소. "(D. Cook, 1984)
지금 막 신문에서 어떤 식당 주인이 공개적 입장 정립을 통해
예약만 해 놓고 나타나지 않는 골치 아픈 손님 문제를 해결했다는
독자 편지 3.3 캐나다에서 어느 대학 교수가 보낸 편지
기사를 읽었습니다. 식당 주인이 이 책을 이미 읽었는지 아닌지
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입장 정립에 따른
일관성 유지 원칙에 완벽하게 걸맞은 조치였습니다. 식당 주인
은 예약 담당자에게 예약을 받을 때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원하
시면미리전화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 원하시면 미리전화를 주시 겠습니까?"라고 묻고 나서 잠
시·기다리며 답변을들으라고지시했답니다. 그러자 연락도 없이
나타나지 않는 예약 손님 비율이 30퍼센트에서 10퍼센트로 급감
했다고 합니다
저자의 한마디 말 한마디 바꿨을 뿐인데 어떻게 그런 큰 변화가 일어났
을까?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원할때 다시 전화해달라고 요청한 다음
잠시기다리며 손님의 약속을 받아낸것이주효했다. 고객에게공개적
인 입장표명을하게함으로써고객이약속을 지킬 확률을 높인 것이
다. 그건 그렇고, 이
운영하는 고든 싱 클레어 (Gordon Sinclair)이다
영리한 식당 주인은 시카고에서 고든 레스토랑
기획자가 입장권 가격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
까? 고가의 티켓
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정말 관심이 있는 팬이라면
-이유는 무엇일
가격에 팬들이 구매할 엄두를 내지 못할까 두려워 그
전화를 걸기
저를 방문해 티켓 가격을 곧바로 확인할 것이다. 그러나 그 정도가
기획자는잠재고객들이그런 식으로 전화나 방문을 하고
매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사실을 알고 있었다. 티켓 가격
을 확인하려고 전화를 거는 행동 자체가 이미 콘서트에 대한 첫 번째 입
립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동화 중 신호가 울릴 때마다 다시 버튼을
누르면서 한참을 기다린 수고를 덧붙여보라. 티켓 가격을 공개할 무렵
이면 팬들은 이미 공연 기획자가 원하는 바로 그 상태가 되어 있을 것이
다 즉 공연을 위해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그리고 수고스럽게 헌신한
し坦 . 티켓구
상태 말이다.
-경주 두산위브 트레지움0일부 부도덕한 설득의 달인들은 이런 특성을 이용해 막대한 이득을
달필신이유
취한다. 우리가 일단 어떤 선택을 하면 그 선택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이
유를 만들이낸다는 점을 악용해, 그들은 그럴듯한 유인 요소를 제공해
선택을 이끌어낸다 하지만 우리가 결정을 내리면 그들은 그 유인 요소
를 제거해버린다 우리가 새로 만들어낸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기존
결정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판매상들은 이
위해 '낮은 공 던지기(throwing a low ball)'라는 전략을 이 용한다. 나는
쉐보레 자동차 대리점에서 영업사원 훈련을 받으면서 이 전략을 처음
접했다 일주일 동안 기초교육을 받은 후에 나는 현장 실습을 나가 선배
들의 판매 기법을 관찰했다. 그 주시 낮은 공·전략에 마음을 빼앗겼다
영업사원들은먼저고객이 판싶을보이는가에 대해결쟬사보다 거의
400달리 정도낮은 가격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 할인 가격은 거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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